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 경량화 국내 1위 업체로 친환경 차량으로 사업 확대 중인 우수AMS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우수AMS(주) |
설 립 일 | 1983.02.05 |
상 장 일 | 2003.02.12 |
대표 이사 | 김선우 |
임직원 수 | 363명(2020.09) |
주소 |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월림로 62 |
매출액 | 2,528억 5,838만 (2019.12) |
주요 품목 | 자동차 조향부품, 구동부품 등 |
홈페이지 | www.woosu.co.kr |
기업 개요
당사는 1983년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설립 이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등의 협력사로 등록되면서 엔진 및 변속기의 부품 등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2003년에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하였고, TS16949 인증 획득 및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면서 인디아, 체코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시작했습니다.
당사는 2020년 3분기 말 현재 인도와 체코에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현지 법인이 있으며, 지난 2020년 8월 100% 지분을 확보한 (주)우수티엠엠은 초소형 전기차를 제작하는 회사로 국산화율 80% 이상으로 상당한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당사의 사업다각화에 일조할 수 있는 기업으로 예상됩니다.
당사의 최대주주는 다담하모니제1호유한회사이며 2020년 12월 현재 18.22%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담하모니의 최대출자자는 현대비에스앤씨(HN으로 상호 변경됨)입니다. 2대 주주로는 현대비에스앤이로써 지분율 6.41%를 보유하고 있어 사실상 범현대가 당사의 최대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20.08 | 우수TMM 인수(지분율 100%) |
2019.05 | 최대주주 변경 (기존 전종인 / 변경 다담하모니 제1호 유한회사) |
2015.07 | 우수CASCO 지점 설립(알루미늄 다이캐스팅) |
2012.04 | 종속회사 설립: WOOSU CZECH s.r.o |
2009.09 | 자동차용 Air Compressor 제조 기술 도입 계약 체결(일본 SANWA) |
2007.12 | 종속회사 설립: WOOSU AUTOMOTIVE INDIA PRIVATE LIMITED |
2007.03 | 상호 변경 (우수기계공업주식회사 -> 우수AMS(주) |
2007.03 | 헬리코일 삽입장치 특허 취득 |
2005.05 | TS 16949 인증(인증기관: 미국 ABS QE) |
2003.02 | 코스닥 상장 |
2000.03 | 우수기계공업 부설연구소 설립 |
1999.07 | QS9000 인증 획득(인증기관: 미국 ABS QE) |
1996.04 | 현대자동차 불량 100PPM 달성 |
1995.06 | 법인전환 -> 현물출자 (950백만원) |
1991.05 | 대우국민차 협력업체 등록 |
1988.12 | 현대자동차 협력업체 등록 |
1983.02 | 회사 설립(우수기계공업사 |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당사의 사업 부문은 크게 자동차 엔진과 변속기 부품 사업 군으로 구분됩니다.
엔진 부품군
당사의 엔진 부품에는 Air Compressor, Drive Pump, Intake Manifold, Adaptor water outlet, Cap-Camshaft, Roker Arm Shaft Ass'y, Valve Guide 등이 있으며, 고객사의 사양에 따른 다양한 스펙의 부품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Air Compressor의 경우 2009년 일본 SANWA와 자동차용 Air Compressor 제조 기술에 대한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하여 자동차용 Air Compressor를 제조하여 한국 및 한국 자동차 생산자가 진출하여 생산하는 국가 미 SANWA가 지정하는 나라에 판매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였습니다. 당사의 Air Compressor는 경량의 알루미늄 합금을 이용해 제작되기 때문에 차량 전체의 하중이 감소되어 연비가 상승하고, 엔진 효율 및 냉각 효과가 향상되며, 기공성이 높아져 대량 생산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폭스바겐과 2020년 9월부터 2026년까지 약 200억 원 규모의 매출을 확보했습니다. Differential Case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플랫폼인 MEB에 차동장치 부품으로써 장착됩니다.
