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차량용 전장 제품 기술 기반의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 대성엘텍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주대성엘텍 |
설 립 일 | 1979.06 |
대표 이사 | 박상규 |
임직원 수 | 484명(2020.09)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78 |
매출액 | 3774억 555만 (2019.12) |
주요 품목 |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 |
홈페이지 | www.dseltec.co.kr |
기업 개요
당사는 1979년 카오디오, 앰프 등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의 제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회사 설립 후 일본 ALPINE 사에 카오디오를 납품하기 시작했고 1990년부터는 자동차 전장 부품의 개발을 시작하면서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에게 내비게이션, 카오디오, AVNC 등 본격적인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미래차인 자율주행의 핵심 기능인 ADAS, 제스처 인식과 음성 인식 등을 연구 개발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중국 청도에 '청도 대성전자 유한공사', 국내 (주)베라시스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당사와 동종업종에 대한 업무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20 | 도요치/혼다 자동차 향 World Class 300 P/F기반 IVI 시스템 개발 공급 |
2020 | 정부 기술혁신 사업 연계의 제스처 및 음성인식 기술 개발 완료 |
2020 | ADAS 인체인식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완료(특수차량) |
2019 | World Class 300 P/F기반 IVI 수주 (720억) |
2018 | 전국 버스/화물차 NeoDAS 장착 / SCANIA 지정 ADAS 공급업체 계약 |
2018 | 르노삼성자동차 향 ADAS 시스템 개발 공급 |
2017 | '차량용 제스처 인식 카메라 모듈 개발' 국책과제 선정 |
2016 | Google Android Auto 인증 획득 |
2016 | Apple Car Play 인증 획득 |
2010 | 르노삼성자동차 매립형 Navigation(MFD) 개발 |
2008 | 일본 ALPINE과 신규 Car AVNC 공급 계약 |
2008 | 현대모비스 향 Car Audio 공급 계약 |
2008 | 르노삼성자동차 향 Car Navigation 개발, 공급 |
2007 | GM Korea향 알페온 외 2개 차종용 Car AVNC 공급계약 체결 |
2006 | 현대/기아차 앰프 양산 공급 |
2006 | 르노삼성자동차 Global 품질보증업체 등급 획득 |
2006 | 보쉬 3.5" Portable Navigation 공급 |
2006 | 삼성SDI SQIS 'A' 등급 인증 획득 |
2004 | ISO/TS 16949 인증 / 평택 삼성전자 행 LCD PBA 모듈 공급 |
2002 | 르노삼성자동차와 카오디오 공급계약 체결 / ISO14001 인증 |
1999 | QS9000 인증 획득(미국 UL사) |
1990 | 자동차용 전장 부품 생산 개시 |
1988 | 삼성전자 VTR용 헤드드럼 생산개시 |
1983 | 일본 ALPINE사 향 카오디오, 앰프 생산 개시 |
1979 | 회사 설립 |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당사는 Car Audio,Display Adio, AMP, AVNC(Audio Video Navigation & Communication), Monitor 등 IVI(In-Vehicle Infortainment) 시스템 사업과 ADAS(Ada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시스템 등을 개발, 공급하는 NeoDAS 사업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NeoDAS는 당사의 ADAS 솔루션이 적용된 브랜드 명으로써 IVI 제품 개발을 토대로 한 다양한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IVI (In-Vehicle Infortainment,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AVNC (Audio, Video, Navigation & Communication)
당사의 AVNC 시스템은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Audio, Video, 3D 및 AR Navigation 과 2D/3D 제스처 인식 기능까지 복합 기능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시스템입니다.
Display Audio
당사의 디스플레이 오디오는 Apple Carplay, Google Android Auto 기반의 오디오 환경을 제공하며, 기타 팟캐스트를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폰 앱과 결합한 디스플레이 오디오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Monitor
Amplifier
차량의 오디오적 성능을 극대화 하기위한 아날로그와 디지털 회로 구성의 차량용 오디오 앰프입니다.
Module
당사의 모듈은 안드로이드 및 iOS 계열의 각종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합니다.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당사는 차선 이탈 보조 시스템(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전방 추돌 방지 시스템(FCWS: 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 앞차 출발 알림(FVSA: Forward Vehicle Start Alarm) 등의 연구개발을 통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개발하여 2018년 르노삼성자동차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SCANIA 지정 ADAS 공급 계약을 연이어 체결하면서 자율 주행 기반의 시스템을 위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ADR (Accident Data Recorder, 차량 사고 기록 장치)
ADR은 항공기와 선박 등의 블랙박스와 같이 사고 시점 전후의 영상과 음성 기록, 차량 센서, 네트워크의 정보를 저장하는 기술이며, 정부의 자율주행차 9대 핵심 부품 사업의 일환으로 테스트와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난 2020년 6월 'ADR 데이터와 EDR 데이터의 동기화 및 검증을 위한 방법과 그 장치'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습니다. EDR(Event Data Recorder)는 블랙박스와 유사한 장치로 기존 차량에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있는데, 당사의 이번 특허 기술은 EDR과 추가로 개발되고 있는 ADR 과의 데이터 동기화 및 검증을 통하여 두 가지 데이터의 충돌을 방지하여 사고 분석의 혼동을 피하는 데 있습니다.
RTLS (Real Time Location System,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
RTLS는 실시간으로 사물의 위치 정보를 추적 인식하여 제공하는 솔루션으로써, 물류, 의료, 생산 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항만이나 공항 물류 등 대규모 야드내에서 트랙터 내에 당사의 광범위 실시간 인식/추적 시스템인 RTLS 시스템을 채택하여 항만의 선박 정박지부터 야적장까지 운송하는 항만 물류 시스템에 적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NeoDAS
NeoDAS
NeoDAS는 ADAS 시스템으로써, 당사의 브랜드 명입니다.
