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세코닉스 (053450)

by etrue 2021. 2. 15.
반응형

모바일 및 차량용 카메라 렌즈 국내 1위를 넘어 자율주행까지 세코닉스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세코닉스
설 립 일 1988.12.24
대표 이사 박은경
임직원 수 927명 (2020.09)
주소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862번길 28
매출액 4622억 4478만 (2019.12)
주요 품목 휴대폰 /차량용 카메라 및 LED 관련 광학 부품
홈페이지 www.sekonix.com

기업 개요 

당사는 광 메모리용 마이크로렌즈, 휴대폰 및 광케이블용 광학 부품 및 LED 관련 광학 부품 등을 제조, 공급할 목적으로 1988년 12월 설립된 기업입니다. 설립 당시부터 광학렌즈로 회사의 기틀을 다지면서 삼성전자의 주요 스마트폰 모델에 탑재되는 전후면 카메라 렌즈의 핵심 공급업체로 성장했습니다. 이후 중국 기업들의 저가 공세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자동차 전장 분야에 진출, 제2의 성장을 시작하면서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최근 당사는 공시를 통해 현재 정체상태인 카메라 렌즈 사업에서 신흥 시장인 자율주행 차용 고화질 렌즈 분야에 진출한다고 밝히면서, 향후 5년간 고성능 렌즈 개발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세코닉스 종속회사 현황

 

당사는 현재 휴대폰용 렌즈의 제조를 목적으로 하는 중국과 베트남 현지 법인과 차량용 프로젝터 모듈을 제조하는 폴란드 법인 그리고 2016년 인수한 에스에이엘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19.12 제56회 무역의 날 2억불 수출의 탑 수상
2017.07 세코닉스 비나 베트남 2공장 완공
2017.01 세코닉스 폴란드 공장 완공
2016,06 GM SQEA(Supplier Quality Excellence Award)상 수상(품질 최우수 협력업체)
2016.04 (주)SAL 인수
2015.05 세코닉스 비나 베트남 공장 완공
2014.03 스마트폰용 16MP 렌즈 개발
2013.04 OLED용 optical film 개발 완료
2013.02 근거리 영사가능한 Hecto UST Optic Module 개발 완료
2012.09 스마트폰용 13MP 렌즈 개발 완료
2012.01 PICO Projector 개발 완료
2010.06 고광량 LED 국산화를 통한 복합기능 LED 전조등 개발완료
2009.09 SQ인증(현대자동차)
2005.06 ISO 14001 인증
2005.01 ISO/TS 16949 인증
2003.12 세계 일류 상품 선정(산자부)
1998.09 KT Mark 획득 플라스틱 비구면 렌즈를 이용한 CCD용 광학계
1997.02 플라스틱 광기술연구소 설립
1988.12 (주)세키노스코리아 설립(일본 세키노스사 합작)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세코닉스는 광학기술 선도기업으로써, 국내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에 카메라 렌즈 및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렌즈 제조에 대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 전장 산업 및 적극적 기업 인수 등을 통한 프로젝터 등의 제품 및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Micro / Mobile Camera Lens

당사는 2004년 모바일 카메라용 렌즈 개발을 성공하면서 스마트폰의 발전과 함께 2M ~ 16MP 급 등 다양한 카메라 렌즈를 개발하면서, 현재 연간 3.2억 개의 모바일 렌즈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세코닉스의 모바일용 카메라 렌즈

스마트폰용 카메라 시장은 지난 2020년 1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출하량이 역성장하면서 당사의 카메라 렌즈 매출도 어려움을 겪었으나, 2021년 5G 본격화에 따른 교체 수요 및 주 고객사의 신제품 출하 등으로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Automotive Camera - 자율주행 분야로 주력 사업 이동 중

당사의 전장 사업 분야에서는 무인 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자동차용 카메라를 2006년 최초로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글로벌 반도체 기업이자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인 엔비디아와 자율주행용 카메라를 공동 개발하는 등 미래 산업 분야에 대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세코닉스 차량용 카메라 렌즈
세코닉스 자동차 전장용 제품 및 개발 예정 제품

당사는 현재 자동차용 제품 중 Rear View, AVM(All Around View Monitoring) 등의 제품을 개발하여 생산, 공급 중에 있습니다. 기타 HUD(Head Up Display) 영역에서는 대화면 증강현실 AR-HUD 시스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현대모비스, 르노삼성, 미국 젠텍스, 유럽 컨티넨탈, GMDAT, TATA DW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전장 산업은 최근 고급형 차량에 AVM 등이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점차 자율주행차에 적용되고 있는 만큼 향후 성장성이 큰 분야입니다.

