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판덱스 세계 시장 1위, 아라미드 원사, 탄소 섬유 글로벌 기업, 효성첨단소재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효성첨단소재(주) |
설 립 일 | 2018.06.04 |
대표 이사 | 황정모 |
임직원 수 | 1,008명(2020.09)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19 |
매출액 | 3조 536억 1,629만 (2019.12) |
주요 품목 | 사업용 소재 |
홈페이지 | www.hyosungadvancedmaterials.com |
기업 개요
당사의 연혁은 2018년 효성으로부터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나 전신인 효성그룹에서 보면 1966년 동양나이론의 설립 시기부터 시작됩니다. 설립 당시 국내 최초로 차량용 타이어에 들어가는 핵심 소재인 타이어코드지를 국내 최초로 생산하면서 화섬 사업의 토대를 구축하였고, 1990년대 들어서면서 자동차 에어백용 원사, 자동차용 매트 및 지속적인 타이어보강재의 개발 및 공급으로 관련 분야의 선두 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2010년대에는 국내 최초로 당사의 원천 기술인 고성능 탄소섬유의 개발에 성공하면서, 타이어 보강재 등 다양한 탄소섬유의 개발은 물론 신소재인 아라미드 섬유도 상업화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종속회사는 2020년 3분기 말 기준 당사를 제외한 17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주요 종속회사는 10개사입니다. 당사는 지난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주식회사 효성에서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회사입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20.12 |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최고 등급 선정 |
2020.05 | 울산광역시와 '아라미드 생산공장' 증설 투자 양해각서 체결 |
2019.08 | 전주공장 탄소섬유 생산라인 증설 시작 |
2018.06 | 효성첨단소재(주) 출범 (6월 1일) |
2013.05 | 국내 최초 개발 성공한 고강도 중탄성 탄소섬유(TANSOMEⓇ) 상업화 |
2011.06 | 국내 최초 독자 기술 기반의 고성능 탄소섬유 개발 성공 |
2009.08 | 아라미드(ALKEXⓇ) 원사 상업화 |
2006.03 | 미국 굿이어와 32억달러 규모의 타이어코드 공급 장기계약 체결 |
2005.07 | 미국 미쉐린과 6억 5000만 달러 규모 스틸코드 공급 장기계약 체결 |
2004.07 | 테크니컬얀PU 국내 최초로 신소재 비닐섬유 PVA 개발 |
2003.12 | PEN타이어코드 / 라이오셀 타이어코드 개발 |
2000.07 | 세계 1위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생산 능력 보유 |
1996.06 | 국내 최초 에어백용 나일론 원사 개발 |
1993.12 | 나이론66 타이어코드지 상업화 |
1968.06 | 국내 최초 타이어코드지 생산 |
1966.05 | 동양나이론 설립 |
주요 사업 분야 및 제품
산업용사
당사가 생산하는 산업용 사는 폴리에스터 원사, 나일론 원사, 카페트용 원사 등 다양한 소재를 바탕으로 자동차, 토목, 건설, 운송 사업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원사
당사는 1986년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Polyester Technical Yarn(산업용 고강력 원사) 분야에 진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지만, 수익성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나일론 원사
당사는 국내 최초로 나일론 66 소재의 자동차 에어백용 원사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신발, 가구, 의류 등 광범위한 용도에 적용되는 나일론66 소재의 고강력 재봉사용 원사를 개발하여 다수의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카페트용 원사
카페트용 원사로 활용되는 나일론BCF, 폴리에스터BCF, 폴리프로필렌BCF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1979년 국내 최초로 나일론 BCF를 개발함은 물론, 상업용 및 자동차용 Tufted 카페트 국내 최고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스판덱스
폴리우레탄 섬유의 탄성사로 만든 합성섬유를 일컫는 스판덱스는 나일론과 여러 가지 소재의 섬유를 혼합하여 만든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소재로서, 당사의 관계사인 효성티앤씨와 함께 중국, 베트남, 터키, 브라질 등에 생산설비를 구축하여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으며, 세계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소재
당사는 미래 성장동력인 아라미드, 탄소섬유의 개발에 성공하고, 상용화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 가능한 잠재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아라미드 원사
열에 강하고 튼튼한 방향족 폴리아마이드 섬유로 1970년대 초반 미국의 듀폰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소재로써, 인장강도, 강인성, 내열성, 탄성이 뛰어난 섬유소재입니다.
