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세기가 넘는 커패시터 기술력으로 전기차, 수소차용 부품 및 신재생에너지용 커패시터의 강자로 변신한
뉴인텍의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주)뉴인텍 |
설 립 일 | 1968.01.01 |
대표 이사 | 장기수 |
임직원 수 | 146명(2019.12) |
주소 |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음봉면로 243 |
매출액 | 544억 1,465만(2019.12) |
주요 품목 | 축전지, 증착 필름 |
홈페이지 | www,nuin.co.kr |
기업 개요
당사는 1968년 1월 커패시터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설립 당시에는 극광전기제작소라는 개인 기업으로 출발하였으나 1977년 6월 극광전기(주)로 법인 전환하였습니다. 1975년에는 국내 최초로 Paper Capacitor 제조를 위한 설비를 도입하였고 1979년에는 저압 진상용 코덴서를 개발하였습니다. 1981년부터는 콘덴서용 증착 필름을 제조하기 시작하면서 성장한 기업입니다. 2005년부터는 친환경 자동차용 콘덴서의 개발을 시작하면서 국내 완성차 업체에 단독 공급하는 등 콘덴서 개발 및 제조에 대한 확고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당사는 2020년 3분기 말 현재 3개의 종속 기업과 2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종속기업에는 기기용 콘덴서를 제조하는 극광전기소주유한공사, 증착필름을 제조하는 동관 뉴영전자과기 유한공사 및 루미니아 현지 법인 등이 있습니다. 최대 주주는 대표이사인 장기수 본인으로 19.8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17.04 | 루마니아 법인 설립 |
2016.12 | 저압, 고압, 특고압 진상용 CE 인증 획득 |
2015.12 | SQ 인증 취득 (현대기아차, 모비스) |
2015.01 | 중국 동관 법인 설립(뉴영전자과기) |
2013.05 | 현대자동차 LF 하이브리드 단독 부품 공급 업체 선정 |
2013.01 | 현대자동차 PSEV(전기차) 부품 공급 업체 선정 |
2012.04 | 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차(투산iX), 하이브리드 버스 단독 부품 공급 업체로 선정 |
2011.12 | 기아자동차 전기차 RAY 단독 부품 공급 업체 선정 |
2010.11 |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전용모델 부품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 |
2008.02 | 현대 기아차에 친환경 자동차(아반테, 포르테, 소나타, K5하이브리드) 부품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 |
2005.01 | 친환경 자동차용 콘덴서 개발 시작 |
1999.08 | 알루미늄 증착필름 생산 |
1994.04 | 각종 DC 콘덴서 제조 |
1992.07 | HDTV용 플라스틱 콘덴서 국내 최초 개발 |
1990.02 | AC콘덴서용 증착필름 제조 |
1981.10 | 필름콘덴서용 금속증착필름 제조 |
1979.04 | 저압 진상용 콘덴서 제조 |
1975.04 | 한국 최초 Paper Capacitor 설비 도입 |
1968.01 | 회사 설립 (극광전기제작소) |
주요 제품 현황
커패시터(Capacitor)란?
커패시터는 다른 말로 콘덴서(Condenser) 또는 축전기라고도 불리며, 주로 전자회로에서 전하를 모으는 역할을 하는 장치 또는 소자를 뜻합니다. 전기를 축적하는 기능 외에도 직류 전류를 차단하고 교류 전류를 통과시키는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콘덴서는 전기를 사용하는 산업에서는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으로 생활가전용, 전력용, 전기차/수소차 및 태양광발전 등의 신재생에너지용 등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콘덴서의 종류에는 세라믹 콘덴서, 필름 콘덴서, 전해콘데서 등이 있는데 당사는 필름 콘덴서와 관련된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제품 종류
고압/특고압 진상 커패시터
고압 전력 계통(1,000V 이상)애 역률 개선 및 전압 보상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커페시터로, 접지 보사용, 써지 흡수용, 충/방전용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됩니다. 2015년 한국전력과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현재까지 꾸준한 매출을 실현하는 제품입니다.
저압 진상 커패시터
보통 1,000V 이하의 저전압 전력 계통에 대한 역률 개선 및 전압 보상의 목적으로 사용하여 전력품질을 개선하는 기능을합니다.
전기기기용 커패시터
전동기의 보조 권선과 함께 사용하여 전동기가 시동하는 것을 도와주고 가동 중 효율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주요 생활 가전인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및 모터, 집어등, 등기구 등에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AC Filter 커패시터
인버터의 교류 출력 축에 AC Filter 커패시터를 설치하여 전원계통으로 흐르는 스위칭, 고전파 전류를 필터링하고 공진을 억제하여 전원 노이즈가 제거된 깨끗한 성형파가 되도록 합니다. AC Filter 커패시터는 주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인버터에 사용됩니다.
DC Link 커패시터
인버터 내의 스위칭 소자가 스위칭하여 DC(직류) 전압을 AC(교류) 전압으로 변환시키고, 출력 전압을 커트롤 시 DC Link 단의 맥류를 필터링하고 에너지 저장 역할을 수행하면서 인버터 효율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DC Link 커패시터는 친환경 자동차, 철도 차량,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정류기, 충/방전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용 커패시터
폴리프로필렌 증착 필름을 사용하여 플라스틱 또는 알루미늄 원형 케이스 타입으로 제작되며, 세포증식기, 제세동기, X-Ray 등의 의료기기에 사용됩니다.
