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조시스템 시장 점유율 국내 1위, 세계 2위 기업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한온시스템(주) |
설 립 일 | 1986.03.11 |
대표 이사 | 성민석, 너달쿠츠카야 |
임직원 수 | 2,185명(2020.09) |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일서로 95 |
매출액 | 7조 1,541억 5,258만 (2019.12) |
주요 품목 |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 기구용 부품 |
홈페이지 | www.hanonsystems.com |
기업 개요
당사는 1986년 미국 포드자동차와 만도기계(현 만도의 전신)가 합작으로 설립되어 2014년까지는 1999년 포드자동차에서 분리된 비스테온이 최대주주로 있었고, 2014년 12월 한국타이어와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에 매각되면서 2015년에 한온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당사는 자동차용 냉난방기 및 공조장치 등 자동차 부품의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1988년 최초로 현대차용 냉난방 시스템의 공급을 시작했고, 1996년에는 경기도 평택에 Compressor(압축기) 생산 설비를 갖추면서 2020년에는 Compressor 누적 생산 1억대를 돌파하였습니다. 완성차 업체의 계열사를 제외하고는 국내 최대 자동차 부품업체로 성장한 당사는 최근 전기자동차 및 수소차 등 미래 성장동력인 친환경자동차용 부품의 개발 및 공급을 하면서 재도약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0년 3분기 말 기준 당사는 44개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앤코오토홀딩스유한회사가 50.50%의 지분으로 최대주주이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9.49% 등입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19.12.16 | Jinan Han Cai Automotive Parts Company 매각 |
2019.11.30 | Hanon Systems Southern Germany GmbH가 Hanon Systems Deutschland GmbH로 합병됨 |
2019.11.21 | Hanon Systems EFP Bad Homburg GmbH/ Hanon Systems Bad Homburg GmbH가 Hanon Systems EFP Deutschland GmbH로 합병 |
2019.03.29 | 마그나인터내셔널Inc. (Magna International Incorporation)의Fluid Pressure & Control 사업부문인수완료 |
2018.11.30 | Gibbs-Hungary Die Casting Ipari Termelo Kft. 인수 |
2018.11.05 | Climate Systems Services Mexicana EFP, S.A. de C.V. 설립 |
2018.11.05 | EFP Operations Mexicana, S.A.de C.V 설립 |
2018.09.20 | 마그나 인터내셔널 Inc. (Magna International Incorporation)의 Fluid Pressure & Control 사업부 계약체결 |
2018.08.29 | Hanon systems EFP Deutschland GmbH 설립 |
2018.08.20 | FAWER Hanon Automotive Components (Changchun) Company Ltd 설립 |
2018.08.08 | Hanon systems EFP Corporation 설립 |
2018.01.15 | Chongqing Hanon Jianshe Automotive Thermal Systems Co., Ltd. 설립 |
2017.01.11 | Beijing BHAP Hanon Systems Co., Ltd 설립 |
2016.05.09 | Beijing Hainachuan Automotive Parts Co. Ltd사와 Chongqing Hanon Systems Co., Ltd 설립 (한온시스템 북경법인 83.25%) |
2016.02.26 | Hanon Brasil Holdings Ltda (Hanon Systems Climatizacao do Brasil Industria e Comercio Ltda.가 100%보유) |
2016.02.16 | 주식 액면 분할 (액면가 500원 한 주를 액면가 100원 5주로 분할) |
2015.07.24 | 회사 명칭 「한라비스테온공조주식회사」에서「한온시스템주식회사」로 변경 |
2015.06.18 | 한라비스테온공조 남아프리카법인 (HVCC South Africa) 주식 발행 (자본금 불입) |
2015.06.09 | 한앤코오토홀딩스 (Han & Co. Auto Holdings Co. Ltd.)로 최대주주 변경 (한앤코오토홀딩스 50.50%, 한국타이어㈜ 19.49%) |
2002 | ISO/TS 16949 품질 인증 |
1996 | 태국 현지 법인 설립(Rayong) |
1991 | Compressor 사업장 설립 (평택) |
1988 | 현대차 소나타용 최초 냉난방 공조시스템 생산 |
1986.03 | 회사 설립 (한라공조, 포드자동차와 만도기계 간 합작회사) |
주요 제품 현황
당사의 주요 제품에는 에어컨(HVAC)과 파워트레인 쿨링(PTC), 압축기(COMP),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 등을 중심으로 최근 전기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차와 관련된 공조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HVAC (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 공조시스템
공조시스템은 뜨겁거나 차가운 공기를 배관을 통해 유입시켜 온도를 조절하거나 환기 등의 역할을 하는 장치로 자동차 구조 중 핵심 설비에 해당됩니다.
