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 시스템 관련 부품 일인자에서 전장과 수소차 부품 관련 핵심 기업으로 성장하는
세종공업의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세종공업(주) |
설 립 일 | 1976.06.10 |
대표 이사 | 박정길, 김익석, 김기홍 |
임직원 수 | 794명(2020.09) |
주소 | 울산광역시 북구 효자로 82 |
매출액 | 1조 2,217억 300만 (2019.12) |
주요 품목 | 자동차 배기관련 제품 |
홈페이지 | www.sjku.co.kr |
기업 개요
당사는 1976년 자동차의 배기계통과 관련된 부품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인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소음기(머플러)와 배기가스 정화기를 개발, 공급하면서 성장하였고, 최근에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본격적인 상용화에 따른 다양한 수소차 관련 센서 및 부품들을 개발하면서 수소차 부품 기업으로서 새로운 도약이 전망되는 업체입니다. 당사의 종속회사는 당사를 제외하고 국내외 21개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울산을 중심으로 경기도 용인, 중국 상해 등지에 기술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20 | 세종테스크비카스 법인 설립 |
2020 | 중국 염정서주 설립 |
2018 | 중국 닝더세종 설립 |
2018 | 아센텍(Asentec) 베트남 법인 설립 |
2017 | 중국 귀양세종 법인 설립 |
2015 | 중국 정주세종 법인 설립 |
2014 | 중국 중경세종 설립 |
2014 | 멕시코 법인 설립 |
2014 | Asentec 계열사 편입 |
2013 | 중국 중경진천세종 법인 설립 |
2013 | 중국 사천세종 법인 설립 |
2012 | 중국 연구소 설립 |
2011 | 중국 태창 법인 설립 |
2008 | 미국 조지아, 러시아 법인 설립 |
2006 | 이앤이텍 설립(세움) |
2006 | 체코/슬로박 법인 설립 |
2003 | 미국 알라바마 법인 설립 |
2002 | 중국 염성/북경 법인 설립 |
1995 | 세종 부설연구소 설립 |
1986 | 미국 WALKER 사와 기술 제휴 체결 |
1977 | 현대자동차 코티나와 포터1톤 차량 소음기 추가 생산 |
1976 | 국내 최초 현대자동차 포니 소음기 생산 |
1976 | 세종공업 설립 |
주요 제품 별 현황
배기 시스템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당사는 창업 당시부터 국내 최초로 현대자동차 포니에 장착된 소음기(머플러)를 생산하면서 현재까지 국내 배기 시스템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써, 승용차는 물론 상용차를 위한 배기 시스템을 개발, 양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배기시스템은 소음 제거(감쇠), 배기가스의 정화 및 고온 고압의 배기가스를 냉각/팽창하여 저온 저압 상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기 시스템은 배기 매니폴드, 촉매 장치 그리고 소음기(머플러)로 구성됩니다.
EXHAUST MANIFOLD (배기 매니폴드)
엔진의 각 실린더에서 연소된 고온의 배기가스를 한 곳으로 모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CATALYC CONVERTER (촉매장치, 촉매변환기)
엔진의 연소과정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 중 인체에 유해한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질소 산화물 등을 무해한 성분으로 정화시키는 촉매 작용을 합니다.
SCR (촉매장치,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디젤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 내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키기 위해 개발된 장치입니다.
SUB RESONATOR (소음기)
촉매변환기를 통과한 고온, 고압의 배기가스를 저온, 저압으로 변환하고, 1차적으로 소음을 줄이는 기능을 하는 보조 장치입니다.
MAIN RESONATOR (소음기)
배기가스를 최종적으로 대기 중에 방출하는 역할을 하며, 소음 저감 기능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장 제품
미래 성장 동력인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카의 본격적인 상용화에 대비하기 위한 핵심 부품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기존의 배기 시스템 기술에 전장 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기술뿐만 아니라 지능형 스마트카 관련 기술의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용 운전장치 핵심 부품 - 수소센서/압력센서/수소 압력릴리프밸브/워터트랩
수소센서: 수소가스의 누설 여부를 감지하고 차량의 안전을 진단하는 센서
압력센서: 수소 저장 장치로부터 이어지는 수소 배관 및 연료전지 스택의 운전 압력을 감시하기 위한 센서
수소압력릴리프밸브: 연료전지 시스템의 압력이 비정상일 때 시스템 보호 목적으로 장착되는 안전장치
워터트랩: 연료전지 스택에서 생성된 응축수를 관리하는 부품
배기 시스템 관련 전장부품 및 기능 모듈
배기시스템 관련된 전장 및 기능 부품에는 질소산화물 센서, 온도 센서, 차압 센서, 산소 센서, PM센서 및 Urea-SCR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휠 속도 센서 (Wheel Speed Sensor)
자동차의 바퀴에 설치되어 바퀴의 회전 속도를 자력선 변화로 감지하여 시스템에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ABS, 속도계, EPS(Electric Power Steering) 등과 연계되어 안전운행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친환경 에너지
당사는 수소에너지를 이용한 이동형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여 유해 가스 배출이 없는 친환경 이동형 발전기를 출시합니다. 당사기 개발한 제품은 액화석유가스(LPG) 연료를 수소가스로 변환한 후 이를 다시 전기로 전환하는 발전장치로 전기공급이 어려운 지역이나 비상전력이 필요한 곳 등 다양한 전력 공급원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주요 제품 별 매출 현황
당사의 사업 부문 및 제품 별 매출 현황을 보면 아직까지는 배기가스 소음 감소 장치 및 정화기 등 배기 시스템 관련 부품의 매출이 88.3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주력 사업입니다. 전장 부품 등은 2020년 3분기 말 현재 11.63%의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 유형별 실적에서는 주요 제품인 배기 시스템 관련 부품에서 수출이 8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회사 전반적인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78.4%입니다.
