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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이엔드디 (101360)

by etrue 2020. 12. 23.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이엔드디
설 립 일 2004.09.16
대표 이사 김민용
임직원 수 69명 (2020.09)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직지대로 409번길 37
매출액 583억(2019.12)
주요 품목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 개발
홈페이지 www.endss.com

기업 개요 

이엔드디는 2004년 설립된 화학소재 전문기업으로 촉매 시스템에 사용되는 원천 기술을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신규 성장동력인 2차전지용 전구체 개발, 양산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함께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촉매, 촉매 시스템 및 전기차 배터리(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전구체 사업 등 당사의 모든 분야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17 신기술 인증 획득 (인증번호 제1076호), 건설 및 농기계 디젤엔진에 적용하는 N20 발생억제를 위한 폐기 후 처리장치용 촉매 기술
2015 대형복합(EnDsel-LX)/TWC(End-TWC)/동시저감(EnDsel-PN)장치 환경부 인증 획득
2015 2차전지 소재 대량생산 및 공급개시
2014 OFF ROAD용 DPF 미국 EPA/CARB 인증 획득(국제종합기계 OEM)
2013 중국 합자회사 차량용 촉매 양산 개시(허페이)
2012 환경가전 OEM 공급 개시 (동양매직)
2012 2차전지 소재 양산설비 완공
2011 EnDsel-PPF(POC) 환경부 인증 획득
2008 2차전지 소재 연구개발 개시
2008 가전용 촉매 양산 개시(삼성전자)
2007 북경 지사 설립
2004 (주)이엔디솔루션 설립
1996-2003 디젤 매연저감장치(DOC/DPF) 개발

주요 제품 및 현황

당사의 주요 제품은 크게 2차전지 소재 및 환경 촉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글로벌 그린 신소재 기업

2차전지 소재 

2차전지 산업은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함께 정보기술 산업의 대표주자로서, 향후 2025년까지 연평균 27% 까지 획기적으로 성장하는 사업입니다. 그중에서 당사가 개발, 공급하는 양극활물질은 2차전지에서 고용량, 고출력을 추구하면서도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리튬전지의 구현을 위한 핵심 소재입니다.

양극활물질 전구체

이엔드디는 환경 촉매 등 기초화학에 대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8년부터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 개발을 시작하여 2년 후 생산 설비를 구축했고, 2013년부터는 본격 양산 체제에 돌입하여 제품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전구체 (precursor)
어떤 물질대사나 화학반응에서 최종적으로 얻을 수 있는 특정 재료가 되기 전 단계의 물질

이엔드디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

양극소재는 전기차용 배터리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소형 IT 기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당사의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는 자체 개발한 공정으로 고객이 원하는 사양대로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엔드디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

양극활물질 전구체 연구 개발 현황

현재 이엔드디는 NCM622 계열에 사용되는 양극 활물질 전구체는 관련 제조 기술에 대한 여러 가지 국내외 특허 등록을 획득했고 이엔드디 만의 특화된 기술로 생산 중입니다. 현재는 하이니켈 양극재를 위한 NCM811(니켈 80%) 계열의 양극활물질 전구체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양극활 물질 전구체: 이엔드디 제공
이엔드디 LiB Cathode Precursor

