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두산솔루스 (336370) - 솔루스첨단소재

by etrue 2020. 12. 21.

이젠 두산솔루스가 아닌 솔루스 첨단소재(주)로 호칭을 해야겠습니다만 증권정보에는 이전 사명으로 되어 있어 본 글에는 혼용할 생각이니 양해 바랍니다.

솔루스첨단소재(주)의 사업 내용 및 주가 전망에 대해 공유합니다. (최신 업데이트: 2020.12.26)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솔루스 첨단소재(주)
설 립 일 2020.
대표 이사 진대제, 이윤석
임직원 수 239(2020.09)
주소 서울시 종로구 종로33길 15
매출액 699억(2019.12)
주요 품목 전지박, 동박, 전자소재, 바이오
홈페이지 www.solusadvancedmaterials.com/kr

기업 개요  

먼저 두산솔루스(주)는 2019년 10월 1일 (주)두산 전자BG내 OLED, 동박 사업부문과 (주)두산 바이오BU 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신규 설립된 기업으로 두산 그룹의 계열사였으며 (주)두산이 지배기업이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두산그룹의 경영난으로 인해 두산중공업을 살리기위한 방안으로 두산솔루스의 매각을 검토한 끝에 사모펀드인 스카이레이크에 매각하면서 주인이 바뀌었습니다. 12월 14일 스카이레이크는 잔금 납입을 완료하는 등 최종 절차를 거친 후 진대제 스카이레이크 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사명도 솔루스첨단소재(주)로 바뀌게 됩니다. 

 

2차전지용 전지박, 전제제품 회로기판용 동박, 전자소재와 바이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솔루스첨단소재는 새로운 체제의 출범과 함께 2차전지 소재인 동박을 키우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는 이미 60년 전부터 PCB용 동박을 제조하는 기술력이 있기 때문에 해당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성장성이 있는 2차전지용 동박인 전지박 사업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20.12 솔루스첨단소재(주) 설립
2020.03 헝가리 전지박 공장 완공, 생산능력 1만 톤 / 년 
2020.03 전지박 장기 공급 계약 체결 (계약기간: 2021 ~ 2024)
2018 고순도 Soy PC 익산공장 준공
2015 OLED 스마트폰용 HBL(Hole Blocking Layer) 양산 공급 개시
2014 Circuit Foil Luxemburg 인수 ( (주)두산 )
2010 전자소재 익산 공장 준공
2009 의약용 천연유화제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수상
2009 OLED 스마트폰용 유기재로 양산 공급 개시
2003 OLED 사업 착수
1996 BIO 익산공장 준공(의약용, 식품용 소재 라인

주요 제품 및 개요

당사의 주요 제품에는 전기차 배터리(2차전지)용 전지박, 전자제품 회로기판인 PCB용 동박, Mobile, TV 및 차량 패널용 전자소재 그리고 천연화장품과 의약품 등의 소재를 제조하는 바이오 사업 등 크게 네 가지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지박

전지박은 동박, 일렉포일 모두 같은 뜻이지만 제조업체 별로 호칭이 다른 것 같습니다. 2차전지용 동박을 이야기할 때 당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전지박'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동박은 황산구리 용액을 전기분해한 후 얇게 만든 구리 박입니다.

전지박의 구조 및 역할(출처: 당사 홈페이지)

상기 그럼 처럼 전지박은 2차전지의 음극 활물질 사이에 장착되며, 전자의 이동 경로 역할을 함은 물론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당사는 1959년 미국 뉴저지에 Circuit Foil Bordentown Inc. 를 설립하면서 60년 전부터 동박에 대한 경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제조/관리 등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었고,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1996년에는 세계 최초로 배터리용 전지박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배터리 강국 들이 모여있는 유럽에 전지박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어 유럽의 완성차, 배터리 제조사 등 고객사들에 대한 납기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물류 등에 따른 비용 절감은 물론 전지박 수급의 안정화를 제공합니다.

