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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만도 (204320)

by etrue 2021. 3. 6.

이제는 자동차 부품회사보다는 친환경 및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업체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만도
설 립 일 2014.09.02
대표 이사 정몽원, 김광헌
임직원 수 4,054명(2020.09)
주소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하만호길 32
매출액 5조 9,818억 7,718만(2019.12)
주요 품목 자동차 부품
홈페이지 www.mando.com

기업 개요

당사는 1962년 전신인 구 현대양행으로 자동차 부품의 개발 및 생산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판매 부문이 인적 분할되면서 신규 설립되면서,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주요 제품에는 자동차의 브레이크, 조향 장치, 현가장치 등이 있으나 최근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 차량용 솔루션 사업을 진행하면서 사업 다각화를 통한 새로운 성장을 기대하는 기업입니다. 2020년 3분기 말 현재 18개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중국 주요 도시를 비롯한 미국, 인도, 유럽, 브라질, 멕시코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최대 주주 현황

(주)만도의 최대 주주는 당사의 지분 30.25%를 보유한 한라홀딩스이며, 대표이사 정몽원 본인이 0.0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몽원 회장이 한라홀딩스의 최대 주주이니 만도의 최대주주가 되겠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20 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A'로 등급 상승
NASA와 코로나 환자 인공호흡기 개발
2019 신사업 개발조직 신설(WG Campus)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첫발간
2018 만도 통합전자브레이크(IDB) 최초 양산
BMW MoC(전자식 자동주차 브레이크) 최초 양산(G2x)
전자식 자동 주차 브레이크 Gen2 모델 최초 양산 
포드 C519 Ball-Slip IMS 양산
SDC(Smart Damping Control)80 최초 양산
2017 전자식 자동 주차 브레이크 최초 양산
2014 (주)만도 설립 (한라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
세계 최초 ARC(능동형 캘리퍼) 독자 개발
2013 NISSAN CMF1.RS 독자 밸브 양산
BMW UKL Caliper 양산
세계 100대 자동차 부품 업체 46위 선정
2012 Diamond Electric사와 OBC 기술 도입 계약 체결
IT융합 첨단 안전장치 국내 최초 개발 및 양산
국내 최초 종방향 운전지원 및 충돌안전 제어 시스템 개발 및 양산
2011 GM으로부터 자동차 부품 수주 - 총 5억2천만 달러
닛산으로부터 현가제품 수주 - 400억 원
폭스바겐으로부터 브레이크 제품 수주 - 총 2천억원 규모
2010 국내 최초 주차시스템 독자 개발
2009 Single Cable Puller 주차브레이크 신기술인증서(NET) 획득
IR52 장영실상 수상 - C-MDPS 국산화 성공
PSA(푸조-시트로엥)에 캘리퍼 브레이크 공급계약 체결
2007 IR52 장영실상 수상 - 제동연구소 BCM
IR52 장영실상 수상 - Self Levelizer 신제품
2007년 세계 100대 자동차 부품업체, 77위 선정
2004 ESC(Electronic Stability Program) 국내 최초 독자 개발
2001 다임러 크라이슬러로부터 첫 수주 - 제동 장치
포드로부터 첫 수주 - Steering Column
독자개발 ABS(absorber) 국내 최초 중국 수출
1999 (주)만도로 신회사 출범
1962 회사설립 (현대양행)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제동 시스템(Brake System

당사의 제동시스템은 국내 완성차 업체는 물론 GM, BMW, VW, PSA, FIAT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에 공급하면서 최고 수준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신흥국을 중심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만도의 제동시스템 구성도

당사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ABS(Anti-Lock Brake System)와 TCS(Traction Control System) 및 MBS(Mechanical Brake System) 등을 생산하며,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도 독자 개발을 완료 후 공급하고 있습니다.   

