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넥스틴 (348210)

by etrue 2021. 1. 13.

국내 유일, 글로벌 TOP3 반도체 웨이퍼 패턴 결함 검사 장비의 강자 넥스틴의

기업 정보와 주식 전망입니다.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넥스틴
설 립 일 2010.06.23
대표 이사 박태훈
임직원 수 41명 (2020.09)
주소 경기도 화성시 동탄산단 9길 23-12
매출액 93억 9362만 (2019.12)
주요 품목 반도체 웨이퍼 테스트 장비
홈페이지 www.nextinsol.com

기업 개요  

넥스틴은 2010년 설립되어 반도체 제작 공정 중 전공정에서 웨이퍼의 패턴을 검사하는 장비를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검사 장비는 당사의 핵심 기술인 광학 기술을 이용하여 웨이퍼의 사진을 찍어서 공정이 진행됨에 따르는 웨이퍼 상의 사진을 비교하여 결함 여부를 검사하는 장비로서 국내 업체에서는 유일한 웨이퍼 패턴 검사 장비입니다. 2013년부터 이스라엘에 이미지 프로세싱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20.10 코스닥 상장
2020.05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2019.09 소부장 강소기업 100 선정 (중소벤처기업붐)
2017.04 IR52 장영실상 수상 (미래창조과학부)
2016.10 TWINS Edge Trimming 검사 장비 출시
2015.11 산업부 2015 신성장 동력 사업자 선정 (SK하이닉스)
2015.12 웨이퍼 검사장비 AGEIS-XT 출시
2015.10 AP시스템과 전략적 투자협정 체결, 최대 주주 변경 (박태훈 -> AP시스템)
2015.07 Cube Scan 기술 개발
2014.03 삼성전자 제5가 혁신기술기업 협의회 가입
2013.07 삼성전자(반도체 부문) 신기술 사업자 선정
2013.02 (주)아테코 Array Tester 사업부 인수
2010.07 회사 설립

주요 제품 및 현황

당사의 주요 제품에는 2D 웨이퍼 검사장비인 AEGIS 시스템과 3D 검사장비인 IRIS 시스템이 있습니다.

AEGIS

AEGIS 시스템은 당사의 주력 제품으로써, 2014년 국내 최초로 웨이퍼 미소 패턴 결함 검사장비인 AEGIS Wafer Inspection System의 시제품을 개발하여 최근 AEGIS-II 모델까지 개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AEGIS

당사는 AEGIS 최초 개발 당시 독일의 브라운호퍼 연구소와 함께 성능 평가를 진행했고, 제품 판매에도 성공했습니다. 브라운호퍼 연구소는 인피니언, 글로벌파운드리, 엑스팹 등 차세대 공정을 연구하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연구소입니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반도체 장비재료 성능평가 사업'을 통해 2016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동부하이텍으로부터 성능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AEGIS System 은 이러한 기술력과 성과를 기반으로 2020년부터는 중국 반도체 소자 제조사들에게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웨이퍼 검사 장비 시장의 경쟁사는 미국의 KLA사와 일본 히타치가 있습니다. 

KLA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60%, 히타치가 40% 정도 차지하고 있는 상황으로 당사의 AEGIS system이 조금씩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것 같습니다.

 

현재의 경쟁 상황은 KLA 제품의 KLA9xxx 시리즈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데, 다사의 장비와 검출 감도는 비슷한 수준이며 검사 속도가 10% 정도 빠른 것으로 알려졌으나, KLA 장비의 가격이 당사 AEGIS보다 2~3배 비싸기 때문에 넥스틴이 가격 경쟁력에서 앞서 있습니다. 

 

당사가 새로 개발한 AEGIS-II의 경우 검출 감도의 개선은 물론 검사 속도도 약 10% 정도 개선되어서 KLA사와의 기술 격차는 1.6년 정도라고 합니다.

 

반면 일본 히타치 사의 제품은 당사의 제품에 비해 검출 감도가 많이 떨어지고, 검사 속도도 20% 정도 낮은 수준이라서 당사가 기술 우위에 있습니다.