연구개발명 연구결과 및 실적 현재 단계
고밀도 양극재용 전구체 (NCM6/2/2) 탭밀도 1.5g/cm3 이상의 고밀도 소입경 전구체 개발
- 연구개발기간 : 2018. 01 ~ 2019.08
- Target Particle Size : 4.0~5.0um
- NCM622 삼성분계 양극활물질 전구체 소립자화 기술 확보
- 고밀도 물성 제어 양극활물질 전구체 제조기술 확보
- Pilot 샘플 단위 제품화 검증 완료
제품화 완료
세계일류소재 개발사업 (WPM) 전기자동차용 고에너지 30Wh/US$급 리튬이차전지 양극소재 개발
- 연구개발기간 : 2013.04 ~ 2019.03
- 고함량 니켈(Ni 80%대) 전구체 조성 설계 및 개발
- 공침반응 주요인자 도출 및 전구체 제조제어 기술 확보
- 공정 개선을 통한 생산성 개선
* 암모니아 저감 공정 적용 저가화 공정 개발 및 적용
* 신규 후공정 방식 도입을 통한 생산성 개선
- 특허 등록 : 니켈-코발트-망간 복합전구체 제조방법 외 국내 6건, 해외 1건 특허 등록
제품화 완료
경제협력권산업 육성사업 (충북지역과제) 고온수명이 개선된 고강도 양극재 구현을 위한 복합전구체 제조기술 개 발 - 연구개발기간 : 2015.10 ~ 2018.09 - 이종원소가 치환된 NCM 삼성분계 전구체 개발 - 전구체 내 이종원소 치환을 통한 고함량 니켈 전구체의 구조 문제 개선 - 특허 등록 : 이종 금속 산화물이 내부 및 표면에 코팅된 니켈-코발트-망 간 복합전구체의 제조방법 제품화 완료
고함량 니켈 (80% 이상) 전구체 개발 고기능성의 고함량 니켈(Ni 80% 이상) 전구체 개발
- 연구개발기간 : 2018. 10 ~ 진행 중
- Target Ni : Ni 80% 이상 / Target Particle Size : 4.0~5.0um
- Ni 80% 이상 NCM 삼성분계 양극활물질 전구체 소립자화 기술 확보 - 고함량 니켈 양극재용 전구체 균일 입도 및 물성 제어 기술 확보
- Pilot 샘플 단위 제품화 검증 완료 및 개선 연구 진행
연구 개발 중
고용량/고안정성의 차세대 양극재용 전구체 개발 차세대 이차전지용 고성능 양극재 전구체 개발
- 연구개발기간 : 2018.12 ~ 진행 중
- Target Particle Size : 5.0 ~ 10um
- 고용량 양극활물질 전구체 제조기술 개발
- 고전압 스피넬 양극활물질 전구체 제조기술 개발
연구 개발 중

환경 촉매

당사의 매연저감장치는 엄격한 환경부의 인증요구에 따른 장기간의 개발과 대규모 자금 개발로 인해 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기가스 저감장치 대상 차량에 대한 모든 인증 획득을 완료했습니다.

 

배기가스 후처리 촉매 - DOC, DPF, SCR, 삼원 촉매

배기가스 후처리 촉매

제품명 용도 참고
DOC
(Diesel Oxidation Catalyst)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 탄화수소와 입자상 물질(PM)의 일부인 용해성 유기물질(SOF)을 귀금속이 담지된 산화 촉매를 이용하여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와 물로 정화시키는 장치 높은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제거율(90%)
디젤 악취제거
저온 산화 기술
독자적인 촉매 코팅 기술 확보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PM)이 대기 중으로 방출되지 않도록 포집하고, 포집된 PM을 이산화질소와의 산화반응을 이용하여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로 제거하는 장치 디젤 엔진의 후처리 장치로, On-Road, Off-Road 및 산업엔진에 사용될 수 있고PM 94%이상 저감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Urea(NH3)를 환원제로 사용하여 질소산화물(NOx)를 N2와 H2O로 선택적으로 환원, 정화하는 장치 소형 승용 차량(zeolite base)
대형차량, 선박, 발전소(V-W/TiO2 base)
삼원(Three Way Catalyst)
촉매
가솔린 자동차에서 주로 배출되는 유해물질인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을 동시에 제거하여 비교적 무해한 이산화탄소, 물, 질소 등으로 산화 또는 환원 시키는 촉매 90%이상의 저감 성능
가솔린 및 다양한 대체연료 적용 엔진의 후처리 및 가솔린 직분사 엔지, 포트 분사 엔진 및 오토바이 등에 적용

산업용/가전용 촉매

가정용/산업용 촉매

산업용 가스엔진 적용 삼원촉매는 배출가스의 조성에 따라 삼원 촉매 기술을 확보하였고, 바이오 가스를 사용하는 발전소에 적용하면 질소산화물 배출량의 99% 이상을 저감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해당 촉매는 청주시와 동두천시 소재 환경사업소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발전소에 적용되는 SCR 촉매의 경우는 순수 국내 독자 개발한 기술력(V-W/TiO2)과 다양한 담체(세라믹/금속)에 적용 가능한 코팅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가전용 촉매(오븐)는 독자 개발한 일산화탄소 산화 촉매 기슬을 적용한 조리기구용 산화 촉매(세라믹 및 금속)를 삼성전자/LG전자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가전용 촉매(공기청정기)는 가시광 촉매를 이용한 실내유해물질(VOC) 제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기술로 동양매직, 현대렌탈케어에 공기청정기 완제품을 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 Retrofit DPF, POC, 삼원촉매장치TWC, 복합 장치, PM-NOx 동시 저감장치

 

이엔드디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 제품

1. Retrofit - DPF

경유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PM:94% 저감), 일산화탄소(CO:88% 저감), 탄화수소(THC:85% 저감) 등을 획기적으로 저감 시킬 수 있는 장치입니다.