당사의 HVAC 시스템은 최적화된 열 교환기를 전세계 표준화된 부품에 적용하였고, 편리함과 비용 절감을 위한 Ultra-Flat, Super Slim 등 다양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Compressor - 압축기
Compressor란 기체를 압축시켜 유체에 기계적 에너지(압력과 속도를 변화)를 가하는 장치로서, 자동차에서 냉매를 흡입, 압축, 순환시키는 과정을 반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당사는 고정형(HS), 가변형(VS), 회전 흡입형(RS) 압축기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위해 친환경 기술로 개발한 전동 압축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PTC(Power Train Cooling) - 파워트레인 쿨링
쿨링 모듈은 쿨링 팬, 컨덴서, 라디에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ndenser
컨덴서는 자동차 엔진의 전면에 위치하며 컴프레서에서 배출되는 고온, 고압의 냉매를 냉각하여 액체 형태로 바꿔 줍니다.
Radiator
라디에이터는 흔히 자동차의 전면에 배치되어 냉각수와 공기의 흐름에 의한 열 교환 과정에서 엔진의 온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Cooling Fan & Shroud
당사가 개발한 세계적인 웨이브 팬 기술은 엔진에 부착된 자동차 쿨링 팬으로 열 교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공기의 순환을 최대화하고, 팬 작동 시 소음을 줄여주는 자체 설계를 기반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FT(Fluid Transport) - 냉매 운반 시스템
당사의 냉매 운반 시스템은 냉매 라인, 냉각수 라이느 변속 오일 쿨러 와인, 축압 탱크, 냉매 저장 탱크, 내부 열 교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 트럭,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종의 엔진룸과 하부 장착용 제품, 냉매 외부 유출 방지 기술로 특허를 받은 메탈 실 피팅으로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또한 지난 2018년 캐나마 마그나인터내셔널의 유압 제어(Fluid Pressure & Controls) 사업부문을 인수하면서, 파워트레인 관련 설계 및 제조 관련 사업을 확대하였습니다.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차용 부품
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 for EV/HEV
전기차의 추진 동력인 리튬 이온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온도는 배터리의 성능과 전기차의 주행거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당사는 포드자동차의 하이브리드 차량인 이스케이프(Escalpe)에 대한 공급을 시작으로 10년 넘게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Heat Pump System for EV/HEV
Heat Pump는 Compressor의 작동을 통해 한 방향으로는 냉각 효과를, 반대 방향으로는 순환을 시킴으로써 가열 효과를 얻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내부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며, 적은 전력으로 구동되어 전기 자동차의 주행거리를 늘려주는 친환경 제품입니다.
HV BLDC Cooling Fan Motor for FCEV
당사는 지난 2012년 지식경제부로부터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고전압 BLDC(Brushless DC) 쿨링 팬 모터는 모터와 인버터를 결합하여 소음을 줄이고 효율을 향상시킨 세계 최초의 제품입니다.
본 제품은 연료전지 자동차의 높은 냉각 용량을 충족하기 위한 고속/고출력 모터로, 현재 연료전지 자동차의 냉각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냉각효율 증가 및 소비전력 저감, 부품 경량화를 통하여 연료전지 자동차의 연비를 탁월하게 개선했으며, 전기자동차 등 차세대 자동차 기술에 적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Turbo Blower for FCEV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합니다. 터보 블로워는 연료전지 스택에 산소를 공급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도록 하는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입니다. 주요 구성은 공기를 원하는 압력 및 유량으로 압축하는 원심 압축부와 압축부를 고속으로 회전시키기 위한 BLDC 모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Turbo Impeller Type의 압축부 및 BLDC 모터를 사용하여 공력 성능 및 효율이 우수합니다.
