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나노신소재 (121600)

by etrue 2020. 12. 22.
반응형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나노신소재
설 립 일 2000.03.15
대표 이사 박장우
임직원 수 215명(2020.09)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금호안골길 78
매출액 488억(2019.12)
주요 품목 디스플레이, 반도체, 태양전지 등의 소재
홈페이지 www.anapro.com

기업 개요 

Advanced Nano Technology

2000년 3월 설립된 당사는 금속 또는 비금속의 원재료를 나노 크기의 분말로 합성하고 이를 다시 원재료, 파우더, 페이스트, 졸, 슬러리 그리고 세라믹 제품까지 다양한 형태로 제품화하는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서 디스플레이, 반도체, 2차전지 및 태양전지 분야와 특수한 기능을 요구하는 부품에 적용됩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20.03 IARF 16949:2016인증
2019.12 중국법인설립 (ANP Enertech Suzhou Co.,Ltd)
2019.07 특허등록 : 복합 산화물 소결체 및 스퍼터링 타겟, 산화물 투명도전의 제조방법
2018.10 특허등록 : 표면처리된 산화 세륨 분말 및 연마 조성물
2018.09 해외 특허등록 : 중공형 알루미노실리케이트 입자 및 이의 제조방법
2018.02 특허등록 : 탄소나노튜브 슬러리 조성물
2017.05 첨단기술 제품확인 (중공실리카 제조 및 이를 이용한 저반사 고투과 코팅액 개발)
2016.09 특허등록 : 중공형 알루미노실리케이트 입자 및 이의 제조방법
2010.11 지식경제부 지정 부품 소재 기술개발사업" 에 선정
2003.06 ITO Sputtering 개발
2002.06 디스플레이용 ITO Target, ITO paste, ATO paste 개발
2001.12 반도체 CMP용 슬러리 개발
2000.03.15 나노신소재 설립

주요 제품 및 현황

당사의 주요 제품에는 태양전지 소재, 반도체 소재, 디스플레이 소재, 생활기능성 소재, 인쇄전자 소재 등이 있습니다.

나노신소재 사업영역

태양전지 소재

태양전지의 소재에는 크게 박막과 실리콘 태양전지 소재가 있습니다.

박막형 태양전지 소재 - 2세대 태양전지 소재

박막형 태양전지의 전면전극으로 Sputtering 기구를 통해 투명 전도성 막을 형성하는 재료로서 다음 세 가지를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ITO(Indium Tin Oxide) Target

ITO Target

2. AZO(Aluminum Zinc Oxide) Target

AZO target

3. GZO(Gallium Zinc Oxide) Target

GZO / ZnO Target

이러한 당사의 박막 소재는 주로 a-Si, CIGS, CdTe 등의 차세대 박막 태양전지에 적용됩니다.

차세대 박막 태양전지는 기존의 결정형 실리콘 태양전지와 달리 화합물을 기반으로 증착하는 방식으로 태양광을 전기로 변환해주는 효율이 높습니다.

 

CIGS 재료

실리콘 태양전지 소재

Silver Paste CPVW Series는 결정질 태양전지의 전면 전극용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스크린 프린팅을 통해 고 해상도 전극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전극은 Firing 공정을 통해 반사방지막 (SiN)의 우수한 침투 특성과 N층과의 균일하고도 우수한 접합을 통해 낮은 접촉 저항을 구현함으로써 태양광 조사 시 내부에서 발생되는 전기에너지의 손실을 최대한 억제하는 기능을 개발하여 고효율 태양전지 셀의 제작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실리콘 태양전지 (나노신소재)

태양전지 셀에 태양광이 조사되면 PN 접합 부위에서 전자 정공이 분리가 이루어지며, 분리된 전자는 전극을 통해 축전지로 이동하여 저장됩니다.

 

디스플레이 소재

스퍼터링 타겟 소재

LCD, PDP, OLED, TSP 등의 디스플레이 부품의 핵심 소재로 적용되며, 스퍼터링(Sputtering)기구를 통해 투명 전도성 막을 형성하는 재료입니다.

Sputtering
진공상태의 용기 안에 헬륨 등 불활성기체를 채워 코팅재료(타깃)에 고전압을 걸어 방전시키면 이온화된 불활성기체가 코팅재료에 충돌하게 되고, 이때 타깃 물질의 이온이 튀어나와 기판(코팅하기 위한 대상물)에 달라붙어 코팅이 되는 원리를 이용한 일종의 물리증착 기술 (지식백과)

E-beam & Ion plating 소재

OLED, Touch panel, Flexible Display, LED 등의 디스플레이 핵심 부품의 소재로 적용되며, E-beam & Ion plating 기구를통해 투명 전도성 막을 형성하는 재료입니다.

ITO Tablet

고굴절 관련 소재

유기용매에 ZrO2 나 TiO2 나노 분말이 각각 안정하게 분산 되어있는 콜로이드이며, 이는 UV 및 열 경화용 코팅액으로 소재 적용이 가능한 고 투과성 고굴절용 소재로써 디스플레이 패널, 및 광학용 코팅 소재, 반사방지 적용 소재 등으로 사용됩니다.

LCD 방열용 Ag Paste

LED chip에서 발생한 열을 방열판을 통해 방출시키기 위한 열전달성을 가진 Ag 고분자 복합 페이스트로 고휘도 LED 조명, 고집적 반도체 소자, 전력계의 IC 및 LSI 소자, 자동차 열선 등에 적용됩니다.