조향 시스템 (Steering System)

만도 조향시스템 구성도

당사의 조향 시스템은 2009년 국내 최초이자 세계 4번째로 C-EPS(Electric Power Steering) 독자 개발에 성공하면서 그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래형 조향 장치인 Steer by Wire(전자제어식 조향장치)의 양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현가 시스템 (Suspension System)

당사의 현가 시스템은 차량 탑승자의 안전과 편의를 극대화학 위해 HCD Valve, SFD Valve, RS Valve 등과 같은 고성능 Valve를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만도 현가 시스템 구성도

당사의 현가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자동차에 장착되는 현가 장치뿐만 아니라, 산업용 유압 장치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최초로 전자제어 현가장치(ECS, Electronically Controlled Suspension)의 개발을 지속하면서, 3단 감쇠력 가변 현가 시스템( 3 Step ECS), Fuzzy 적응 제어식 현가 시스템, 연속 가변 전자 제어 현가 시스템(SDC, Smart Damping Control) 등 독자 개발을 완료 후 고객의 요구 사양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utonomous Driving -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자율 주행 시스템 구성도

ADAS 제품으로는 핵심 부품인 카메라, 레이다, 초음파 센서와  소프트웨어 개발 및 내재화에 중점적으로 노력하면서, 일부 기술에 대해 해외 선진 기업과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ADAS 제품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당사는 현재 주요 고객사에 자율주행 및 운전자 안전 관련 첨단 기능인 HDA(고속도로 자율주행), AEB(긴급 제동), LKAS(차전이탈 방지), SPAS(자동 주차)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관련 제품의 해외 고객 수주도 본격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지난 2019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라이다 및 카메라 등을 공개했고, 라이다와 4D 이미지 레이더를 개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인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의 인수를 통해 일부 지역의 수주 제한 해제 및 단거리 레이더 등의 핵심 기술이 만도로 귀속되면서 자율주행 사업부문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Micro Mobility

만도의 Micro mobility 구성도

미래의 라이프 스타일의 하나로 관심을 받고 있는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2륜에서 4륜까지 원하는 타입으로 디자인할 수 있고, 체인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이 없어서 부품 배치 등 자유로운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 전기차 배터리 충전장치 (Power Electronic Products)

당사는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차량 내 전력 변환 장치인 OBC(On-Board-Charger) 관련 다양한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작고 가볍지만 높은 성능을 갖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유럽, 북미, 중국 등 세계 각국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OBC(On Board Charger)

On-Board-Charger는 AC(교류)전압을 DC(직류)로 변환하여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해주는 장치입니다.

IPCM(Integrated Power Conversion Module)

IPCM은 OBC와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 저전압 전력 변환기)를 하나의 하우징에 패키징하여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듈입니다.

주요 제품 매출 실적

만도 지역 별 매출 추이

당사의 지역 별 매출 추이를 보면 대부분의 현지법인에서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별 매출 실적 및 비중

지난 2020년 3분기 말 기준 국가별 매출 비중에서는 한국이 전체 매출의 54.9%를 차지했으며, 뒤이어 중국, 미국, 인도 순으로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생산 및 설비

생산 실적 및 가동률 현황

대부분의 국가에서 가동률이 저조하지만 한국의 현가장치 생산 및 미국의 경우 70% 가동률을 유지하면서 양호한 모습입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연구 개발 담당 조직 및 주요 업무

만도의 연구소 주요 업무 및 현황

당사는 국내 연구소를 비롯하여 중국, 미국, 유럽 및 인도에 현지 연구소가 있으며, 해외 연구소의 경우 현지 상황에 맞는 어플리케이션과 특화된 모델을 독자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비용

당사의 연구 개발비 현황

당사는 연구 개발 비용으로 전체 매출의 6%를 웃도는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월 평균 300억 원에 가까운 규모입니다.

최근 3년간 연구 개발 실적

만도의 최근 연구 개발 실적 현황

당사의 최근 3년간 주요 연구 개발 실적은 브레이크, 조향 장치, 현가 장치 및 자율주행 관련 연구 개발의 성과가 있었고 지난 2019년 출범한 신사업 개발 조직인 WG(운곡) Campus에서는 전기차용 OBC 및 LCD(Low Cost Design) BSG(Belt Drive Generator)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지적재산권 현황

당사는 2020년 3분기 말 현재 4,288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3,912건의 특허가 출원 중에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과 연관된 분야 별 특허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도의 사업 부문 별 특허 현황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2020년 잠정 실적

만도 2020년 잠정 실적

당사는 지난 2월 3일자로 2020년 잠정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2020년 누적 기준 매출액은 5조 5,63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887억 원으로 59.4% 감소했습니다. 4분기만 보면 매출액 1조 7,385억 원으로 전기 대비 15.8% 증가하면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전방 산업의 둔화에서 벗어나는 모습입니다. 또한 회생 절차가 진행 중인 쌍용차와 실적 부진으로 인한 중국 Brilliance에 대한 매출채권의 대손 충당금 150억 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실적으로 보입니다.

