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CC 및 친환경 자동차 전장 부품까지 커패시터의 명가 삼화콘덴서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삼화콘덴서공업(주) |
설 립 일 | 1956.08.14 |
대표 이사 | 오영주, 박진 |
임직원 수 | 643명(2020.09) |
주소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경기동로 227 |
매출액 | 2,545억 3,756만(2019.12) |
주요 품목 | 적층세라믹 콘덴서, 세라믹 콘덴서, AC 필름콘덴서, 배리스터, EMI필터, 비드, 인덕터 |
홈페이지 | www.samwha.co.kr/capacitor |
기업 개요
당사는 1956년 8월 오한실업(주)로 설립되었고, 1963년 국내 최초로 고압 및 저압 진상용 콘덴서를 양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듬해인 1964년에는 한국 최초로 기기용 콘덴서의 양산을 개시했고, 1969년에는 자기콘덴서의 양산을 시작하면서 성장의 토대를 다졌습니다. 1976년에는 증권거래소에 상장했습니다. 1985년에는 MLCC(적층형 콘덴서)의 양산을 시작하면서, 1990년대 들어서는 EMI Filter, Chip Varistor의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함께 유럽, 폴란드, 헝가리, 인디아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다양한 국제 인증을 획득하면서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해갔습니다. 2010년대에는 슈퍼캐패시터, 친환경 자동차용 캐패시터 등을 개발하면서 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당사를 모회사로 당사의 대표이사인 오영주 본인이 25.91%의 지분으로 최대주주이며, 계열사인 삼화전자 및 삼화전기에도 각각 21.74%, 23.02%의 지분율로 최대주주입니다.
당사가 모기업인 삼화콘덴서공업(주)는 1973년 12월 삼화전기(주), 1976년 4월에는 삼화전자공업(주)를 설립하여 현재 당사 포함 3개의 상장 사와 14개의 비상장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19.10 | 용인 신규공장 준공 (MLCC 생산 스페이스 확보) |
2015.07 | 하이브리드 Super Capacitor ESS Module 개발 |
2015.06 | Metal Power Inductor 세계 최초 개발 양산 |
2014.08 | 친환경차 관련 글로벌 시장 진입 |
2014.08 | HVDC용 고압 Capacitor 개발 |
2013.12 | 친환경 자동차용 DC Link Capacitor 개발 |
2011.12 | 디스크 세라믹 콘덴서, 전력용 콘덴서 세계일류상품 선정 |
2010.09 | 고출력 슈퍼캐패시터 개발 |
2000.04 | Peaking inductor 양산 |
1999.10 | 관통형 콘덴서 양산 |
1999.09 | Chip Varistor 양산 |
1990.01 | EMI Filter 양산 개시 |
1985.02 | MLCC 양산 |
1976.06 | 기업공개 |
1969.04 | 한국 최초 자기콘덴서 양산 개시 |
1968.08 | 회사명 변경(삼화전기산업주식회사-삼화콘덴서공업주식회사) |
1964.04 | 한국 최초 기기용 콘덴서 양산 개시 |
1963.09 | 한국 최초 고압 및 저압 진상용 콘덴서 양산 개시 |
1960.12 | 일본콘덴서공업(주)와 콘덴서 제조기술 제휴 |
1956.08 | 회사 설립(오한실업주식회사) |
주요 제품 및 현황
MLCC (적층형 콘덴서, Multilayer Ceramic Capacitor)
당사는 1985년 독자 기술 기반으로 MLCC의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하면서 당사의 주력 제품으로 다양한 고부가가치 전자제품에 주로 사용되면서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일반 전기 전자 제품에 사용되는 MLCC와 자동차 전장용으로 사용되는 MLCC로 구분됩니다.
MLCC General
20년 후반기부터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도래하면서 MLCC도 성장세로 전환되고 있으며, 글로벌 가전 시장도 AI와 IoT를 결합한 프리미엄 가전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MLCC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5G 시장의 본격화에 따른 수혜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MLCC Automotive
자동차 전장용 MLCC는 유럽을 필두로 미국도 점차 전기차 시장이 개화하는 추세를 보이면서 자동차 전장 시장 또한 큰 성장 산업의 한 축으로서 당사의 MLCC에 대한 성장도 함께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는 신흥국 시장 개발을 활성화하여 거래선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DCC (Disc Ceramic Capacitor)
당사의 DCC 사업은 1969년 국내 최초로 양산을 시작하면서 국내외 급속한 전자산업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온 대표적 제품군입니다. 당사는 2001년 DCC 생산 설비를 인도네시아로 이전하면서 보다 저렴하고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DCC는 특히 TV나 AV 기기 등 가전제품에 많이 사용되어 삼성전자, LG전자, 소니의 프리미엄 TV 등에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TCL, 하이센스, 샤오미 등 중국 TV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가는 중입니다.
Bead & Inductor
비드와 인덕터는 고주파 신호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면서 전기 신호의 급격한 변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Bead
비드는 페라이트(Ferrite) 재료 특성을 이용하여 전자차 노이즈를 제거하는 EMI Filter 소자로 사용됩니다.
