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소차 공조 부품 2차공급 업체의 강자 세원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주)세원 |
설 립 일 | 1971.04.01 |
대표 이사 | 조현우 |
임직원 수 | 286명(2020.09) |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산단로 64번길 56 |
매출액 | 813억 9,444만 (2019.12) |
주요 품목 | 자동차 공조시스템 부품 |
홈페이지 | www.sewonmfg.co.kr |
기업 개요
당사는 1971년 삼원특수전기라는 상호의 개인 기업으로 출발해서, 1991년 12월 세원정공(주)으로 법인 전환하였습니다. 2006년에는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관(SQ) 인증을 획득하고, ISO/TS 16949 인증을 획득하였고 2009년 1월 부설연구소를 설립하면서 자동화 시스템 생산구조로 전환하는 등 새로운 도약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습니다. 당사는 2010년 대에 들어서면서 세계 최초로 헤더콘덴서 조립 설비의 자동화를 구현하는 등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당사는 반도체 설계 기업인 아이에이와 협업하여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인 전력반도체를 개발, 제조하는 트리노테크놀로지를 인수하였고, 현대자동차의 수소차인 '넥쏘'에 헤더콘덴서 공급을 확대하는 등 경쟁력 강화 및 신규 분야의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최근 지분 현황입니다. 2020년 12월 30일자로 아이에이네트웍스가 지분율 20.43%를 확보하면서 당사의 최대주주가 되었고 에이센트는 9.72%를 보유하면서 2대 주주입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19.09 | 아이에이 그룹 경영권 인수 |
2019.08 | 멕시코 법인 설립, 종속회사 편입 |
2019.01 | 트리노테크놀로지 인수 |
2018.10 | 현대차 수소차 '넥쏘' 헤더콘덴서 공급 확대 |
2018.10 | 아이에이 유증 참여(전환우선주 취득), 전력반도체 사업 협업 |
2017.10 | 코스닥 상장 |
2012.05 | HKMC SQ 마크 "S등급" 획득 |
2009.04 | HCC SW 모범라인 선정 (용접부문) |
2009.01 | 부설연구소 설립 |
2006.09 | ISO/TS 16949 인증 획득 |
2006.05 | SQ 인증획득(현대, 기아자동차) |
1992.01 | 세원정공(주)로 법인 전환 |
1971.04 | 회사 설립 |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자동차 공조 시스템
헤더 콘덴서(Header Condenser), 에어컨 에바포레이터(Evaporator)
헤더콘덴서는 컴프레서에서 전달된 고온 고압의 에어컨 냉매를 차갑게 하여 저온 저압의 냉매로 전환해주는 제품으로, 파이프, 핀, 튜브를 연결하는 장치입니다. 당사는 연간 1180만 개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의 수소차인 넥쏘에 전량 공급하고, 현대차 코나, 아이오닉, 기아차 니로 등 전기차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BOSCH, GM, Jaguar, Ford 등이 있습니다.
에어컨 에바포레이터는 외부에서 차량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열을 차가운 공기로 전환해주는 제품으로써, 연간 1800만개를 생산하고 현대차, 기아차, 크라이슬러, GM, 포드 등 국내외 12개 차종에 적용, 공급하고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캡(Radiator Cap), 공조기 연결 파이프
차량내 열교환기 역할을 하는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 변화에 따라 냉각수의 양을 조정하는 제품입니다. 현대차, 기아차 및 DENSO 등 국내외 34개 차종에 적용, 납품하고 있습니다.
공조기 연결 파이프는 라디에이터와 엔진을 연결하는 파이프로서, 현대차, 기아차, 포드는 물론 테슬라에도 납품하며 연간 2,000만 개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쿨러, 배터리 칠러(Chiller)
EGR Cooler는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배출되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주입하여 연료효율을 높이고 오염물질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부품입니다.
Battery Chiller는 전기차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 에너지 효율 미 배터리 성능을 높이는 냉각 부품으로써, 2019년부터 시작하여 현재 포드 전기차의 6개 차종 11개 품목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타 Press 류 제품
당사는 공조 관련 부품 외에도 프레스류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에는 Crank Arm(와이퍼), Dust Shield, Seat Motor Bracket, WTOC Bracket, 기타 Clip 등이 있습니다.
비메모리 실리콘 카바이드 전력 반도체
전력 반도체는 전기차에서 전력 변환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핵심 부품으로, 기존의 내연기관 차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전력반도체(100~200개)를 사용합니다. 당사의 자회사인 트리노테크놀로지를 통해 확보한 차세대 전력반도체의 핵심 기술 및 개발에 성공하면서 현재 국내는 물론 중국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개발한 실리콘 카바이드(SiC) 전력 반도체는 기존의 전력반도체 대비 전력 손실이 70% 이상 감소하여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6% 이상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리노테크놀로지는 지난 2017년, 중국 장가항 경제기술개발기구 및 대당전신투자유한공사와 중국에서의 전력반도체 시장의 확대 및 전기차 관련 사업 강화를 위해 합자법인을 설립하였고, 합자회사로부터 계약체결일 이후 10년간 총액 397,550,000위안(한화 약 680억 원)의 기술용역 대가를 수수 또는 출자금으로 분할 납부하는 방식으로 계약하였습니다.