반도체 소재 - 연마용 CMP 슬러리

본 제품은 물에 CeO2 나노분말이 안정하게 분산 되어있는 콜로이드이며, 이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CMP 공정에 적용되는 소재로서 반도체 웨이퍼의 평탄화 작업에 사용되는 슬러리를 CMP 슬러리라고 합니다.

CMP 공정
화학적 기계적 연마(평탄) 공정으로서
CMP공정에서의 중요한 요소로서는 ‘C(Chemical)’ 에 해당하는 슬러리와 ‘M(Mechanical)’에 해당되는 속도, 압력이 있습니다. 슬러리의 농도에 따라서 연마의 품질이 달라지며, 패드의 회전 속도 및 헤드의 압력에 따라서 연마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출처: (주)엠오에스 홈페이지

CMP Slurry CeO2

당사는 CeO2 슬러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CNT(Carbon Nanotube) 도전재

먼저 도전재란 전기가 통하는 물질을 말하는데, 전기가 통하는 성질을 갖고 있는 플라스틱을 만드는 물질에는 카본 블랙, 탄소 섬유 그리고 탄소나노튜브 등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전기전도성 플라스틱 물질(출처 : LG케미토피아)

이 중에서 탄소나노튜브(CNT)의 경우 각도와 튜브의 지름에 따라 도체, 반도체가 되는 물질이며, 물리적 화학적 특성이 뛰어나서 강한 전도성 플라스틱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CNT는 카본 블랙이나 탄소섬유에 비해 아주 적은 양으로도 우수한 전도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항공기, 자동차 내마모 소재, 경량화 소재, 우주항공, 스포츠 레저 용품 등 많은 분야에 사용되며 꿈의 소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CNT의 장점을 이용하여 2차전지의 에너지 밀도를 증가시키는 원리를 도식했습니다. 자료에 의하면 도전제 사용량을 80% 줄일 수 있다고 나옵니다.

CNT 적용으로 2차전지의 에너지밀도 향상 (출처: 하이투자증권)
음극 CNT (자료: J. Phys. Chem. C, 하이투자증권 )

기존의 주요 음극활물질인 흑연보다 실리콘이 에너지 밀도가 10배 높고 충방전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배터리 업계에서는 2차전지의 용량 및 충전 시간 개선을 위해서 실리콘 음극활물질을 확대 적용하려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실리콘은 팽창을 많이 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지고 수명이 단축되는 단점이 있는데, 이러한 음극재의 팽창을 개선하는 보완재로서의 CNT 도전재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음극재용 CNT 양산업체는 나노신소재가 유일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규모 및 CNT도전재 시장 규모 전망치(자료: 하이투자증권)

전기차의 성장은 너무 많이 언급되었지만 개인적으로 2021년부터가 대중화의 시작으로 예상됩니다. 그림 오른쪽의 CNT 도전재 시장 전망을 보면 2025년까지 2.2조 원까지 폭발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이투자증권)

나노신소재는 2018년 2월 탄소나노튜브 슬러리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중공 실리카

 

 

 

 

일반 PET와 중공실리카 코팅된 이미지 및 반사율 비교 (자료: Advances in materials, 하이투자증권)

당사는 2017년 5월 중공실리카 제조 및 이를 이용한 저반사 고투과 코팅액을 개발,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그동안 중공실리카는 일본 기업이 독점해왔으나 향후 당사의 국산화를 통한 실적 향상이 주목됩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나노신소재 2020년 3분기 손익계산서

당사의 3분기 실적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분기 매출은 소폭 상승했으나 영업이익은 2억 3천만 원으로 2019년 3분기 대비 86.7% 감소했습니다. 

투자정보 - 기업실적

최근 기업 실적 (Naver 증권)

3분기 기준 PER은 177배, BPS는 3.99배로 PER을 2차전지 소재 업종에 국한해서 보면 많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소재 부품업체에도 종목별 차별화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분기 PER은 참고만 하면 되겠습니다.

최근 차트

나노신소재 일봉차트(2020.12.22 장종료)

12월 22 비교적 큰 폭의 조정에 따라 당사의 주가도 4% 넘게 하락했습니다. 증시 급등에 따른 조정이 올 때 매수 포인트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 전망 및 투자 전략

현재 나소신소재의 CNT 도전 재중 음극 도전재는 국내 배터리 3 사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모두에 공급되고 있으며, 양극 도전재는 삼성SDI, SK이노베이션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즉 음극재용 탄소나노튜브 도전재 시장에는 확실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공 실리카의 경우도 향후 QD-OLED, QNED 등의 디스플레이 고객사에 공급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결국 나노신소재의 주가는 기존의 태양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사업의 안정화는 기본이겠지만, 신규 사업인 2차전지 소재인 CNT도전재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인 중공 실리카의 성장에 달려있다고 봐야겠습니다. 2021년부터 시장 확대는 예상되지만 중공실리카의 시장규모를 파악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습니다.

 

또한 CNT 도전재의 경우 LG화학도 고유의 기술력을 가지고 현재 자사의 배터리에 양극재용 도전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음극재용 CNT도전재는 나노신소재의 제품을 사용중이지만,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내부에서는 음극재용 도전재의 개발도 하지 않을까 싶네요. 장점이 많은 회사지만 이러한 리스크도 투자 시 참고해야겠습니다.


참고 자료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