컨센서스

컨센서스

2021년 컨센서스 기준 당사의 매출액은 6조 3,41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208억 원으로 261.7%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20201년 가이던스 

하지만 당사의 2021년 가이던스에 의하면 매출액 6.04조 원, 영업이익 2,778억 원을 예상하면서 컨센서스 보다는 보수적인 수치입니다. 

친환경 차의 매출 비중이 11%에서 20%로 확대 전망하며, ADAS 사업은 두자릿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의 지분을 전량 매입하기 위한 인수계약을 체결하면서 3월 3일 공시를 통해 지분 100%를 1,650억 원에 인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만도 주가정보 (2021.03.05 장종료)

3월 5일 장종료 기준 62,900원에 거래를 마치면서 외국인 비중은 24.92%를 기록 중입니다. 시가총액은 2조 9,536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99위 종목입니다.

 

만도 주가 추이 (일봉 차트)

최근 시장의 조정에 따라 당사의 주가도 상당폭 조정을 받다가 하락세가 주춤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한달 간 수급에서는 기관과 외국인은 매도 우위를 보이며, 개인 홀로 매수 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다음 주 중 새로운 방향성을 타진해볼 듯합니다만, 시장의 변동성에 흔들릴 수도 있겠습니다. 58,000원을 1차 지지로 보고 상승 시에는 70,000원 근처에서 저항이 예상됩니다.  단기적으로는 개인적 목표가 74,000원으로 설정하고, 당사의 중장기 주가는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 관련 실적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봅니다. 2020년 4분기부터 전방산업이 개선되고 있고, 우량 종목인 만큼 시장 조정 시 저가 매수하는 것도 좋지만 보수적인 관점에서는 1분기 실적을 보고 접근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아직 기관의 수급이 돌아오려면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투자 포인트

1.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인수 완료로 자율주행 부문 성장 가속화

2. 자율주행 관련 신규 센서(ECU, ADAS)의 개발, 카메라/레이더 고도화 등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예정

3. 한국 업체로 국한되었던 ADAS 관련 신규 수주 종료로 제한이 없어지면서 해외 매출 및 성장 가시화

4. 친환경 차의 매출 비중 2020년 11%에서 2021년 20%로 확대 전망

5. 올해 2021년부터 아마존향 전기 배송 차용 ADAS 시스템 공급 시작 - 자동 긴급 제동장치 등

6. 친환경차, 자율주행 솔루션 등 신규사업에 집중 투자


참고 자료

만도, 메가존-AWS와 IoT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구축 협약 - ZDNet

 

만도, 메가존-AWS와 IoT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구축 협약

만도는 메가존클라우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사물인터넷(IoT)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만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그간 축적한 자...

zdnet.co.kr

[단독] 만도, 아마존 전기배송차에 자율주행 부품 공급 - 매일경제

 

[단독] 만도, 아마존 전기배송차에 자율주행 부품 공급

내년부터 10만대 규모로 장애물 스스로 감지해 알리는 자동긴급제동장치 등 납품 정몽원 회장 "미래차는 그린카" 전기차 투자 10여년만에 결실

www.mk.co.kr

만도·한온시스템·엠에스오토텍…테슬라 韓 부품사, 글로벌 러브콜 - 한국경제

 

만도·한온시스템·엠에스오토텍…테슬라 韓 부품사, 글로벌 러브콜

만도·한온시스템·엠에스오토텍…테슬라 韓 부품사, 글로벌 러브콜, 박상용 기자, 경제

www.hankyung.com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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