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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만도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2021.12)

by etrue 2022. 5. 2.

주식회사 만도 로고(CI)

자동차의 핵심 구성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에 대한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차량과 자율 주행 차량용 핵심 부품 산업을 선도하는 (주)만도의 2021년 결산 실적에 대한 분석과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만도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2021년 3분기)

자동차의 핵심 구성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에 대한 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내연기관 차량을 비롯한 친환경 차량과 자율주행 차량의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주)만도의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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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만도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2021년 상반기)

자동차 핵심 부품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의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차량과 자율 주행 차량의 핵심 부품을 제조, 공급하는 기업 (주)만도의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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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만도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2021년 1분기)

자동차의 핵심 구성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 제조 기술 기반의 친환경 차량 및 자율주행 차량으로의 도약을 하고 있는 기업 (주)만도의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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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만도 (204320)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현대차 그룹과 GM 그룹의 주요 공급사로서 ADAS, Safety system 등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로 도약하는 기업 (주)만도의 2020년 실적 분석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향후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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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만도 (204320)

이제는 자동차 부품회사보다는 친환경 및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업체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만도 설 립 일 2014.09.02 대표 이사 정몽원, 김광헌 임직원 수 4,05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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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만도 -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2021년 4분기)
만도 -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2021년 4분기)

당사는 제동, 조향, 현가, 자율주행의 핵심인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운전자의 안전과 관련된 자동차 부품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제동 부문에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ABS와 TCS 및 MBS,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을 기반으로 EPB(전동식 주차 브레이크), AHB(회생 제동 브레이크용 제품) 그리고 새로운 ABS 모델인 MGH 100 등에 이어 IDB(통합 전자 브레이크 시스템) 등 첨단 브레이크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조향 부문에서는 기존 제품인 HPS(Hydraulic Power Steering)를 다수의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첨단 기술이 적용된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 조향 장치)도 독자 개발하여 2004년부터 양산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가(Suspension) 부문에서는 유압식 현가장치를 다양한 차량에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전자제어 현가장치(ECS, Electronically Controlled Suspension)의 개발을 지속하면서 3단 가변 현가 시스템, 연속 가변 전자제어 현가 시스템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실적에서 지역별 매출 현황은 한국 3조 2,090억 원으로 52.2%, 중국 1조 6,390억 원으로 26.7%, 미국 9,362억 원으로 15.2% 등을 차지하였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만도 - 손익계산서
만도 - 손익계산서

2021년 결산 실적은 매출액 6조 4,74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323억 원으로 161.9%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786억 원으로 1,188.6% 증가했습니다. 2021년 내수 판매량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및 2020년 정부의 세제 지원책에 따란 선수요로 국내 5개 자동차 업체의 내수 판매량은 감소하였습니다. 반면 친환경 차량의 신차 출시 및 세제 지원으로 판매량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였습니다. 

추정 실적 컨센서스

만도 - 컨센서스(2022.04)
만도 - 컨센서스(2022.04)

올해 당사의 예상실적은 매출액 6조 8,94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2%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038억 원으로 30.3%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2023년에는 매출액 7조 4,901억 원으로 2022년 대비 8.6%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755억 원으로 24%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내수는 2021년과 유사한 수준을 전망하고 있으며, 반도체 공급 부족과 글로벌 물류 지연으로 인한 수요 회복과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량 확대 계획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만도 - 현금흐름표
만도 - 현금흐름표

2021년 말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4,127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대여금의 증가, 유무형 자산의 취득과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의 인수에 따른 비용 등 총 3,766억 원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당기 부채를 상환하고 사채 및 장기 차입금의 차입으로 자금으로 조달하여 총 2,290억 원이 유입되었습니다. 2021년 말 현재 당사가 확보한 현금성 자산은 8,523억 원입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만도 - 재무 안정성 비율
만도 - 재무 안정성 비율

2021년 말 총자산은 전기 대비 15.5%(7,660억) 늘어난 5조 7,044억 원으로 현금성 자산, 재고자산, 유형자산 등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총계는 13.4%(4,313억) 늘어난 3조 6,601억 원으로 장기차입금 및 사채의 증가에 따릅니다. 자본총계는 당기순이익과 해외사업 환산이익의 발생으로 총 19.6%(3,347억) 늘어난 2조 44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만도 - 재무 안정성 비율
만도 - 재무 안정성 비율

2021년 말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138.3%, 부채비율 179%, 자기자본비율 35.8%, 자본 유보율 3,234%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의 지속 및 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현금 확보를 늘리고 있으며, 당기 중 에이치엘클레무브(구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지분 취득에 따른 자산 증가가 있었으며, 부채는 유동성 확보 및 연결 편입에 따른 차입금 반영 등으로 부채 규모는 증가했으나 부채 비율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자율 주행 전문화를 위한 종속기업 편입 및 사업부문 통합

당사는 지난 2021년 12월 전기차와 자율주행 영역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최적화된 사업 운영을 위해 당사의 ADAS 사업 부문과 자율주행/전장 부품 전문 기업인 MHE(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가 합쳐진 HL Klemove를 출범하였습니다.

주요 연구 개발 현황

만도 - 연구 개발 실적
만도 - 연구 개발 실적

당사는 지난 2021년 매출액의 5.42%인 3,329억 원 규모의 비용을 투자하여 제동, 조향, 현가 장치를 비롯한 ADAS 관련 로봇 플랫폼을 위한 자율 주행 요소의 기술 개발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당사와 연결회사는 국내 2,800건, 해외 1,987건의 특허를 보유하는 등 자동차 부품 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만도(204320)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만도 - 주가 정보(2022.04.29)
만도 - 주가 정보(2022.04.29)

4월 29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1.81% 내린 54,4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8.74%이며, 시가총액 2조 5,545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기준 124위 종목입니다.

만도 - 주식 시세(일봉: 2021.04 ~ 2022.04)
만도 - 주식 시세(일봉: 2021.04 ~ 2022.04)

당사의 주가는 올해 들어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라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 종목의 실적이 부진하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1월 한때 65,000원이 넘던 주가가 42,050원까지 내렸다가 반등하면서 최근에는 5만원 대 중반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예상 실적, 투자 포인트 및 차트 소견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73,0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중기적으로는 8만 원대 초반까지도 보고 있으나, 반도체 공급 부족, 우크라이나 사태 등 시장 불확실성에 따른 변동성을 감안하여 보수적인 설정을 하였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전기차, ADAS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솔루션 등 중장기 비전을 통한 향후 5년간 연평균 12% 성장

2. 폭스바겐과 1.4조 규모 서스펜션 장기 공급 계약 체결로 중국 시장 확대 전망

3.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인 GM의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에 따른 수혜

4. 만도헬라 지분 완전 인수로 지역 수주 제한의 해제를 통한 중국, 러시아 시장 공급 확대 전망

5. 길리기차와의 JV를 통하여 중국 Local 시장의 매출 극대화 발판 마련

6. 현대기아차 그룹과 GM, 포드, 폭스바겐, BMW, Volvo, 테슬라, 리비안 등 다수의 글로벌 고객사 확보

7. 현대기아차 및 GM 그룹의 메인 공급사로서 ADAS 등 고부가가치 제품 적용 강화

8.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등 글로벌 다수의 벤처기업 투자를 통한 미래 성장 동력 발굴

9. HL Klemove 설립으로 ADAS, 자율주행 및 전기차 부문 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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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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