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및 전자담배에 적용되는 진동모터의 제조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VR 제작을 영위하는 (주)와이제이엠게임즈의 2021년 상반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본사 및 중국과 베트남 현지 법인을 통해 진동모터 등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기기와 전자담배에 적용되는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과 VR(가상현실) 콘텐츠의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상반기 스마트폰 및 전자담배용 진동모터의 매출은 160억 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67.53%를 차지하였으며, 웨어러블 기기 및 미용기기 등에 적용되는 진동모터의 매출은 14억 원으로 6.74% 그리고 모바일 게임의 공급을 통한 매출은 22억 원으로 16.49%, VR 콘텐츠는 2억 원으로 0.01%의 매출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상반기 진동모터 등의 매출에서 수출은 173억 원으로 99.5%를 차지하였으며, 모바일게임의 매출 중 수출은 0.5억 원, 내수는 21억 원으로 각각 2.27%, 97.73%를 나타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지난 2분기 당사의 실적은 매출액 8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4% 증가했고, 영업손실 3억 원으로 적자 지속이며, 2분기 순이익은 2백만 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스마트폰과 전자담배용 진동모터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2분기 및 상반기 누적 실적을 견인하였으나 재고자산 및 원재료 평가 손실이 매출원가에 반영되면서 매출원가 부담으로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추정 실적 컨센서스
현금흐름표
지난 상반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6천5백만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전환 상환 우선주의 취득, 유형자산의 취득 등으로 25억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당기 리스료를 지급하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전년 동기 말보다 79억 원이 줄어든 139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지난 상반기 말 현재 자산총계는 전기 말보다 18억 원이 늘어난 823억 원으로 주로 유형자산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총계는 49억 원이 줄어들면서 109억 원으로 파생상품부채의 감소에 따릅니다. 당기 중 순손실에 따른 누적 결손금이 245억 원에 달하며, 전기 말 발행한 전환사채의 전환으로 자본금은 증가하였으나 자본총계는 10.4% 늘어난 71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말 기준 재무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280.1%, 부채비율 15.2%, 자기자본비율 86.8%, 자본유보율 1,128.7%를 기록하면서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당사는 종속회사인 중국 소재 위해영백미전기 유한공사를 통해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상반기 매출액의 1.3%인 2.5억 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여 진동모터 등의 전자기기용 부품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관계사 액션스퀘어 모바일 게임 '앤빌' 출시 예정
액션스퀘어는 자사의 콘솔, PC 플랫폼의 신작 슈팅 게임인 '앤빌(ANVIL)'을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으로 밝혔습니다. 앤빌은 스팀 플레이 테스트에서 게임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면서 해외 사용자들이 90% 수준을 넘어서는 등의 시장성을 확인하면서 출시 기대감이 있습니다. 또한 액션스퀘어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인 '킹덤'을 소재로 한 액션 장르인 '프로젝트 킹덤'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액션스퀘어 지분 26.41%를 보유하고 있는 당사도 수혜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정부 주관 디지털 치료제 공동 개발 추진
지난 7월 정부가 2024년까지 290억 원을 투자해 디지털 치료제의 개발을 추진한다고 알려졌습니다. 과학기술정통부는 정부와 민간이 투자해 정서 장애 예방 및 관리 플랫폼 기술 개발을 추진하는데, 개발되는 치료제는 게임과 가상현실, 증강현실, 챗봇,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과잉행동장애와, 치매, 뇌전증 등을 예방,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에 따른 지난 3월 관계사인 원이멀스가 가톨릭동관대학교와 함께 공동 개발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VR, AR을 활용한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할 것으로 전했습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10월 22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0.8% 내린 2,47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율은 1.4%이며, 시가총액 1,412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기준 706위 종목입니다.
지난 7월 VR 콘텐츠 제작업체로서 메타버스 관련 테마 및 당사의 모바일 게임인 앤빌이 중국 텐센트의 관계사 액션스퀘어 지분 투자를 받을 것이라는 소식에 연중 최고가인 3,775원까지 올랐던 주가는 미국 인플레이션 이슈 및 중국 헝다 그룹 이슈 등 시장 외적인 변동성에 따라 하락하다가 10월 들어 반등하면서 최근 주가는 2,500원 근처에 형성되고 있습니다. 수급에서는 이번 달 들어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 유입으로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동향 및 차트 소견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3,2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곧 출시될 모바일 게임 앤빌, 전자담배 및 스마트폰용 진동모터의 판매량 증가 등으로 실적 개선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삼성전자 중저가 스마트폰향 진동모터의 안정적인 성장
2. 원이멀스, 시그널앤코를 비롯한 국내외 게임 업체로부터 경쟁력 있는 게임 퍼블리싱 역량 확보
3. '삼국지 블랙라벨', '트리플S' 등 게임 콘텐츠 IP 확보 지속
4. VR 콘텐츠 개발에 대한 지분 투자, VR 솔루션 개발 등 신규사업 추진
5. 관계사인 '원이멀스'를 통한 12종의 VR 게임 출시 등 XR 사업 확대 추진
6. 자회사 액션스퀘어 게임 '앤빌' 출시 기대 (2021년 후반 출시 예정)
최근 주요 이슈, 공시
와이제이엠게임즈, 75억 규모 전환사채 발행 결정 - 이데일리
[특징주] 와이제이엠게임즈, 정부 디지털 치료제 개발 추진 소식에↑- 파이낸셜뉴스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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