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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센트랄모텍 (308170)

by etrue 2021. 3. 14.

친환경 자동차 볼스크류, 알루미늄 컨트롤 암 부품 1위 기업 센트랄모텍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센트랄모텍
설 립 일 1994.01.21
대표 이사 이종철, 강태룡
임직원 수 139명(2020.09)
주소 울산광역시 북구 모듈화산업로 115
매출액 2,920억 5,252만 (2019.12)
주요 품목 자동차 구동장치, 현가장치, 볼스크류 등
홈페이지 www.centralmotek.co.kr

기업 개요 

당사는 1994년 자동차 부품에 대한 제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력 사업으로 자동차의 구동장치 및 현가장치의 핵심 부품에 대한 생산과 판매를 하고 있으며, 오랜 연구 끝에 자동차 동력 전달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볼스크류의 개발을 완료하여 신규 사업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종속 기업으로는 구동 부품을 제조 생산하는 (주)센트랄디티에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대표이사 강태룡 본인으로 33.9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수관계인 포함 48.92%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장별 제품 생산 현황

당사는 총 4개의 생산 설비가 있으며, 구동 부품 및 볼스크류를 생산하는 울산 공장을 주축으로 밀양, 서산 공장과 종속회사인 센트랄디티에스의 대구 공장 등이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19년 말 밀양공장에서 안타까운 화재 발생으로 운영이 중단되었으나, 이제 복구가 완료되어 재 도약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19 코스피 상장
볼스크류 양산 시작
밀양공장 금형센터 설립
2018 IATF 16949 (국제자동차 산업표준) 인증 취득
2018 센트랄모텍 연구소 설립
2016 현대위아 Quality level-up
2014 서산공장 설립(서산 오토밸리)
2012 영산 1,2 공장 설립(D/Shaft 가공, P/Shaft 가공, 열처리 및 냉각 단조)
2011 1억불 수출의 탑 수상
2007 울산공장 설립
(주)센트랄디티에스 인수
2004 밀양공장 설립(알루미늄 단조 전문공장)
2003 센트랄모텍 상호 변경
1994 회사 설립((주)삼진정기)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자동차 부품 산업은 동력발생장치, 구동부품, 현가 부품, 전장부품, 공조제품, 조향장치, 제동장치 차체부품 그리고 기타 부수적 요소에 사용되는 부품 등 수많은 부품을 제조하는 종합기계 산업으로 자동차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좌우하는 산업입니다.

자동차 부품의 기능별 분류(출처: 당사 보고자료) 

당사는 이 중에서도 구동장치, 현가장치를 주력으로 생산 납품하는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구동 부문

당사의 구동 및 제동 부문 부품 종류

자동차의 기어(Gear), 클러치(Clutch), 추진축(Shaft) 및 동력 전달용 드럼 시스템 등 구동 관련 부분에 적용되는 부품입니다

알루미늄 부문

알루미늄 단조 부품 종류

Control Arm은 현가장치(Suspension)의 구성품 중 하나로 휠의 수직 중심선이 정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휠의 상하 움직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당사의 제품은 기존의 스틸 암에 비해 24% 경량화가 가능하며, 현재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전 차종 및 테슬라(S, X, 3, Y 모델 전체)에 당사의 컨트롤 암을 독점 공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GM, BMW 등 해외 글로벌 자동차 업체를 대상으로 공급을 확대해 가는 중입니다. 

또한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인 루시드(LUCID), '중국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BYTON 과도 전략적 파트너십의 체결을 진행 중이며, 신규 모델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볼스크류 부문

Ball Screw

Ball Screw는 전동 액추에이터 시스템에서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고효율 동력 전달 부품입니다. 당사에서는 2011년부터 2017년까지 볼스크류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하면서 2018년 변속기 기어 액추에이터용 볼스크류 납품 계약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볼스크류 사업 확대를 위한 로드맵 총 3단계를 순차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당사의 볼스크류 제품은 국산화를 통하여 경쟁사 대비 30~40%의 원가 절감이 되며 높은 효율과 정밀한 위치제어 및 내구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차량 내 볼스크류 적용 현황

현재는 변속기, 감속기용 볼스크류를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엔진, 제동, 샤시, 조향 시스템 등에 적용할 제품의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액슬 부문

AXLE Assembly

휠의 회전 및 차량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차축으로, 자동차 샤시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주요 제품 별 매출 상황

최근 3년간 매출 추이

당사의 최근 3년간 매출 추이에서는 주력 제품인 구동 부품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규(예정) 사업 - 볼스크류(Ball Screw) 3단계 추진 사업

1단계: 친환경 전기차 구동 장치에 장착되는 자동차 변속기 부품 6종 개발 (~2022년)

2단계: 볼스크류 사업 확대를 위한 프로세스와 핵심 기술 표준화

3단계: 수익성 강화를 위한 볼스크류 모듈화 및 시스템 연구 개발을 통한 전동 댐퍼 및 로봇과 항공 분야 진출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연구개발 비용 현황

당사의 연구 개발에 사용되는 비용은 전체 매출액 기준 1% 내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실적

최근 3년간 다양한 구동 부품, 컨트롤 암 및 볼스크류에 대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였습니다. 