 

당사에서 새롭게 출시된 AEGIS-II 는 현재 고객사 데모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2021년부터 공급이 개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AEGIS 특징 적용 분야
당사 고유의 2차원 이미징 기술 기반의 검사 시스템
Bright 와 Dark Field 동시 검사
듀얼 미러 촛점 평면 어셈블리 기술(특허) 기반의 빠는 검사 속도
200mm, 300mm 웨이퍼 지원
필름공정, 패턴 형성 공정, 평탄화 공정, 이온 주입 공정 클리닝 공정 중 발생하는 Bridge, Thinning, Projection, Foot 등의 패턴 결함 및 Scratch, Partilcle 등 검출 
STI, poly, contact, and gate etch
Metal and via/trench etch
Cu CMP
Micro ADI/photo cell monitor
Tool monitor
Films and Post-CMP films

IRIS

IRIS (출처: 당사 IR)
IRIS 시스템 특징

넥스틴의 IRIS 모델은 3차원 공정을 위한 웨이퍼 계측 검사 장비로써, 당사의 특허 기술인 '다중 비초점면 이미징 기법'을 이용한 3차원 반도체 소자의 HAR 공정이나 TSV 공정 같은 최신 3D 패키지 공정 중에 수식 구조물 계측 및 내부에서 발생하는 패턴 결함을 검출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HAR(High Aspect Ratio), TSV(Through Silicon Via) 같은 공정은 높은 종횡비와 수직 관통 전극 공정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2D 검사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IRIS 시스템은 고집적 시스템 반도체 분야 등에 필수적인 검사장비로 시장 진출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IRIS 시스템은 TSV Etch, 3D NAND HAR Etch, Advanced 3D Package Etch 등의 식각 공정용 검사 장비로 사용될 예정이며, 현재 고객사 테스트 중이지만 향후 공급 일정 등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시장 전망

전공정 장비 및 파텬 결함 검사 장비의 시장 전망 (출처: 당사 IR, / SEMI, Technavio)

당사의 주력 제품인 AEGIS 가 해당되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의 시장 전망은 SEMI 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대비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반도체 웨이퍼의 퍄턴 결함 검사 장비 시장은 2020년을 기준으로 매년 10% 씩 성장하는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LA와 기술격차를 좁혀서 성능과 가격 면에서 월등한 AEGIS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여가길 기대합니다.

TWINS

TWINS

TWINS 시스템은 하나의 모듈로서 Edge Trimming 공정의 계측과 검사를 위해 공정장비에 통합 설치되는 시스템입니다.

웨이퍼가 점차 박막화 됨에 따라 가장 자리 부분에 균열(Crack, Chipping)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엣지 트리밍 밍은 이러한 문제를 제거하는 공정입니다.

현재는 엔지 트리밍 공정 후 별도의 독립된 검사장비를 통해서 크랙, 칩핑 등을 검출하는 공정을 진행하고 있어 시간과 생산 비용 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으나 당사의 TWINS 모듈을 장착하면 공정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함으로써 공정의 안정성은 물론 공정 시간의 단축과 비용적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제품 매출 추이

주요 제품 매출 현황

당사는 2020년 현재 AEGIS-DP 장비 매출이 100% 이며, 후속 제품인 AEGIS-II의 경우 현재 고객사 테스트 중으로 2021년부터 매출 발생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IRIS 시스템 또한 글로벌 Logic 반도체 고객사와 테스트 중이지만 매출 발생 시점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2020년 3분기 AEGIS-DP 시스템의 매출 중 38%는 내수 62%는 수출이지만 고객사 수주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습니다.

기업 경쟁력 / 지적 재산권

넥스틴은 전체 매출의 2017년 31%, 2018년 25%, 2019년에는 37% 되는 비용을 연구개발에 투자하면서 AEGIS-II, IRIS 시스템 등의 개발을 성공하였습니다. 