2003년 당사의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된 아라미드 원사는 2009년 상업화에 성공하면서 자체 브랜드인 ALKEXⓇ 로 방탄용, 자동차 고무 보강용, 산업용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탄소재료
당사는 지난 2011년 국내 최초로 고성능 탄소섬유의 개발에 성공하면서 자체 브랜드인 TANSOME®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연료탱크 등 자동차, 산업용 등의 핵심 소재로 널리 각광받고 있습니다.
고압용기와 탄소섬유
당사는 세계 고압용기 시장 2위 업체로써, 기존의 제작의 용이성 때문에 강재로 만든 고압용기가 주로 사용 되었으나 최근에는 더 많은 양의 운송 및 반복 충전(사용)을 위해 외부 보강재를 탄소섬유로 하는 Type 4 용기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대표적인 고압용기에는 수소전기차와 튜브 트레일러가 있으며, 글로벌 재생에너지 정책에 따라 향후 그 성장성이 뛰어난 분야입니다.
타이어 보강재
1968년 국내 최초로 생산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사업화가 시작된 이래,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뿐만 아니라 스틸코드와 비드와이어 등 다양한 타이어 보강재를 생산하면서 타이어보강재의 일괄 생산 및 공급 체계를 갖추면서 세계 최대의 타이어 제조업체인 미쉐린, 굿이어 등에 대형 규모의 장기 납품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 되었습니다.
에어백
자동차 운전자의 보호용 필수 설비인 에어백은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인 벤츠에서 개발에 성공한 이후 세계 최초로 1980년대 말 자차에 장착하기 시작하였고, 국내에서는 1998년 현대자동차의 그랜저에 최초로 장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제는 모든 차량에 필수품으로 장착되는 에어백의 주요 원단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독일 소재의 GST(Global Safety Textiles)는 에어백 원단 및 쿠션 메이커로 전 세계적으로 주요 Tier 1 고객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당사는 에어백 원단과 쿠션 생산에 필요한 모든 생산 공정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카페트
당사에서 생산하는 스완카페트는 원사에서 완제품까지 전공정에 이르는 자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국내 상업용 및 자동차용 카페트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타 제품
호스 와이어는 고압 호스 제작 시 사용되는 와이어로, 와이어를 나선형으로 편직 후 고무를 토핑 하여 고압에 견딜 수 있는 유압 호스를 제작합니다. 다양한 생산, 물류 등의 현장에서 제품 이송 시 사용되는 컨베이어를 구성하는 코드로 다양한 형상과 하중을 가진 제품의 이송에 적합한 고강력 소재의 제품입니다.
주요 제품 매출 현황
부문별 매출 추이
당사는 상업용 및 산업용 첨단 소재와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크게 산업용과 의류용으로 구분됩니다.
산업용 자재 부문의 매출은 83.5%의 비중을 차지하며, 스판덱스 및 폴리에스터 원사 등이 적용되는 의류 부문의 매출이 1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산 능력 및 실적에 기반한 가동률
당사는 산업용 및 의류용 소재와 제품의 생산을 당사를 포함한 11개의 종속회사에서 생산하며, 전체 생산 실적을 생산 능력으로 나눈 가동률로 볼 때 산업자재는 68.49%, 기타 스판덱스 및 폴리에스터 원사 등의 생산 가동률은 76.74%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예년 대비 가동률이 저조한 상황입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연구 개발 현황
최근 3년 간 당사의 연구 개발 비용으로 전체 매출의 1% 내외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실적
당사의 연구 개발 조직은 크게 섬유 연구, 기능성 재료 연구 및 강선 연구소로 분담되어 있으며, 탄소섬유를 이용한 다양한 용도의 제품 개발 및 아라미드 원사, 타이어 보강재 등의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지적재산권 현황
당사의 전신인 주식회사 효성이 산업용 소재의 개발을 시작한 이래 오랜 역사를 통해 취득한 기술역을 바탕으로 TANSOME, ALKEX 등 다수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진입장벽을 위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2020년 3분기 말 현재까지 당사가 획득한 산업용 자재 관련 특허는 47건이며, GST는 52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타이어 제조 업체: 미쉐린, 굿이어, 쿠퍼, 컨티넨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한국타이어
타이어 보강재: 현대, Toyoda Gosei
GST(에어백): TRW, KSS, Autoliv, Takata
기타 10개 해외 현지 법인과 생산 망을 통한 Local 지역의 직접 판매로 인한 다수의 고객사가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는 최근 IR을 통해 2020년 잠정 공시를 했습니다. 2020년 연 매출은 2조 3,946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58%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42억 원으로 78.39%, 당기순이익은 68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국세청 정기조사에 따른 법인세 경정 처분으로 579억 원이 추징됨에 따른 비용 인식으로 영업이익 및 당기 순이익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당상의 자산은 2조 3,76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05억 원 감소하였으며, 부채는 감소했으나 결산 기준 523.6%의 부채비율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코로나19와 법인세 추징금에 따른 비용 부담이 있었으나, 일부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자산의 증가 및 환율에 따른 효과(211억 원)가 있었고, 1,515억 원의 차입금 감소가 있습니다.