지역 별 매출 현황
자동차 공조 제품 시장 점유율
국내 자동차 공조 제품 시장은 자동차 시장이 현대/기아, 한국GM, 르노삼성 및 쌍용 등이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는 당사와 두원공조가 공급하고 있으며, 한국GM에는 이래오토모티브, 그리고 르노삼성과 쌍용에 공급하는 업체들로 나눠집니다. 당사와 IHS의 조사에 따르면 한온시스템이 국내 자동차 공조시스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13년 포드자동차의 비스테온 공조부문을 인수하면서 글로벌 시장점유율 2위 업체로 올라섰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당사는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과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친환경 고효율 등의 혁신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으며, 연평균 매출의 5%가 넘는 비용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압축기, 응축기, 증발기, HVAC 등 자동차 공조 시스템 관련 기술에 대한 7,465 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한국 4953건, 미국 842건, 유럽 845건, 중국 367건, 일본 228건, 기타 국가 230건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난 2020년부터 2021년 3월 5일까지 약 1년 간 417건의 특허를 획득하는 등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진입장벽의 구축으로 내재된 가치를 공고히 하는 기업입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는 지난 2월 9일 2020년 결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아직 감사보고서가 나온 게 아니라서, 잠정 실적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연 매출 6조 8,728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3.9%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15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4.7% 감소, 당기 순이익은 1,135억 원으로 64.8%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4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액 10.5%, 영업이익 62.5%, 당기순이익 76.2%로 큰폭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당사가 밝힌 주요 실적 개선의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익성 좋은 제품 공급 과 비용 절감에 따른 마진 개선
2.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고객사인 폭스바겐의 매출 비중이 22%로 급격하게 높아짐
3. 자금 관리가 순조롭고, 설비가 정상 가동되고 있어 순부채비율이 개선됨
신규 영업에 대한 사항
당사의 발표 자료 중 가장 눈이가는 항목입니다. 지난 2020년 신규 영업을 통해서 얻은 수익률이 전체 비즈니스의 7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방 산업이 침체하여 전체 매출은 감소했으나, 지난 2015년부터 한온시스템의 꾸준한 신규 비즈니스 성공률의 증가는 투자자로 하여금 신뢰를 갖게 하는 기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무튼 2021년 당사의 신규 비즈니스의 성공으로 인한 목표는 6억 5천만 달러(한화 약 7천 백억 원)입니다.
컨센서스
2020년 잠정실적 기준 매출액은 6조 8,728억, 영업이익은 3,158억, 당기순이익은 1,135억 원으로 어느정도 차이는 있습니다.
2021년 컨센서스 기준 매출액은 7조 8,7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5,528억 원으로 75% 증가, 당기순이익은 3,680억 원으로 224%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3월 5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17,25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9.35%이며, 시가총액 9조 2,081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35위 종목입니다.
최근 한달 간 수급에서는 개인이 매수 우위를 보이는 가운데 기관은 순매도 위주이고, 외국인도 매도 우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시장의 조정에 따라 당사의 주가도 하락세를 보였으나, 지난 3월 2일 당사의 전기차 전용 공장 착공 소식에 따라 급등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장이 방향성을 못 잡은 가운데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상황에서는 특별한 테마 없이 주가가 상승하기는 어려운 시점인 것 같습니다. 단기 진입 시 1차 지지는 16,300원, 2차 지지선은 15,200원 선으로 보고 있으며, 상승 시 18,500원 근처에서 저항이 있을 것 같습니다. 2021년 컨센서스 등에 의한 개인적인 중기 투자용 목표가는 20,500원으로 설정하고 접근을 고려 중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조만간 추세를 보여줄 것 같아서 다음 주 초반이 중요한 시기가 될 것 같습니다. 주봉상 거래량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또하나 큰 변수는 지난해부터 끊임없이 나오는 매각 설이 당사 주가의 변동성에 일조할 것 같으니 해당 소식에도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투자 포인트
1. 국내 자동차 공조제품 시장 점유율 1위, 글로벌 시장 점유율 2위 기업
2. 2020년 3분기 말 기준 자동차용 공조 시스템 관련 국내외 특허 7,465 건을 보유한 공조 제품 강자
3. 2020년 한해에만 379 건의 특허 등록 등 꾸준한 연구 개발로 진입 장벽 구축
4. 폭스바겐 등 전기차 분야의 공급 증가에 따른 매출 및 수익성 개선 기대
5. 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소차 관련 공조 시스템 공급 증가 및 매출 비중 확대 지속에 따른 수익성 개선
6. xEV의 HMG, VW, GM, BMW, 다임러 등 대다수 OEM에 핵심 부품 납품으로 인한 안정적 성장 기대
7. 향후 당사의 M&A 관련 소식
참고 자료
한온시스템, 전기차 전용 경주 공장 신설 - 한국경제
몸값 10조 '한온시스템' M&A 매물로 나오나 - 매일경제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기업 분석 및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동아화성 (041930) (0) | 2021.03.08 |
---|---|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우리산업 (215360) (0) | 2021.03.07 |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만도 (204320) (0) | 2021.03.06 |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오킨스전자 (080580) (0) | 2021.03.05 |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영화테크 (265560) (0) | 2021.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