또한 극박(Thin Foil)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다양한 배터리 셀에 따른 전지박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의 전지박 제품 종류

2차전지의 셀 타입은 현재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등 3가지가 있는데 당사는 셀의 형태에 따른 전지박 제품의 공급이 가능합니다. 전지박은 이처럼 배터리의 핵심소재로서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 배터리 고밀도화, 경량화가 가능한 전지박 제품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전지박 시장 규모

전지박은 전방 산업인 전기차의 규모에 비례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2020년부터 2030년까지 전기차 시장의 규모는 연평균 28% 성장한다고 합니다. 또한 전지박 시장의 규모는 2018년 1조 1000억 원 규모에서 연평균 45%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지박 시장 규모 (자료:SNE리서치)

최근 보도에 의하면 글로벌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에 전지박 공급이 유력하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테슬라에서 샘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반응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합니다. (참조 기사:  www.sedaily.com/NewsView/1ZAK3U73P1 서울경제 2020-11-26)

 

전지박 시장 점유율

글로벌 시장 점유율 (당사 제공)

당사의 시장 점유율은 2019년 현재 0.1%로 미미하지만 헝가리 공장이 완공되어 양산에 들어감에 따른 시장점유율 확대가 예상됩니다.

전지박 생산 능력 및 증설 계획

솔루스첨단소재는 지난 2020년 헝가리에 연간 1만 톤 규모의 전지박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완공했습니다. 전지박 1만 톤은 전기자동차 43만 대(34 Kwh 차량 기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의 양입니다. 또한 당사는 지난 10월 헝가리 공장의 연간 1.5만 톤 규모의 2단계 증설을 위해 2700억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증설이 완공되는 2022년에는 연간 총 2.5만 톤의 전지박 생산 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그 외 5만 톤 까지 증설할 수 있는 부지를 확보하고 향후 생산 CAPA 증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동박

당사는 동박 제조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유럽 유일의 동박 제조 업체로서 오랜 제조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동박 (솔루스첨단소재)

동박은 각종 전자기기에 사용되며 얇으면서 표면을 매끄럽고 균일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기술입니다. 

당사의 동박은 다음과 같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 신호손실을 최소화한 5G용 동박 기술 보유

2. 고강도/고연신율 전지차 배터리용 high-end동박 구현 기술 및 극박(Thin Foil) 양산 기술 보유

3. 두께 2um 이하의 극박 제조 기술 보유

4. IC/USIM card용 동박 공급

 

당사의 동박은 이러한 경쟁력을 통해 고주파 회로용, IC 및 USIM card용, 스마트폰 기판, 5G용 통신 장비 및 기지국, 고성능 레이어드 보드 등 다양한 전자기기의 핵심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박 시장의 규모

당사가 추정한 동박의 중장기 시장규모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박 시장 규모(출처: 당사 자료)

당사는 이미 룩셈브루크의 동박 회사인 Circuit Foil을 인수한 후 R&D 및 설비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이 곳에서 연간 1.2만 톤을 생산할 수 있으며, 설비 중 일부를 전지박 생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자소재

유기발광다이오드(Organic Light Emitting Diodes)는 유기화합물로 구성된 자체 발광 디스플레이입니다. 얇고 가벼우며, 디스플레이 구현 형태가 자유로워 플렉시블 및 투명 디스플레이, 차량용 디스플레이 및 AR/VR 등에도 적합합니다. 솔루스 첨단소재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독자적인 OLED 재료, 기능성 신소재 및 퀀텀 닷(Quantum Dot) 소재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OLED 구조 (솔루스 첨단소재)

당사는 OLED의 고효율/저전압/장수명 핵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TV 및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OLED 산업은 2019년 기준 국내 수출액이 102억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1.9%를 차지하여 7번째 수출 산업에 속하는 핵심 산업 중 하나입니다.

OLED 시장 규모 (당사 제공 자료)

2018년 당시 회사가 제시한 글로벌 OLED 시장 규모입니다. 

스마트폰 OLED 디스플레이 적용률은 2019년 35%에서 2024년에는 64%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OLED TV도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에 있어 LCD에서 OLED TV로의 교체 수요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장사 제공)

2019년 당사의 OLED 시장 점유율은 8%입니다.

