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부품 시장 1위 기업으로서 범퍼 레일 등 자동차 차체 관련 부품 시장을 선도하는 (주)성우하이텍의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자동차 차체 관련 부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주요 제품에는 Bumper Rail, Side Member, Fender Apron, Dash Complete 등 다양한 부품을 제조,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에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등이며, 해외 현지 법인을 통한 폭스바겐, BMW 등에도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매출은 1조 2,178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40.86%를 차지하였으며, 해외는 1조 7,623억 원으로 59.14%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3분기
손익계산서 - 실적
2021년 3분기 실적은 매출액 8,30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75억 원으로 66.6% 증가, 분기 순이익은 155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2조 4,799억 원으로 24.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578억 원과 당기순이익 422억 원으로 각각 흑자 전환했습니다. 중국 시장 외 내수 및 인도, 북미, 유럽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수요가 증가하면서 실적을 회복하였습니다.
현금흐름표
2021년 3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1,592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건설 중인 자산의 증가 등 유형자산의 취득으로 1,686억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장단기 차입금의 차입이 있었고 당기 부채를 상환하고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346억 원이 유출되었습니다. 2021년 3분기 말 기준 현금성 자산은 2,726억 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2021년 3분기 자산총계는 전기 말보다 5.2%(1,729억) 늘어난 3조 5,144억 원으로 재고자산, 기타유동자산 및 유형자산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총계는 3.5%(722억) 늘어난 2조 1,633억 원으로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기타유동부채 등의 증가가 있었습니다. 자본총계는 당기순이익과 해외사업 환산이익의 증가로 1,008억 원이 늘어난 1조 3,51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3분기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90.8%, 부채비율 160.1%, 자기자본비율 38.4%, 자본 유보율 2,771.9%를 기록했습니다. 부채규모 및 부채비율은 지난 4개년 동안 유사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매출 및 수익성이 부진했으나 대부분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1년 들어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점차 영업이익률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주요 연구 개발 현황
당사는 지난 3분기 매출액의 0.52%인 129억 원의 비용을 투입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사의 특성상 완성차 등 고객사의 제품에 적용하는 차체 부품의 연구 개발과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에 적용되는 초경량 부품의 연구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 법인 설립 및 생산 설비의 투자
당사는 지난 2021년 4월 공시를 통해 224억 원 규모의 비용을 투자하여 미국 현지 법인의 설립과 생산설비에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설립 목적은 북미 GM사로부터 전기차 차체 부품 수주와 기아자동차 및 폭스바겐의 전기차 부품 생산용 생산설비의 투자 및 북미 자동차 시장 공략입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2월 4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0.59% 오른 5,15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7.34%이며, 시가총액 4,120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기준 203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는 지난해 6월부터 최근까지 완만한 하락 추세를 보이면서 최근에는 5천 원대 초반에서 가격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실적에서도 지난 5년간 유사한 연간 실적을 기록했으며, 코로나19의 여파에도 중국 시장 외에는 큰 폭의 부진이 없는 기업으로 나쁘게 해석하면 주가가 반등할만한 호재도 악재도 없는 종목으로 생각됩니다. 주 고객사인 현대/기아차가 2022년 출하량 목표를 10% 넘게 잡고 있지만, 원재로 가격 상승과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 문제로 주가가 힘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장 외적인 불확실성에 조정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중장기적으로는 7,500원을 유지하지만, 단기적으로는 6,500원을 목표로 접근할 예정입니다. 중장기적 주가의 방향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북미 현지 법인을 통해 GM 전기차 매출을 비롯한 북미 시장 공략에 따른 실적 개선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포인트
1. 2021년 4월 미국 현지법인 설립, 8월 GM향 전기차 차체 부품 생산 설비 투자 - 북미 시장 공략
2. 국내 자동차 차체 관련 부품 1위 기업으로 현대/기아차를 주 고객사로 꾸준한 매출 기반 확보
3. 현대/기아차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의 배터리 케이스, 모듈 수주 (2021~2022년)
4. 현대/기아차와 미국, 인도 동반 진출로 동반 성장 전망
5. 폭스바겐 북미 공장에 2022.02 ~ 2028.01 새시 공급
최근 주요 이슈, 공시
성우하이텍, 미국 테네시 텔포드에 공장 설립 - 비지니스코리아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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