2. Retrofit-POC

엔진의 배기사스 내의 산화질소를 이산화질소로 전환시켜 금속필터에서 Soot 산화분해 반응을 촉진함과 동시에 SOF(Soluble Oil Fraction)를 산화시켜 배기가스를 정화시킵니다.

3. Retrofit-삼원 촉매장치 TWC

이 장치는 자체 개발한 기술을 적용한 삼원 촉매 장치이며, 노후된 LPG 및 차량의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교체용 장치입니다.

4. Retrofit-복합 장치

디젤 엔진으로부터 배출되는 미세입자(PM)를 포집하여, 버너 히팅으로 필터 내부 온도를 상승시켜 산화반응을 통해 PM을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PM80% 이상 저감, 출력저하 및 연료소모율 증가 5% 이내, 가스상 오염물질 및 유해 동석 물질 증가율 5% 이하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Retrofit-PM-NOx 동시 저감 장치

자연 재생 방식 매연저감 장치(DOC+DPF)와 Urea를 이용한 선택적 촉매 환원법(SCR)을 결합하여 가스 및 PM을 제거함과 동시에 질소산화물도 함께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PM 80% 이상, 질소산화물 70% 이상 저감 할 수 있고, 가스상 오염물질 및 유해독성물질 증가율 5% 이하의 성능을 보증합니다.

 

매출구조

이엔드디 매출 구조

2020년 3분기 기준 제품 별 매출 비중입니다. 촉매 시스템이 전체 매출의 59.7%, 촉매가 30.6%를 차지하고 있어서 촉매 시스템의 당사의 주요 매출이고 향후 양극활 물질 전구체의 경우 양산 증설이 완료되는 시점인 2021년 하반기부터 신규 매출이 기대됩니다. 첨부 표에는 기재되지 않았으나 현재 당사의 2차전지 매출 비중은 4%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2020년 3분기 손익계산서

당사의 3분기 실적입니다. 매출액은 19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6억 원, 2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0.7억 원으로 12.3억, 3.8% 감소했습니다.

증권사 매출 추정치 정리

하나금투 매출 추정
유진투자증권 매출 추정

증권사에서 정리한 이엔드디의 2021년 매출 추정치를 보면 하나금투의 경우 1349억 원으로 2020년(E) 대비 25% 성장을 예상했고, 유진투자증권의 경우 1320억 원으로 2020년(E) 대비 25% 성장을 추정했습니다. 두 증권사 모두 예상 매출액과 성장률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일봉 차트 

2020.12.23 장 종료: 이엔드디 일봉 차트

지난주 36,850원에 고점을 찍고, 12월 23일 32,00원에 종가 마감했습니다.


주식 전망 및 투자 전략

이엔드디의 투자 전망을 밝게 보는 이유를 간략히 정리하면서 마무리합니다.

1. 정부의 미세먼지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예산 증가 (2000억 추경 예산 편성) 등으로 수혜 예상

2. 다양한 촉매 제품을 확보하여 9개 기업에 약 100여 개의 모델에 대한 OEM 실적을 보유

2. 촉매 및 촉매 시스템으로 글로벌 16개국 대상 100여 개 프로젝트 진행 중으로 안정적인 매출 

3. 2019년 하반기 노후 건설기계 엔진 교체 적격 사업자로 선정

4. 당사가 개발한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는 배치 타입 제조 공법 및 미립자 형성 제어 공법을 기반으로 균일한 크기의 입도 분포 전구체 제조 기술을 보유했고, 소입경 전구체 생산에 대한 강점을 보유한 기업.

2020년 하반기부터 공급 시작되면서 2021년 상반기 증설이 완료되면 당사의 실적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

 

결론적으로 이엔드디는 정부와 글로벌 국가의 환경 개선 사업에 대한 일환으로 미세 먼지 및 배기가스 저감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인 매출 성장이 예상되며,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의 제조 기술로 신규 사업에 대한 매출 성장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매력이 충분한 종목입니다.  

탄소배출과 2차전지 소재 관련주라는 성장 하이브리드 종목이 됩니다.


참고 자료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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