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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아남전자 (008700)

by etrue 2021.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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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 오디오 및 영상 기술 기반의 아남전자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아남전자(주)
설 립 일 1973.04.20
대표 이사 김태수
임직원 수 128명(2020.09)
주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27가길 27
매출액 2,432억 7,271만 (2019.12)
주요 품목 오디오, 비디오, 스피커
홈페이지 www.aname.co.kr

기업 개요 

당사는 1973년 일본 마쯔시다 전기와 합작하여 50대 50의 지분투자로 한국나쇼날전기로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이듬해에는 국내에서 최초로 컬러 TV를 생산했고, 잇달아 오디오 제품의 생산 및 수출도 시작하면서 1984년 8월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이후 2004년에는 30년 가까이 회사의 주력상품이었던 TV 생산을 중단하면서 오디오 사업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2009년에는 PA 사업 진출 2011년에는 ESS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홈 오디오 관련 무선 스피커, 사운드바, AV리시버 등과 ESS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남전자 계열회사

당사의 계열회사에는 당사의 지분 20.23%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인 (유)아남을 포함하여, 종속기업인 아남전자 홍콩 유한공사와 아남전자 베트남 유한공사가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18.04 AI R&D 센터 설립
2013.12 ESS 완제품 ODM 일본에 공급
2013.03 사업목록 추가: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연구개발업, 전기, 전자공학 연구개발업
2011.09 ESS용 BMS/Power Module 일본에 첫 공급
2009.10 RSX 사업 개시
2009.07 SMPS OEM Line 증설
2009.01 PA(Professional Audio)사업 진출
2007.11 아남인스트루먼트로부터 의료기사업 인수
2002.10 STB 기술연구소 신설
1997.08 STB(Set Top Box) 생산
1995.07 영상/멀티연구소 신설
1984.08 증권거래소 상장
1975.03 Audio 생산, 수출
1974.03 국내 최초 Color TV 생산 및 수출
1973.10 한국나쇼날전기(주) 설립(일본 마쯔시다)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당사의 사업은 크게 ODM/OEM 방식으로 AV 제품의 개발 및 공급과 브랜드 라이선싱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ODM/OEM

당사는 40년 넘게 쌓아온 AV 분야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Bluetooth Speaker, Docking System, Sound Bar, AV & Hi-Fi 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ODM 영업방식으로 당사가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모든 제품을 설계 및 개발하여 당사의 종속기업인 아남전자 베트남 유한화사에서 생산하여 위탁가공무역 방식으로 수입 및 수출하는 구조입니다.

주요 거래처는 대부분 해외 업체로 Harman, Arcam, NAD, Paradigm, D&M, Yamaha, Teac 등으로써 글로벌 오디오 및 AV 기업들과 ODM/OEM 방식을 통하여 당사의 기술력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하만(Harman)은 2017년 삼성전자가 인수한 글로벌 오디오 1위 기업으로써, 당사 매출의 20%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요 제품 제품 설명
AV Receiver
(with WiFi & BT)
글로벌 브랜드를 통해 전세계 30여개 나라 규격에 맞게 설계 생산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세계 유수의 AVR 전문가들이 아남전자의 AVR을 최상의 제품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HiFi (with WiFi & BT) 사람의 가청 영역대인 20hz~20khz를 왜곡 없이 재생하는 Hi-Fidelity 제품을 글로벌 브랜드를 통해 전세계에 공급합니다.
기술력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고객사가 믿고 선택하는 HiFi ODM 업체로 확고히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Wireless Speaker 내재화된 Acoustic 기술과 International Protection Code를 최적화하여 적용하는 Mecha 기술을 통해 글로벌 상위 판매량을 달성한 Wireless Speaker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제품 생산에 멈추지 않고 끊임없는 Value Engineering과 사양 검토를 진행하며 Long Term Business Partner로써 고객의 Needs에 한 발 앞서 대응하고 있습니다.
AI Speaker 축적된 audio-video & sound 기술을 디딤돌 삼아 전자제품 영역을 넘어선 융합제품 영역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2017년 한국 최초 AVS(Amazon Voice Service) 음성인식 AI 스피커를 개발·생산해 북미에 공급했습니다.
Soundbar 단순히 소리만을 전달하는 Soundbar가 아닌 열악한 주변 환경에서도 최고의 음성 인식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음성 인식을 통해 TV를 Control하는 제품을 곧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남전자의 Technology Convergence는 계속됩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AV 관련 제품들을 선보이며 글로벌 ODM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에는 AI 연구소를 신설하고, AI 스피커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당사 자료에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대용량 에너지 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관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Battery Management System)과 파워 모듈 및 ESS 완제품 등을 일본에 수출합니다.