생산 실적 및 가동률
2020년 3분기 말 현재 주요 신제품 개발에 따른 생산 설비 등의 투자로 2020년부터 1년간 약 240억 원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투자 기간은 2020년 말에서 2021년 사이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세종공업의 주요 연구 개발 분야
연료변환장치의 열효율 향상과 콤팩트화를 위한 기술
효율성이 높은 LPG 연료를 이용하여 수소가스를 발생시키는 연료 개질 기술의 향상과 연료 개질기의 고효율, 컴팩트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스택(PEMFC Fuel Cell Stack) 기술
연료 전지 발전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시스템의 핵심 모듈인 스택의 내구성을 높이고 활성화 시간을 단축하는 공정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특히 이동형 발전기에 사용되는 개질 가스의 조건에 최적화된 스택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동형 연료전지 발전기의 전력 변환 및 에너지 저장 기술
연료전지 발전기의 이동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이즈와 중량을 줄여 전력 변환 효율을 극대화하고, 충전 및 출력 관리가 용이하도록 배터리 충전기 및 컨버터, 인버터로 구성된 전력변환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모듈화 하는 기술을 위해 연구 중입니다.
기타 한국 자동차연구원과 한온시스템 등이 공동으로 연구하는 자동차 산업 핵심 기술 개발사업(수소 택시 실증)에 대한 연구 등 다양한 전장 부품과 배기 시스템 관련 부품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지적 재산권 현황
키프리스에서 검색된 당사의 사업과 연관된 특허는 모두 168건이며, 배기 시스템을 비롯하여, 연료전지 발전기, 수소차 관련 부품 및 전장 부품 등 다수의 특허를 통한 진입장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2020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8,11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전방산업의 경기 둔화로 매출액이 줄었고, 그에 따른 고정비 부담과 비영업손실의 증가로 인해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3분기 연속 영업 손실을 기록하면서, 주요 은행을 통한 장단기 차입금으로 설비 투자 등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른 부채비율도 지난 2016년부터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3월 2일 장 종료 기준 9,5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32%이며, 시가총액 2,643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477위 종목입니다.
지난 1년간 당사의 주가 추이를 보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5월이 되면서 수소 관련 테마 상승이 있었고, 7월에는 탄소배출권 관련, 9월에는 정부의 배출가스 규제안이 나오면서 꾸준히 우상향 했으나 이후 2020년 중반기를 뜨겁게 달구었던 전기차, 수소차 등에서 반도체 관련 종목으로 시장의 수급이 이동하면서 한동한 주가가 힘을 쓰지 못했습니다. 2021년 들어서 미국 대선 확정에 의한 친환경 관련주가 재차 움직이면서 당사의 주가도 전고점을 넘어 최고치인 13,000원을 기록했으나, 최근 조정장세를 만나 거래량 감소와 함께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갭상승 출발하면서 반등을 시도했으나 큰 힘을 받지 못한 채 마감했습니다.
최근 한 달간 수급에서는 기관의 매수 우위, 외국인과 개인은 매도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이번 주 중 추세 전환을 할지 중요한 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전반적인 시장의 수급 상황이 둔화된 상황에서 변동성이 심한 장세이기 때문에 아래 위로 좀 더 여유롭게(8,200 ~ 11,000) 열어놓고 지켜봐야 할 시기 같습니다.
기존 배기시스템 관련 사업의 공급 확대, 수소차, 전장 부품 등 신성장 사업의 매출 확대 등 대부분 2021년을 밝게하는 소식이지만 테마성 상승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고, 실질적인 실적이 뒷받침되어야 주가의 상승에 힘을 받을 것 같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전장 부품 사업 및 수소차 부품 사업 진출로 사업 다각화에 따른 매출 신장
2. 수소차용 금속 분리판 사업 급성장 예상
3. 배기 시스템 관련 사업 매출 2020년 부터 성장, 국내 배기시스템 관련 시장점유율 1위 기업
4. 관계기업인 모비어스 앤 밸류체인의 지게차 자율주행 시스템 양산 임박
5. 자회사 세종이브이를 통한 수소차 핵심 부품의 양산 본격화
6. 2015년 인수한 아센텍을 통해 전장부품 및 ADAS용 라이다 센서 모듈 등 공급 증가 지속
7. 현대, 기아차 중심에서 상해폭스바겐, 장안기차 등 고객선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 매출
8. 향후 많은 성장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성장과 함께 이익률 개선도 중요할 듯
참고 자료
세종공업, 산업통상자원부 사업재편 계획 승인…”친환경차 부품 사업 탄력” - 서울경제TV
세종공업, "자회사 세종이브이 수소차 금속분리판 사업 순항" - 매일경제
세종공업 자회사, LG CNS와 스마트 물류 구축 사업을 위한 MOU 체결 - 매일경제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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