최근 3개년 연구개발 실적

또한 현재도 경쟁사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웨이퍼 패턴 검사 속도의 행상을 위한 신규 장비 개발을 시작하였으며 2021년 말에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계획

또한 이미 고객사 테스트 중인 IRIS 시스템에 이어 IRIS-II 의 개발도 시작하여 연말 완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적재산권 관련 당사의 사업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이미지 프로세싱, 반도체 검사 공정과 관련된 22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당사는 회사 설립 후 SK하이닉스가 주요 고객사였으나 2019년 부터는 삼성전자와도 거래를 시작하였고, 이후 2020년부터는 YMTC(양쯔 메모리), JHICC(푸젠진화), MagnaChip 등의 업체에도 공급을 시작하면서 고객사 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넥스틴 2020년 3분기 실적

넥스틴의 2020년 3분기 누적 매출은 3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24억 원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했습니다. AEGIS 시스템 매출이 본격화되면서 수익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요 재무 지표

주요 재무 지표

2020년 AEGIS 의 확대 공급으로 획기적인 실적이 기대됩니다. 또한 지표상 부채비율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영업 이익률 면에서는 좀 더 데이터가 축적 되어야 신뢰할 수 있겠지만 2020년만 놓고 보면 가성비 좋은 AEGIS 가 효자 제품인 것 같습니다. 부채비율도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주가 정보

넥스틴 주가정보(2021.01.13)

당사는 기술성장기업으로써, 지난 2020년 10월 8일 코스닥에 특례상장을 했습니다. 현재 외국인 비율은 7.67%, 1월 13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1,830억 원으로 코스닥 497위 업체입니다. 지난 12월 14일 1:2 무상증자를 결정 공시했고 1월 13일이 권리락 당일이었습니다.

넥스틴 일봉 차트

코스닥 상장 이후 지금까지 주로 외국인과 개인의 유입이 많았으며 기관은 거의 들고 있지 않습니다. 이제 3개월 된 차트라 히스토리컬 참조사항은 없고, IPO 당시에도 사실 회사의 내재 가치에 비해서는 일반투자자 대상 경쟁률이 13.92대 1로 큰 인기를 누리진 못한 종목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20년 IPO 열기가 너무 과열이어서 공모주 시장은 보질 않았던 게 조금 후회되기도 합니다. 

아무튼 상장 후 반도체 테마 상승과 함께 12월 14일 무상증자를 발표하면서 한동안 횡보하던 당사의 주가가 크게 상승을 했습니다. 

주가의 추이는 상장 후 크게 한번 분출했다가 한달 정도 횡보 후 재 상승하면서 최근 거래량도 증가면서 변동폭이 조금 커졌습니다. 최근 가파른 상승에 대한 부담도 있고, 시장 수급은 충분하지만 무상증자에 따른 거래량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래로 50,000원 선까지 보면서 분할 접근할 생각입니다. 


주식 전망 및 투자 전략

투자 포인트

1. 국내 유일 반도체 웨이퍼 패턴 검사 장비 제조, 글로벌 TOP2로서 해외 진출 확대 예상

2. AEGIS-DP 장비 개발과 함께 SK하이닉스, 삼성전자, YMTC, JHICC, 키파운드리(구 매그나칩 파운드리 사업부 분사), 영창케미칼 등으로 고객사 빠르게 확대 - 기술력 인증

3. 미국 KLA, 일본 히타치 및 넥스틴 3자 경쟁 구도에서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한 중국향 수혜 예상

4.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2021년 CAPEX 사상 최대에 따른 매출 증가 기대

5. 정부 및 전방 업체들의 국산화 및 파트너쉽 강화 전략 수혜 

 

검사 장비 전문가가 아니니 다른 건 몰라도 주로 하이닉스와 거래를 해오던 넥스틴이 2019년부터 작년까지 빠르게 국내외 고객사를 확대한 내용과,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KLA, 히타치와 넥스틴이 과점을 한다는 내용만으로도 당사의 AEGIS 웨이퍼 패턴 검사 장비의 기술력은 시장이 입증한 것으로 판단되며, 중장기 관심 종목으로 두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참고 자료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