Inductor
인덕터에는 페라이트 재료를 이용하여 과도전류의 변화를 이용해서 전압의 변화를 유도하는 소자가 있으며, 적층형 인덕터의 경우 전원 공급 장치 및 회로에 적용되어 IC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Power Capacitor
당사의 필름 커패시터(FC) 사업에는 Power Capacitor와 Energy Storage Capacitor 등이 있으며, 회사 설립 이래 꾸준한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사업입니다.
전력용 콘덴서 사업분야에서 오랜 기간 축적된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신성장동력으로 친환경 자동차(HEV, EV, FCEV) 및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의 전력 변환 시스템용 콘덴서를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Energy Storage Capacitor
배터리 커패시터는 기존의 전기이중층전기 이중층 커패시터(Electric Double Layer Capacitor, EDLC)에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 및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로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 대비 20배 이상의 용량을 구현하며, 리튬이온 이차전지 대비 5배 이상의 출력 특성을 및 10배 이상의 수명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에너지 저장장치(ESS)을 비롯한 자동차 튜닝 제품에 적용되고 있으며 전동 킥보드 같은 모빌리티에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Disc Varistor
Varistor는 Variable Register(가변 저항)의 축약된 표현으로서, 인가되는 전압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비선형 소자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전기 전자 기기에서 전압을 흡수하기 위한 보호회로 및 피뢰기 등에 사용됩니다.
주요 제품 별 매출 현황
당사의 주요 제품 별 매출 비중에서는 전기, 전자기기 부품용 MLCC 가 55.8%, 전력용 콘덴서 등 Film Capacitor가 11.1%, 세라믹 콘덴서가 9.5%의 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차량용 콘덴서는 4.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액은 약 60% 이상을 수출(로컬 수출 포함)에 의존하고 있으며, 2020년 3분기 기준 전체 매출액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63%입니다.
생산 능력 및 가동률
2020년 3분기 누적 기준 평균 가동률은 용인 공장의 경우 84.5%, 해외 현지 공장 평균은 68.55%를 기록했습니다.
신규(예정) 사업
배터리 커패시터는 현재 태양광 가로등 등에 적용하고 있으며, e-Mobility 적용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향후 드론, 전기오토바이, 전기 자동차 및 신재생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연구개발 실적
당사는 연구 개발에 있어 전체 매출액의 1% 후반대에 해당하는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최근 연구 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너지 저장용 Battery Capacitor 개발
2. 스마트 그리드용 HVDC 커패시터 개발
3. High Power 용 Chip Inductor 개발
4. 방산용 충방전 커패시터 개발
5. Gybrid Super Capacitor 개발
6. 전장용 NI 원료 개발(X8R)
7.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DC-Link 콘덴서
8. 전기차용 세라믹 커패시터 모듈
9. 이차전지 리튬 소재 (LTO 원료 개발) - 리튬티탄산화물(Li4Ti5O12: Lithium Titanate Oxide)
기타 당사는 당사의 사업과 연관된 국내 특허 68건, 미국 특허 24건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는 지난 2월 9일 자율공시를 통해 2020년 잠정 결산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연간 매출액은 2,425억 원으로 전년 대비 4.7%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271억 원으로 27.3% 감소, 당기순이익은 238억 원으로 20.3% 감소할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주요 실적 부진의 원인은 코로나19로 인한 전방산업의 수요 부진으로 전해졌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2019년 대비 이익은 감소했으나 영업활동으로 인해 창출된 현금으로 투자활동도 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16년부터 부채도 꾸준히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컨센서스
2020년은 당사의 잠정실적에 의하면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결과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에는 매출액 2,811억 원으로 13.73%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418억 원으로 54.24%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3월 8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65,7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1.61%이며, 시가총액 6,830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262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는 MLCC 테마 주로서 지난 12월 말부터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2월 들어서 시장의 조정 및 당사의 2020년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면서 하락세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 한 달간 수급에서는 외국인과 개인의 매물을 기관이 받아내는 모습입니다. 연기금 포함 대부분의 기관계가 고르게 매수 우위를 보이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반도체 및 자동차 전장용 테마에서 다시 반등하기 위해서는 1분기 실적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기업의 펀더멘탈이나 기술적 가치를 고려할 때 당사의 목표주가는 개인적으로 80,000원으로 설정했으나 변동성이 심하고, 거래량이 침체된 상황에서는 62,000원, 60,000원을 각각 지지선으로 보고 단기적 접근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 투자 매력이 있는 종목이니 하락 시 소량 매집하는 전략이 유효합니다.
투자 포인트
1. 5G, 프리미엄 TV 및 자동차 전장 부품의 수요 확대로 MLCC 최대 호실적 전망
2. MLCC 주요 고객사인 LG전자 40% 점유율로 안정적 매출 예상
3. 전기차 및 수소차 수요 확대에 따른 필름 커패시터 성장
4. 기존 2차전지보다 월등한 배터리 커패시터의 개발로 적용 분야 확대 예정
5. 수출이 전체 매출의 60% 이상으로 고객 다변화에 따른 안정적 매출 구조 형성
6. 최근 개발된 2차전지 음극활 물질인 LTO계열 원료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DC-Link 개발에 따른 기대
참고 자료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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