중국 장가항은 지리적으로 Jaguar, Land Rover, Folks Wagen, Ford, Geely, GM, SAIC, BYD 등 글로벌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업체의 공장들이 모여 있는 전략적 요충지로 향후 당사의 판로 확대가 기대됩니다.
주요 제품 별 매출 현황
당사의 2020년 3분기 기준 제품별 매출 현황을 보면, Header Condenser가 전체 매출의 30.6%를 차지하면서 가장 큰 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기타 Press 류, 에바포레이터, 라디에이터 캡, 파이프 순으로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분기 수출은 45.9%, 내수는 54.1%의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생산 능력, 생산 실적 및 가동률
2020년 당분기에는 대부분의 가동률이 이전 2개년의 실적보다 저조한 편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 및 자동차 전방 산업의 부진에 따른 영향으로 추정됩니다.
생산 설비 현황
당사의 주요 생산설비는 평택시 산단로 및 멕시코 현지 법인에 있으며, 자회사인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설비가 서울시 송파구에 있습니다. 당분기 각종 설비에 대한 22억 원 정도의 감가상각 비용이 있었습니다.
신규(예정) 사업
당사는 지난 2019년 멕시코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북미와 멕시코에 진출해있는 FORD, GM, BMW, BENZ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게 공급하여 해외 시장 진출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였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당사의 주력 제품인 헤더 콘덴서, 에바포레이터 및 라디에이터 캡 등 다양한 공조 관련 부품 등에 대한 연구 개발 실적이 있으며, 연구 개발 비용은 회사 전체 매출의 1% 내외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당사는 자동차의 공조장치 관련 부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2차 부품 업체로서, 1차 공급업체인 한온시스템, DENSO 등을 통해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 기아차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을 통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게 공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공조시스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한온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1.03.06 - [기업 분석 및 전망] -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한온시스템 (018880)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가 지난 3월 8일 공시한 잠정 실적에 의하면, 2020년 매출액은 72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45.8억 원으로 27.8% 감소, 당기순이익은 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7.7% 증가했습니다.
주요 변동 요인으로는 자동차 전방 산업의 부진으로 인한 매출 감소에 따른 영업 이익률 감소가 있었으나, 보유 중인 (주)아이에이 전환우선주 평가이익에 따른 영업외 수익이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당사의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면서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습니다. 영업 활동에서 창출된 현금으로 투자도 이루어지면서 전반적으로 부채 규모와 자산 규모도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당사의 주가는 3월 12일 장종료 기준 6,55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0.43%이며, 시가 총액 2,007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471위 기업입니다.
지난 11월에는 계열회사였던 인프라웨어의 가상화폐 상장 소식에 급등을 했었고, 최근에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인 루시드의 상장 소식 등에 따른 급등이 있었습니다. 최근 한 달간 수급에서는 개인이 매수 우위가 강한 가운데, 전반적인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도 좋았으나 점차 규모를 축소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 관점으로는 5,900원 근처를 1차 지지라인으로 보고 있으며, 상승 시 7,000원 저항을 돌파하면 전고점을 기대해 볼 수 있어 보입니다. 중장기 개인적 목표가는 8,500원에 설정하였으나, 현재의 밸류에이션이 부담스러운 수준이면서 변동성이 큰 종목인 데다 최근의 시장 변동성까지 감안한다면 손절가를 잘 지정하고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세계 최초 전공정 자동화 생산 설비 구축으로 생산성, 원가경쟁력 우위
2. 2019년 이래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에 헤더콘덴서 전량 공급
3. 현대차, 기아차, BOSCH, GM, Jaguar, Ford, Lucid, 리비안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하이브리드차에 공급 확대
4. 2020년 연매출(잠정 실적 기준) 전기차, 수소차 관련 매출 2배 증가, 2021년 매출 본격화
5. 자회사를 통한 차세대 실리콘 카바이드 전력반도체 핵심 설계 보유, 개발 성공
6. 자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 - 아이에이 협업을 통한 중국 시정부 전력반도체 사업 진행 등, 중국시장 진출
참고 자료
세원, 사상 최대 순이익 달성 - 팍스넷 뉴스
[특징주] 세원, 27조 '제2테슬라' 루시드 신형전기차 양산·상장 임박 소식에 강세 - 헤럴드경제
[SEN루머]세원, 현대차 첫 E-GMP 적용 ‘아이오닉5’에 부품 공급···테슬라 전기차에 도전장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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