2021년 들어서도 PSA(푸조시트로엥) 그룹으로부터 연간 20만 대, 향후 8년간 공급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변속기 부품군
변속기용 부품군에는 Intermediate Plate Ass'y, Differential Case Ass'y, T/M case & clutch hiusing, CSC, Rail Shaft Ass'y, Fork Shift, Main Shaft, Parking System Sub Parts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Differential Case Ass'y는 자동차의 좌우 바퀴 회전수 변화를 가능하게 하여 울퉁불퉁한 도로 및 선회할 때 안쪽 바퀴는 저항을 느껴 바깥쪽 바퀴보다 회전수가 감소되고, 안쪽 바퀴의 회전수가 감소한 만큼 해당 부품의 PINION 기어가 회전하여 바깥쪽 바퀴를 증속 시켜서 원활한 운전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Differential Case Ass'y 부품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등에 소형, 중형, 대형 승용차 및 SUV와 승합차 등 다양한 모델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및 수소차용 부품
신규 사업의 일환으로 당사의 전기차 부품 사업에는 구동 모터용 샤프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적극적인 연구개발에 대한 성과로 개발 중인 전기차 주행 에너지 소비효율 3% 개선을 위한 SUV xEV 일체형 후륜 구동 모듈에 대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초소형 전기차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우수TMM을 인수하는 등 전기차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수소차 부품 사업에는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하는 수소차의 감속기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별 매출 현황
변속기의 주요 제품 중 하나인 Differential Case의 매출 비중이 전체의 37.0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산 실적 및 가동률
당사 주요 제품에 대한 생산 가동률은 78.1%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모습입니다. 다만 생산 능력에 대한 변화가 있으므로 2020년 최종보고서가 나와야 명확한 결산 실적이 파악되겠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당사의 최근 3개년간 연구개발비용은 전체 매출의 1%대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0년 6월에 "주행 에너지 소비효율 3% 개선을 위한 SUV xEV용 일체형 후륜구동모듈 기술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사로 최종 선정되면서 2023년 말까지 개발할 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과 연관된 5건의 특허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당사의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를 비롯하여 폭스바겐, PSA 그룹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 고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지난 3월 12일 공시한 잠정실적에 의하면 2020년 매출액은 2,28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5%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61억 원, 당기순손실은 77억 원을 기록하면서 적자 전환했습니다.
실적 부진에 대한 주요 요인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자동차 전방 산업의 수요 부족으로 생산이 감소하여 매출이 줄고, 고정비 부담에 따른 손실로 판단됩니다.
주요 재무 지표
현금흐름상으로는 장단기 차입금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지난해 후반부터는 전방산업이 활기를 띠고 있으니 실적 개선을 기대해봅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3월 16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6,32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38%이며, 시가 총액 2,251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403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는 지난해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락 이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뒤 4개월 가까이 횡보하다가 전기차 테마와 함께 무려 250% 가까운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후 유상증자 소식에 따라 주가는 급락했으나 최대주주가 범현대가로 바뀐다는 소식에 변동성을 보이면서 8,000~10,000원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중간중간 PSA 그룹 납품 소식, 현대차향 애플 카 소식 등 테마가 있었지만 2021년 들어서면서 하향세를 그리다가 2월 말부터는 6,000원 ~ 6,600원 사이 박스권 횡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큰 상승 이후 긴 하락이 나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데다, 현실적으로 PER 등 밸류에이션 부담도 있습니다. 또한 기관이 배제된 상태에서 외국인과 개인의 수급만으로 유지되는 모습도 주가 상승의 부정적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작년 말부터 개선되기 시작한 전방 산업의 회복과 함께, 2020년 초소형 전기차 제조의 기술력을 보유한 우수TMM의 인수, 전기차 관련 국책 과제 수행 등 사업다각화를 위한 준비가 된 만큼 2021년 흑자전환을 할 수 있는지 주목됩니다. 당사는 내연기관의 주요 부품 사업을 시작한 지 40년 가까이 된 기업이지만, 최근 전기차, 수소차 시장 및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 매출처 확대 등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주로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2020년 후반부터 들려오던 폭스바겐 및 PSA 그룹과의 장기 공급 계약 등 전기차에 장착되는 새로운 수요에 당사의 부품이 공급되는 사업이 2021년 주가의 방향을 정해줄 것 같습니다.
차트상 개인적 판단에는 어느 쪽이든 방향성을 보여줄 시점에 온 것 같습니다. 적극적인 투자인 경우에는 어느 정도 진입이 가능해 보이고, 보수적 투자의 경우 진입 시 5,900원을 손절가로 보고 진입할 계획입니다.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은 종목은 항상 변동성을 염두에 두고 판단해야겠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소재 제작부터 완성 부품까지 일괄 생산 체계를 갖춘 경쟁력 보유
2.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공정을 적용한 국내 변속기 부품 경량화 1위 기업
3.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고객사 확보로 인한 안정적 매출
4. 폭스바겐, PSA(푸조 시트로엥) 장기 부품 공급 계약 등 신뢰성 및 매출처 다각화
5. 부품 경량화에 대한 원천기술로 Differential Case, Air Compressor 등 친환경 차량 사업 진출
6. 국산화율 80% 이상의 초소형 전기차 제조 기술 기반으로 전기차 시장 진출 확대
7. 범현대가(현대비에스앤씨, 현대비에스앤이)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한 수소 전기차 수혜
참고 자료
우수AMS 핵심부품, PSA Peugeot 208 장착 위해 수출 개시 - 와우TV
우수 AMS, 현대BS&C에 전략적 투자… 수소 전기차 사업 박차 - 와우TV
우수AMS 유상증자에 범현대가 참여...사업 제휴 가능성 높아 - 와우TV
우수AMS㈜, 전기차 용 부품 생산 확대, 폭스바겐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 공급 - 아시아경제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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