Optical Lens & LED Lens

LED는 전기에너지를 빛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 소자로써, 당사는 광학 기술 기반의 휴대폰용 LED Flash, 차량용 LED, TV용 LED 렌즈 등을 개발하여 국내 대기업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세코닉스 Optical Lens & LED Lens

차량용 램프의 경우 설계, 개발 및 양산에 상당한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안전과 직결되는 핵심 부품입니다. 당사는 2016년부터 램프 사업을 시작하여 자동차 램프용 Porjection Unit Assembly 및 Fog Lamp Assembly(안개등)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산에 있어 Glass Lens의 성형 및 Mg/Al Die Casting, Al 증착, 조립 등 일괄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가격 경쟁력 및 제품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Optical Film

당사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디스플레이 분야인 OLED, TSP(Touch Screen Panel) 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을 통해 CSR Film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세코닉스의 OLED용 Optical Film 

당사는 지난 2013년 독자 기술을 바탕으로 OLED TV에 사용되는 Optical Film 개발에 성공하면서 주요 고객사에 납품하였고, 2019년 중반부터는 8K급 QLED에 적용되는 시인성 개선 Film의 양산을 시작하면서 향후 매출 증대를 기대하는 품목입니다. 또한 기존의 Deco Film 등의 개선을 통해 스마트워치의 심박센서 등 개량된 기술 개발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Projector / Pico Projector

Pico Projector는 1인치 이하 크기에 LED를 광원으로 사용하는 초소형 프로젝터입니다. 당사는 광학 설계 및 모듈화 기술 기반을 토대로 세계 유수의 업체들에게 프로젝터 모듈을 공급하여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세코닉스의 Pico Projector for Galaxy

기존의 프로젝터는 주로 영화 상영 및 프리젠테이션용 등으로 사용되는 대형 제품 위주였으나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면서 모바일 기기의 프로젝터 등 부가 기능 용도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인 방송 시대를 맞이하여 카메라 등의 제품에서 피코 프로젝터를 내장하여 모니터 기능을 강화하는 복합형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로봇시장의 확대로 포터블 기능이 강화된 초소형 프로젝터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터의 영역은 VR, AR 등으로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당사의 연구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Head-up display

당사의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한 대화면 증강현실 AR-HUD(Augmented Reality Head Up Display)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세코닉스 AR-HUD 

당사는 이미 완성된 HUD 기술을 통해 현대모비스 및 DENSO 등과 추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상황

사업 부문 별 매출 실적

세코닉스 부문별 매출 실적

 

생산 실적 및 가동률

세코닉스 생산실적
세코닉스 2020년 3분기 가동률

당사의 2020년 분기 말 기준 가동률입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1,2분기 전방업체의 출하량이 급감하여 가동률은 60%에 그쳤습니다. 전장 분야 및 프로젝터의 가동률은 73%입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세코닉스2020년 3분기 실적

당사의 2020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2,7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당분기 29억 원의 흑자를 냈으나 누적 기준 적자 전환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1,2분기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고, 공급단가에 대한 할인폭이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한 부분이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주요 재무 지표

세코닉스 주요 재무 지표

3분기부터 스마트폰 시장이 회복되고, 전장 사업 분야의 매출이 확대되면서 매출액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도 개선이 되겠지만, 적자를 면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2020년 부채도 증가하면서 여러모로 현금 흐름도 안정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컨센서스

세코닉스 컨센서스

컨센서스에 따른 세코닉스의 2020년 연 매출은 3,9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6% 감소하며, 160억 원의 영업손실을 추정했습니다. 2021년에는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 및 자동차 전장 사업의 호조로 인해 매출액 4,80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2%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72억 원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세코닉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2월 10일 장종료 기준 세코닉스의 주가는 9,4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6.35%이고, 시가총액 1,329억 원으로 코스닥 680위 종목입니다. 

세코닉스 일봉 차트

반도체, 스마트폰 관련 테마와 함께 전방 업체의 신규 스마트폰 출시 등으로 지난 12월 말부터 가파르게 올른 모습입니다. 수급에서는 개인과 외국인이 매수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기관은 전반적으로 매도 우위입니다. 기관계 중에 연기금과 투신사 들은 꾸준히 매집을 하는 양상이네요. 기술적으로는 특별한 신호가 없어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10,000원 선을 저항으로 보고 돌파하는지 지켜볼 예정이고 하락 시 1차 지지는 8,700원 선을 보고 있습니다. 아래 주봉 캔들 모양도 별로 안 좋아 보이고, 4분기 실적 발표 직전이라 펀더멘털을 살펴본 후 접근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당사의 중장기 주가는 최근 미래차 중심의 사업 재편에 따른 성공 여부가 결정할 것이고, 짧게는 자동차 전장 분야의 매출 신장이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코닉스 주봉 차트


투자 포인트

1. 세계 최초 비구면 플라스틱 렌즈 성형 기술 적용한 렌즈 개발로 스마트폰 시장과 함께 성장

2. 독자적 렌즈 제조 기술을 토대로 스마트폰 및 차량용 카메라 모듈 생산: 원가 경쟁력 확보

3. 5G 교체 수요 및 삼성전자 신제품 출시 등에 따른 스마트폰 출하 증가 수혜

4. 2017년 폴란드 공장 완공 이후 자동차 전장 분야 매출 급성장 진행 중

5. 차량용 카메라 시장 전망: 국내 연평균 6.2% 성장, 글로벌 시장은 연평균 9.8% 성장 전망 

    (출처: Markets and Markets)

6. 글로벌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인 엔비디아(NVIDIA)와 공동으로 고성능 자율주행 카메라 개발

7. 당사의 정부 지원을 통한 자율주행 중심의 사업 재편 계획 승인(산업통상자원부) 


참고 자료

세코닉스, '스마트폰→미래차' 중심추 이동 - the bell

 

[자동차 부품사 리포트]세코닉스, '스마트폰→미래차' 중심추 이동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