컨센서스
우선 2020년 컨센서스는 실적과 유사한 값을 나타냅니다.
2021년에는 매출액 3조 원대를 회복하면서, 3조 1,4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0.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764억 원으로 756%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3월 2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293,0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9.38%이며, 시가 총액 1조 3,126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172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 추이를 보면 지난해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락을 회복 후 6월 한 달간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중 탄소섬유 관련 테마로 상승하면서 단숨에 10만 원 대를 돌파했고, 8월에 15만 원 대를 올라서면서 지난 1월 중순까지 오랜 시간 15만원 근처에서 횡보했습니다. 1월 후반부터는 수소경제의 서막이 열리면서 당사의 주가는 다시 레벨업을 하기 시작했고, 최근 들어서는 시장의 조정에 비해서는 양호한 변동성을 보이면서 30만 원 근처를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1개월 간 수급에서는 기관의 매수 우위 가운데, 외국인과 개인의 손바뀜이 잦은 편입니다. 특히나 올해 들어 주식 비중을 대폭 줄인다는 연기금도 8 거래일 연속 순매수를 보이면서 우량종목을 입증하는 모습입니다. 1월 후반부터 2월 초까지 상승분에 대한 매물이 소화되려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봉이나 주봉상 주가의 변곡점이 다가오는 모습이지만, 시장의 수급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275,000 ~ 320,000 사이에서 움직일 가능성을 두고 접근할 예정입니다. 일봉이나 주봉상 추세를 판단하기 이르기 때문에, 당분간 수소 관련 내용 등 테마 성 상승에도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 조정에 따라 개인적인 목표가는 380,000원으로 설정했으나, 컨센서스에 의한 당사의 성장성 대비 밸류에이션을 어림잡아도 장기 투자에 상당한 매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흔한 표현으로 하락 시 분할 매수하면서 오래 보유해도 좋을 가장 효과적인 종목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조정 장세에서 그동안의 급등에 대한 부담은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1. 폴리에스터 타이어 코드, 시트벨트 원사, 에어백 원단 분야 글로벌 1위 기업
2.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전 설비한 스틸코드 부문의 구조조정에 따른 이익률 상승 기대
3. 국내 최초 탄소섬유 상용화 성공
4. 탄소섬유 고압용기(수소 연료탱크, 튜브트레일러 등) 부문 세계 시장 2위 기업으로 미국, 유럽, 중국 시장 확대 예상
5. 세계 유일 자동차용 카페트(폴리에스터) 생산
6. 전기차 증가 추세에 따른 타이어 소재 수혜 (아라미드+나일론 66)
7. 고기능성 소재 스판덱스 세계 시장 1위 기업
8. 고성능 아라미드 원사 자체 기술 개발 및 상업화 성공 후 수익성 가속 - 5G 광케이블, 전기차 타이어 등
참고 자료
효성첨단소재, 최대 1000억 공모채 발행 추진 - 더벨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아라미드로 실적 개선 '가속도' - 뉴데일리경제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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