NeoDAS는 자동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개발되었습니다. 3년 여 동안의 연구 개발 끝에 차선이탈 방지, 전방 추돌 경보, 졸음운전 경보 등의 솔루션을 개발하고 지난 2017년 NeoDAS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9m 이상의 버스와 중량 20톤을 초과하는 화물차는 LDWS 등 ADAS 시스템 장착이 의무화됨에 따라 초기에는 당사의 NeoDAS 시스템은 대형 차량 위주의 수요가 발생하면서, 2018년부터는 르노삼성자동차의 SUV와 소형차에 NeoDAS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NeoDAS Q4
NeoDAS Q4 제품은 기존의 ADAS 시스템에 AI 시스템을 접목하여 물류 및 생산 시설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지게차에 적용하여 주변 사물 뿐아니라 사람도 인식하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산업 현장에서 예기치 못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주요 제품 별 현황
주요 제품 매출 구조
당사의 제품 별 매출 비중을 보면 AVNC, Car Audio 및 Audio용 Front Panel 등이 전체 매출의 72.5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뒤이어 차량용 AMP가 18.03%의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생산 실적 및 가동률
2020년 3분기 말 기준 당사는 한국과 중국에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설비의 가동률은 85.04%, 중국은 53.52%로 코로나19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이유로 가동률이 저조한 편입니다. 하지만 당사 전체 생산능력 대비 가동률은 78%를 넘어 양호한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당사는 IVI 등 자율주행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의 연구 개발을 위해 전체 매출액의 3% 이상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과 연관된 29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당사의 고객은 크게 국내와 해외시장으로 구분되며, 국내 고객은 현대모비스(현대/기아차 최종 납품),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등이고, 해외 고객은 알파인(Alpine), 르노(Renault), 지엠(GM), 사우디ALJ(Abdul Latif Jameel company), 베트남 타코(THACO) 등이 있습니다. 알파인은 일본 내 전자부품 업계 4위 기업으로써, 당사의 IVI 시스템의 주요 해외 공급처이며, 최종 납품처는 일본 도요타, 미국 크라이슬러 등입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의 2020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210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2%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97.6%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과 전방산업인 완성차 산업의 침체로 인해 매출이 부진하였으나 자체 고정비 및 원가 절감 노력으로 점차 영업 손실 폭이 축소되고 있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주요 재무 지표
당사의 최근 5년간 매출 추이를 보면 정체 또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기 주가 추이를 보면 이를 잘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난 10분기 연속 적자로 인한 현금 흐름 상태도 좋지 않고 부채비율도 낮은 편은 아닙니다.
2020년 3분기 말 기준 당사의 현금성 자산은 144억 원, 유동 부채 중 단기 차입금은 220억 원입니다. 지난 2018, 2019년 계속되는 당기순손실 규모가 대폭 개선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당사는 원가 절감이나 고정비 절감 또는 다른 전략적 방법을 통해서라도 이익률이 개선이 당면 과제인 것 같습니다.
컨센서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2월 15일 장종료 기준 1,39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이 33.10%로 높은 편이며, 시가총액 1,395억 원으로 코스닥 상위 663위 종목입니다.
대성엘텍 매각 시동
당사의 주가는 지난 2020년 초반 경영권 매각설에 의한 변동성을 보여 준적이 있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수익 저하가 있으니 자연스럽게 매각설에 대한 풍문도 잠잠해진 것 같습니다만, 지난해 말 다시 매각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급격한 주가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최근 뉴스(이데일리 기사, 본문 하단 참고기사 참조)에 따르면, 최대주주인 스틱인베스트먼트도 이미 지분율을 점차 줄이면서 매각을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의 지분율을 낮추는 이유는 회사 매각 시 원매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보편화된 방법입니다.
상당히 잦은 공시로 당사의 입장이 나온것 처럼 아직 경영권 매각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이 없다는 게 당사의 답변이지만, 아무튼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호재일지 악재일지 판단은 이른 듯합니다.
지난 1월 13일 이데일리에 따르면 사모펀드인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당사를 매각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매각 주관사인 안진회계법인은 이미 원매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서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매각 추진이 당사의 사업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적 기회가 될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최근 수급에서는 개인이 매수우위를 보이는 가운데, 기관은 거의 움직임이 없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일봉이나 주봉상 추세의 전환점에 온 것 같습니다. 4분기 실적, M&A 관련 사항이 주요 주가의 분기점이 되겠으나 차트상 단기적으로는 1250원을 1차 지지로 보고 있고, 상승 시 저항은 1500원 근방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주봉이나 월봉 차트를 볼 때 참조하는 OBV, MFI 지표입니다. 현재 MFI 지표상 90이 넘어 과매수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회사 매각설이 가시화된 상태까지 감안한다면 중장기 관점을 갖기에는 아직 이른 종목으로 판단됩니다.
투자 포인트
1. 40년 경험의 차량용 오디오 및 인포테인먼트 기술 기반의 자율주행 솔루션 보유
2. 현대모비스, 르노삼성, 알파인, 르노, 지엠 등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 확보로 안정적 기반
3. 2020년 3분기부터 자구 노력을 기반으로 이익률 개선 가시화
4. 대성엘텍 매각 이슈 주목
참고 자료
[마켓인]'미래차' 기대감에…대성엘텍 매각 재시동 - 이데일리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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