바이오(BIO)

바이오 사업(솔루스 첨단소재)

솔루스 첨단소재는의약품, 화장품, 식품 분야의 바이오 소재를 공급하며 Health&Beauty 산업에서 고객 맞춤형 완제품의 개발, 생산 서비스(CDM)를 제공합니다.

화장품

화장품 사업에서는 당사의 핵심 소재인 세라마이드는 인체 피부 구성 성분의 하나로, 피부 장벽 강화 및 뛰어난 보습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에서 개발한 소재는 발효 기반 천연 소재로서 국내 시장 내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바이오 시장 점유율은 2018년 9%에서 2019뇬 14%로 증가하였습니다.

원료의약품

당사의 원료의약품 소재는 인지질에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품질 기준에 부합되는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원료의약품 소재 시장 점유율은 2018년 0.6%에서 2019년 0.7%로 소폭 성장하였습니다.

 

재무 및 투자 정보

주요 제품 매출 추이

사업 부문별 매출

지난 3분기 기준 당사의 매출 비중은 전지박(동박) 사업부가 59.6%, 첨단소재 사업부가 40.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결 손익계산서

2020년 3분기 연결 손익계산서

두산솔루스라는 사명으로 마지막 분기 실적은 매출액 749억, 영업이익은 75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다만 당사는 3분기에 유로화의 강세로 인해 외화 환산 손실 분이 100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66억 원보다 크게 증가하면서 당기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컨센서스

컨센서스 (증권사 최근 3개월 추정 평균치), COMPANY WISE

솔루스첨단소재의 컨센서스 데이터입니다.

올해 매출은 3022.5억 원, 2021년 4466.2억 원(+47.8%), 2022년 6416억 원(+43.6%)으로 매년 40% 이상 고성장이 추정됩니다. 이에 따라 PER도 2021년에는 48.63배, 2022년에는 32.80배로 낮아질 전망입니다.

솔루스 첨단소재 차트

솔루스첨단소재 일봉차트

최근 실적 컨센서스도 밝고, 유럽 공장의 증설 소식 및 테슬라 전지박 직납 소식, LG에너지솔루션 투자 검토 소식 등 호재 가득한 솔루스첨단소재에 주가도 날개가 달렸습니다. 최근 급등에 따른 당분간 단기 저항이 있을 수 있고, 연말연시를 맞이한 변동성도 변수가 될 듯합니다. 

수주 상황

2020.3 연간 8천 톤 규모의 전지박 장기공급 계약 체결 (2021년 ~ 2024년, 1000억 원 규모)

전지박 외 기타 사업은 특성상 별도의 수주 계약 없이 요청 상황에 따른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주식 전망 및 투자 전략

올해 초 모기업이었던 두산 그룹의 경영난으로 부침이 심했던 한해였지만 상반기에는 전자소재 부문에서 기대 이상의 실적을 보였고, 3분기는 환손실로 인한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으나 누적 치로는 나쁘지 않은 실적을 거뒀습니다.

솔루스 첨단소재는 전지박(동박)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유럽에 연간 1만 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이미 확보한 상태에서 몇 개월 지나지 않아 바로 1.5만 톤 규모의 증설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 하나만 봐도 당사 경영진의 전지박 사업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국내 경쟁업체인 일진머티리얼즈가 유럽에 공장이 있지만 이는 단지 전지박 후공정에만 해당하는 것으로서 솔루스첨단소재의 유럽 전지박 생산 기지는 세계에서 유일합니다. 유럽은 알려진 바와 같이 친환경 정책이 가장 먼저 시작된 지역으로 향후 연간 전기차 시장의 성장률을 30%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유럽 현지에 공장이 있다는 것은 물류 및 공급 측면에 있어 다른 글로벌 경쟁사 대비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박 분야 및 OLED 부문 또한 IT 및 모바일 기기의 발전에 비례한 성장이 예상되며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관련 바이오 소재 산업을 포함 당사의 4가지 사업 부문 모두 미래를 기대할 수밖에 없는 산업들입니다. 회사 경영진들의 공격적인 투자가 빠른 시간 안에 결실을 맺기를 투자자 입장에서 기대합니다.