지적 재산권에서는 총 4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당사의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이며 최근 볼스크류, 컨트롤 암 등 친환경 부품에 대한 개발로 인해 테슬라, 루시드, 바이톤 등 전기차 제조 업체를 비롯하여 BMW, GM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 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센트랄모텍의 주요 고객사 현황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2020년 3분기 실적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이상 변동에 따른 공시

지난 2월 10일 당사 공시에 의한 2020년 잠정 실적은 매출액 3,168억 원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3억 원으로 39% 감소, 당기순이익은 70억 원을 기록하면서 37.2% 증가했습니다. 

지난 2019년 발생한 밀양 공장의 화재 복구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이 축소되었고, 같은 건으로 화재보상금 수령에 따른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시장 예상치 보다는 69.68%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센트랄모텍 주요 재무 지표

센트랄모텍은 2020년 잠정 매출 3,168억 원을 기록하면서 지난 2017년부터 4년 간 3천억원 근처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연간 감소 추세에 있으며, 영업활동으로 창출된 현금을 바탕으로 적절한 투자가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

컨센서스

컨센서스

2020년은 시장 예상치보다 높은 실적을 이루었습니다.

2021년은 매출액 3,58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25억 원으로 98.4%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2021년 들어서면서 컨트롤 암과 볼 스크류 등의 공급 확대로 실적이 레벨업 될지 주목됩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센트랄모텍 주가 정보(2021.03.12 장종료)

3월 12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30,6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0.47%이며, 시가 총액 2,635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481위 종목입니다.

센트랄모텍 주가 추이(일봉 차트)

2020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락 이후, 당사의 주가는 다시 회복되는 듯했으나 전반기 자동차 산업의 부진 및 밀양 공장 화재로 인한 문제 등으로 10월에는 다시 3월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당사 주가의 반등은 12월 테슬라의 S&P500 편입 소식과, 자동차 전방 산업의 전반적인 개선 등으로 인해 급등했고, 1월에는 현대/기아차 및 테슬라 등 친환경 자동차에 당사의 부품 공급이 독과점적 위상을 확보하면서 다시 한번 급등했습니다. 지난달에는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는 영업 실적과, 당사와 전략적 제휴관계를 추진 중인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인 루시드의 상장 소식에 급등하였습니다. 

최근 한 달간 수급에서는 기관과 개인의 매수 우위에 외국인이 매도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거래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감소해서 아직 큰 매물대를 돌파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보이지만, 조만간 좋은 자리를 보여 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최근 3개월 주가 추이를 보면 테마에 의한 변동성이 상당히 큰 편이지만, 테마 관련된 소식의 대부분이 실적으로 연결될 소지가 많아 보입니다. 중기 추세도 유효한 것으로 판단되어 시장 조정 시 진입하기 좋은 종목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목표 주가는 48,000원입니다.

센트랄모텍 주가 추이 (주봉 차트)


투자 포인트

1. 알루미늄 컨트롤 암 매출 확대: 현대/기아차, 테슬라 전량 독점 공급, GM과 BMW 등 해외 공급 확대

2. 샤시 및 구동 부품에 대한 친환경 차량과 SUV 수요 증대 효과

3. 볼스크류 매출 급성장: 국내 최초 국산화, 현대/기아차 주요 승용차량에 적용 및 NE EV 외 신규 플랫폼 전차종 적용

4. 차량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단조 제품의 성장, 2020년 증설 완료


참고 자료

[특징주]센트랄모텍, 현대차 전기차 아이오닉5에 감속기용 볼스크류 공급 - 파이낸셜뉴스

 

[특징주]센트랄모텍, 현대차 전기차 아이오닉5에 감속기용 볼스크류 공급

[파이낸셜뉴스]센트랄모텍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최초로 적용하는 모델인 아이오닉5에 감속기용 '볼스크류(BALL SCREW)'를 공급한다는 소식에 강세다. 이 회사는 최근 '테슬라 부품

www.fnnews.com

센트랄모텍 주가 초반 뛰어, 루시드모터스 상장 추진에 파트너십 부각 - Business Post

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17961

[生生 스몰캡 센트랄모텍] 기술력 하나로 테슬라를 잡다 - 더스쿠프

 

[生生 스몰캡 센트랄모텍] 기술력 하나로 테슬라를 잡다 - 더스쿠프

코로나19의 영향에도 전기차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주요국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으로 전기차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이런 상황은 자동차부품 생산업체 센트랄모텍에도

www.thescoop.co.kr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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