증착필름
콘덴서의 원재료로 AC용과 DC용으로 구분되는데, AC용은 전기차 및 수소차 등의 모터 콘덴서에 적용됩니다. 주로 알루미늄 기반의 금속증착필름으로, 알루미늄/아연 PET 증착필름, 알루미늄/아연 PP 증착필름, 알루미늄/아연 안전 기능 필름, 알루미늄/아연 웨이브 절삭 필름, 알루미늄/아연 램프 타입 필름, 알루미늄 PET 증착필름, 알루미늄 PP 증착필름 등 다양한 종류의 증착필름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국내 최초로 초박막 패턴 필름 생산한 기업으로 지난 2014년 박막 패턴 증착필름을 적용한 친환경차량용 필름콘덴서의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기존에 일본 도레이가 독점해오던 시장에 당사의 제품이 공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주요 제품 별 매출 현황
당사의 지난 2020년 3분기 말 기준 제품 별 매출 비중을 보면 증착필름이 42.39%, AC용 콘덴서가 17.64%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용 콘덴서의 매출이 34.4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매출 실적을 보면 증착 필름과 AC 콘덴서의 매출은 꾸준한 반면 신재생에너지용 콘덴서의 매출은 점차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수출과 내수의 비중은 70:30 정도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고객사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생산 설비 및 생산 실적, 가동률
당사의 본사 생산 공장인 아산 공장 외에 콘덴서 권취기 및 증착기를 생산하는 중국 법인과 증착기를 생산하는 멕시코 법인 및 콘덴서 권취기를 생산하는 태국 법인 등의 제조공장 및 합작법인이 있습니다.
실질 가동시간을 기반으로 계산된 증착 필름과 AC 콘덴서의 평균 가동률은 각각 69%, 89%를 기록했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연구 개발 비용
당사는 주요 사업인 커패시터, 증착 필름 등과 관련된 연구 개발에 전체 매출의 2% 중반 정도의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개발 실적
1. 기아자동차의 전기차 '쏘울 EV' 등에 적용된 커패시터 관련 원천 기술 개발 및 특허(저 인덕턴스형 케이스 탑재식 커패시터) 취득으로 친환경 차량용 인버터의 수명을 크게 연장시키는데 기여합니다.
2. '발열 방지성이 개선된 자동차 인버터용 커패시터 및 인버터 시스템' 제하의 특허를 획득하면서 커패시터의 온도 상승을 줄이며, 내구성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3. 고부가 필름 콘덴서의 핵심 소재인 박막 패턴 증착필름의 개발로 기존의 일반 필름보다 2~3배 얇지만 필름에 손상이 가면 콘덴서 전체가 고장 나는 단점이 있었으나 당사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중간이 끊어져 있는 얇은 패턴을 그려 손상된 부붐만 전기가 흐르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지적재산권 현황
당사의 사업과 연관된 28건의 국내 특허와 3건의 미국 특허, 중국에 7건의 실용신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2020년 잠정 실적
당사는 지난 2월 8일 매출액 또는 손익 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에 따라 2020년 결산에 대한 잠정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2020년 연매출은 5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5.8% 증가했고, 영업 이익은 7.3억 원으로 165.7% 증가,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했습니다.
3분기 매출 실적에서 유추해보면 자동차용 콘덴서의 매출 증가 및 해외 법인에서의 매출 증가가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으로 생각됩니다.
주요 재무 지표
지난 2019년만 해도 계속되는 영업손실로 투자자로 하여금 관리종목 우려를 하게 했던 기억이 나는데, 당사의 증착 필름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콘덴서 매출의 증가로 인한 수익성 개선으로 2019년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뉴인텍 하면 주로 전기차나 수소차 테마주로 떠오를 정도로 사업 다각화에 성공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이자 발생 부채도 지속적인 감소세이고, 전반적인 부채비율도 축소되고 있습니다.
컨센서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3월 8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4,035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0.31%이며, 시가총액 1,212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714위 종목입니다.
최근 한 달간 수급에서는 외국인과 개인의 수급 공방 가운데 개인이 매수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기관도 매수 우위지만 거래량이 현저히 줄어든 상태입니다. 1월 초 수소차 테마 관련 소식에 상한가까지 오른 후 지금까지 4,000 ~ 4,800원 사이 박스권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사의 중장기 주가의 방향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부품 및 고부가 박막 증착 필름 등의 매출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 등 이익률의 개선에 따라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대차를 중심으로 한 수소차와 전기차의 전방산업 동향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시장 변동성을 감안하여 1차 지지는 3,850원으로 보고, 상승 시 4,550원에 저항이 있을 것 같습니다. 중기적 상승추세는 유효하다고 판단됩니다.
투자 포인트
1. 업계 최초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커패시터 개발
2. 국내 최초 고부가 초박막 패턴 증착 필름 국산화 성공
3.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용 커패시터 관련 특허로 원천 기술 확보 및 공급 확대
4.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및 니오 하이브리드를 제외한 현대/기아차의 모든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차량에 인버터용 콘덴서 납품
5. 전 세계 100여 개의 커패시터 제조사에 콘덴서용 핵심 재료인 증착 필름 공급
6. 2015년 한국 전력과 고압진상용 커패시터 공급 계약을 통해 꾸준한 매출 기대
7. 전 세계에서 자체적으로 필름에 금속을 올려 직접 코팅한 증착 필름으로 커패시터를 제조하는 기업은 파나소닉과 뉴인텍 2개사만 있어 글로벌 경쟁력 확보
8. 2019년 11월부터 증설을 시작한 자동차용 생산라인 2021년 3월 완공에 따른 생산 능력 확대
참고 자료
[특징주] 뉴인텍, 현대차 수소·전기차 커패시터 100% 공급…애플 협업 소식에 강세-아시아경제
[특징주] 뉴인텍, 현대차·SK '수소 동맹' 소식에 강세…8% - MoneyS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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