브랜드 라이선싱

아남전자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을 활용하여 제조 및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허여 하고, 사업 성공을 위한 개발부터 유통에 이르는 단계별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풍부한 경험과 AV 분야의 기술력을 토대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이 있다면 시도해보고 싶은 좋은 사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주요 사업부문 및 제품 상황

매출 실적

아남전자 최근 3개년 매출 실적

당사는 ODM 방식으로 대부분 베트남 현지법인을 통해 수입 수출하다 보니 보고서에 기재된 통화는 USD입니다.  오디오(AV) 관련 매출 비중이 98.2%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기타에는 브랜드 사용권 수익 및 당사의 본사 건물 임대 수익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연구 개발 현황

아남전자는 전체 종업원 수의 60%가 넘는 인력이 연구개발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실적

최근 3년간 연구 개발 실적에서는 주로 Digital AVR, Network Player, Hi-Fi Audio, Blutooth/Wifi Speaker, SoundBar(2ch, 2.1ch, Atmos), Voice Assistance Speaker 등의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아남전자 2020년 3분기 실적

당사의 지난 2020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1억 4395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 영업이익은 98% 증가했고 당기 순이익 또한 435.5% 증가했습니다. 전방업체의 프리미엄 가전 시장이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의 성장과 함께 확대되면서 당사의 오디오 제품도 동반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아남전자 주요 재무지표

당사의 지난 2월 9일 발표된 2020년 잠정실적에 대한 공시에 따르면, 연 매출액 2,64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고, 영업 이익은 69억 원을 기록하면서 122.4% 증가, 당기순이익은 53억 원으로 1112.4% 증가했습니다.

아남전자 2020년 연간 실적 (잠정)

전반적인 매출의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2016년부터 서서히 증가하다가 2019년 매출부터 비교적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삼성전자의 하만 인수 이후로 ODM 사업이 확대된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홈 오디오 시장이 확대되면서 신제품 위주로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당사의 제조 원가 개선에 따른 큰 폭의 이익률 증가도 주목됩니다.

삼성전자가 인수한 하만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디오 브랜드인 JBL, Harman Kardon, Mark Levinson, AKG 등을 보유한 기업으로 전세게 오디오 시장 점유율 41%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 시장 점유율 24%로 1위, 인포테인먼트 전체 2위(10%), 텔레매틱스 분야 2위(10%)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당사의 삼성전자 향 매출은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향후 AI 사업을 비롯한 하만과 관련된 다양한 전장 산업에 대한 당사의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아남전자 주식식세 (2021.02.16 장종료 기준)

오늘은 주가가 좋은 흐름을 보이면서 2월 16일 장종료 기준 5.36% 오른 3,440원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0.79% 이고, 시가총액 2,653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486위 종목입니다.

아남전자 일봉차트(거래량, OBV, VR)

최근 수급에서는 연기금과 투신 등이 매수 우위를 보이는 가운데 개인의 매수세가 강하게 들어오고 있습니다. 차트는 애플카 테마에 따른 등락을 제외하면 지난 연말부터 2900원 ~ 3500원 사이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오늘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매수로 박스권 이탈을 노렸지만 오후 들어 일부 상승폭을 되돌리면서 마감되었습니다. 개인적 판단에 의하면 차트상 점차 상승을 위한 초입이라고 판단되며, 거래량이 동반되면서 매물대를 돌파한다면 전고점까지는 쉽게 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락 시 손절가는 3,100원으로 설정했습니다. 아래 주봉에사의 MFI는 현재 과매수 상태를 보이기 때문에 스윙투자자 입장에서는 좀더 지켜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남전자 주봉 차트 


투자 포인트

1. 당사의 미래 영역 중 AI스피커 시장 성장률: 2016년 ~2025년 연평균 56.8% 성장 (출처: Tractica)

2. 삼성전자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고 있는 AI 분야에 자동차 전장 분야 진출로 당사의 AI 사업 수혜 예상

3. 삼성전자 인수한 하만에 ODM/OEM 방식의 제품 공급 확대 예상

4. 하만, 파이트 크라이슬러와 구글이 공동으로 커넥티드 카의 플랫폼 개발로 인한 수혜

5. 애플카에 탑재예상인 삼성 하만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소식

6. 기존의 전통 적인 오디오와 영상 기술을 넘어 컨버전스 시대로 옮겨가면서 다양한 융복합 기술 기반의 IoT, AI, 자율주행용 등의 AV 분야에 대한 연구 개발 지속

 


참고 자료

[특징주] 아남전자, 애플카 개발 본격화 소식에 기대감 ↑ - 파이낸셜뉴스

 

[특징주] 아남전자, 애플카 개발 본격화 소식에 기대감 ↑

[파이낸셜뉴스] 아남전자가 애플이 대규모 인력 영입을 하고 애플카 개발이 본격화 될 것이라는 소식에 강세다. 애플카에는 삼성 하만의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이 탑재될 것으로 거론된다. 아남전

www.fnnews.com

표류하는 애플카, '삼성카'는 이미 시동? '스마트 싱스'가 달린다 - 메트로신문

 

표류하는 애플카, '삼성카'는 이미 시동? '스마트 싱스'가 달린다

빅스비와 스마트싱스로 작동하는 삼성전자 디지털 콕핏. /삼성전자 '애플카'가 표류하고 있지만, '삼성카'는 여전히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가 직접 자동차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 일찌

www.metroseoul.co.kr:443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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