유럽의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을 고려해볼 때 솔루스첨단소재의 투자에 대한 위험요소는 낮아 보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관점은 중장기 투자로 하락 시 매집하는 전략을 취할 계획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 투자 시 고려 사항을 정리합니다.

먼저 지난 3분기 당기순손실의 주요 원인도 환손실이었는데, 유로화의 강세 기조가 당분간 꺾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후발주자로서 생산능력도 국내 경쟁사인 일진머티리얼즈와 SK넥실리스에 비해 많이 낮은 편입니다. 물론 유럽 현지 공장이라는 이점이 있다 하더라도 일진머티리얼즈 약 4.5만 톤, SK넥실리스 3.4만 톤에 비하면, 당사는 현재 1만 톤입니다.  글로벌 점유율은 2019년 기준 일진머티리얼즈 9.7%, SK넥실리스 7.4%인 반면 당사는 0.1%입니다.


참고 자료

LG에너지솔루션-솔루스첨단소재, 배터리동맹 맺는다 - 서울경제

예상대로 LF에너지솔루션이 솔루스첨단소재의 유럽 법인에 575억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입니다. 유럽현지 최대 동박 제조라는 당사와 글로벌 배터리 점유을 1위인 LG에너지솔루션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2차전지 격전의 장인 유럽에서 2021년에는 더 큰 성장을 기대합니다.

 

[시그널] LG에너지솔루션-솔루스첨단소재, 배터리동맹 맺는다

솔루스첨단소재 헝가리공장 조감도/사진=솔루스첨단소재LG화학(051910)에서 배터리 사업 부문을 분할해 나온 LG에너지솔루션이 솔루스첨단소재(옛 두산솔루스(336370)) 유럽 법인에 575억원을 투자

www.sedaily.com

솔루스첨단소재, 새 주인 만나고 '훨훨' - 팍스넷뉴스 (2020.12.16)

 

솔루스첨단소재, 새 주인 만나고 '훨훨' - 팍스넷뉴스

전기차 업계 잇단 러브콜…2022년 2만5000톤 생산체제 구축

paxnetnews.com

 

[단독] LG에너지솔루션, 두산솔루스에 500억 투자 검토 - 헤럴드경제

 

[단독] LG에너지솔루션, 두산솔루스에 500억 투자 검토

최근 LG화학에서 물적분할된 전기차 배터리 업체 LG에너지솔루션이 전지박 제조업체 두산솔루스에 500억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1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두

biz.heraldcorp.com

 

[단독]테슬라, 자체 배터리 생산 가시화…두산솔루스 전지박 공급 유력 - 서울경제 (2020.11.26)

 

[단독]테슬라, 자체 배터리 생산 가시화…두산솔루스 전지박 공급 유력

두산솔루스 헝가리 전지박 공장 조감도./서울경제DB전기차 배터리에 쓰이는 전지박 제조사인 두산솔루스(336370)가 글로벌 전기차 업체 테슬라에 전지박을 공급하는 것이 유력시되고 있다. 유럽

www.sedaily.com

 

두산솔루스, 헝가리 공장서 첫 전지박 초도양산품 출하 - 뉴시스

 

두산솔루스, 헝가리 공장서 첫 전지박 초도양산품 출하

[서울=뉴시스] 조인우 기자 = 두산솔루스가 19일(현지시간) 헝가리 전지박 공장에서 첫 전기차 배터리용 전지박을 출하했다고 20일 밝혔다

www.newsis.com

 

두산솔루스, 헝가리 전지박공장 추가 증설에 2천700억원 투자 - 연합뉴스

 

두산솔루스, 헝가리 전지박공장 추가 증설에 2천700억원 투자 | 연합뉴스

두산솔루스, 헝가리 전지박공장 추가 증설에 2천700억원 투자, 김보경기자, 경제뉴스 (송고시간 2020-10-30 14:15)

www.yna.co.kr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