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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현대공업 (170030)

by etrue 2021.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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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 넘은 원천 기술 기반의 차량용 부품 강자 현대공업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현대공업
설 립 일 1969.07.29
상 장 일 2013.12.04
대표 이사 강현석
임직원 수 160명(2020.09)
주소 울산광역시 북구 매곡산업5길 28
매출액 1,667억 1,036만 (2019.12)
주요 품목 자동차 시트 패드 등 부품
홈페이지 www.hdi21.co.kr

기업 개요 

당사는 1969년 자동차용 시트의 제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설립 당시 개인사업자로 출발하여 현대자동차가 생산한 버스의 1호차에 시트를 납품하면서 사업을 시작했고, 이후 1976년에는 국내 최초의 승용차인 포니(PONY) 자동차용 시트를 납품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978년에는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지금의 현대공업이라는 상호로 변경했고, 대우자동차, 아세아자동차, 동아자동차 및 싸용자동차 등 1983년 당시 완성차 업체들에게 시트를 납품하면서 사업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이후 현대자동차의 에쿠스, 제네시스 등에 장착되는 암레스트 등을 양산하면서 꾸준한 실적을 쌓아갔고, 헤드레스트, 사이드 패드, 익스텐션, 백보드 패널, 레그 서포트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공업 종속회사 현황

당사의 종속회사에는 중국 북경과 황화에 자동차 시트의 부품을 제조할 목적으로 설립된 현지 법인이 있으며, 최대주주는 대표이사 강현석 본인으로 2020년 11월 11일 현재 29.7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19.10 100억 원 규모 'HDI펀드' 조성을 위한 결성총회 개최
2019.07 창립 50주년
2018.11 제네시스 G90 양산
2018.07 중국 상해광찬무역유한공사와 전략적 MOU 체결
2017.06 해줌과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국내공장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2015.12 황화(중국) 현지 법인 설립
2015.12 제네시스 EQ900 양산
2013.03 ALL MDI 다경도 시트패드 개발
2009.02 에쿠스 VI 암레스트 양산
2005.07 국내 최초 캐리어 TILT'G 라인 개발
2005.05 ISO/TS 16949:2002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 북경공장
1996.05 불량 100PPM 인증 획득(현대자동차)
1983.10 (주)거화(현 쌍용자동차) Jeep Seat 납품
1983.03 대우, 아세아, 동아자동차 버스 Seat 납품
1978.09 (주)현대공업 법인 설립
1976.06 한국 최초 국산 승용차 PONY Seat 납품
1972.11 BENZ 302 고속버스 Seat 생산 납품
1969.07 현대자동차(주) 생산 버스 1호차 Seat 납품 사업 개시
1969.07  회사 설립(현대공업사)

주요 제품 현황

당사의 주요 제품에는 폴리우레탄 발포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시트 패드, 암 레스트, 헤드 레스트, 시트사이드 레스트, 백보드 및 쉴드 커버 등이 있습니다. 

현대공업 주요 제품 종류

다양한 제품 중에서도 시트 패드, 암 레스트, 헤드 레스트 제품이 당사의 주력 생산품이며, 최근에는 전량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로 납품되고 있습니다.

시트 패드는 자동차 시트쿠션고 등받이로 적용되고, 암 레스트는 차량 뒷자석 과 운전석의 팔 지지대로 사용됩니다. 헤드 레스트의 경우 차체 충격 시 두부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는 지지대이며, 시트 사이드 패드는 뒷자석 등받이 부분에 적용됩니다. 

주요 제품 별 매출 현황

주요 제품에 대한 현황

당사의 주요 제품 별 현황입니다. 2020년 기준 시트 패드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고, 암레스트, 헤드레스트 순입니다. 

현대공업의 주요 매출 실적 현황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에디언트코리아, 현대트랜스, 현대엠시트, 리어코리아 등이 있으나 최종 고객사는 모두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입니다.

생산 능력, 생산 실적, 가동률

현대공업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의 2020년 3분기 말 기준 생산 실적은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생산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가동률은 79.48%를 기록하면서 2020년 후반기 들어 자동차 산업이 점차 회복되면서 추이가 주목됩니다. 생산 설비는 현재 울산과 아산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연구 개발 실적 현황

당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실적

당사는 주력 제품인 암레스트, 헤드레스트 등의 설계 및 신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신차 업무 등 신규 개발 업무에 대응하면서 다양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주요 국책 연구 과제

1. 고품위 자동차 시트 패드 발포성형을 위한 Electrostatic Spray 이형제 도포 공정기술 개발

    (2017.06 ~ 2018.12)

2. 고 기능성 탄성체 기술을 이용한 고감성 시트패드 기술 개발

    자율 주행 최적화 시트를 개발하기 위한 최적화된 재료, 원료 및 소재 기술을 확보, 제품화

    폴리우레탄 소재를 친환경화

    (2019.04 ~ 2023.12)

지적재산권 현황

당사는 2020년 3분기 기준 당사의 사업과 연관된 40건의 특허를 확보하고 있으며, 지적재산권을 통한 발포 성형기술 등의 핵심 기술로 경쟁력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2020년 3분기 실적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이상 변동에 따른 공시

당사의 지난 2월 24일 잠정 실적 공시를 통해 2020년 매출액은 2,098억 원으로 전년 대비 25.8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27억 원으로 27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억 원으로 171.65%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도 주고객사인 현대/기아차의 신차 출시 및 고급 차종 판매에 따른 매출과 이익률이 큰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2020년 3분기 주요 재무 지표

2020년 최종 보고서 전이지만, 4년만에 2천억 원대 매출을 회복하면서 영업활동으로 인한 안정적인 현금 창출이 되고 있으며, 적절한 투자가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 유보율도 3분기 말 기준 1,364를 기록하면서 비교적 안정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현대공업 주가 정보(2021.03.16 장종료)

3월 16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9,680원에 마감되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70%이며 시가 총액 1,485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624위 종목입니다.

현대공업 주가 추이(일봉 차트)

당사의 주가는 지난해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락 후 회복하면서 4,000 ~ 5,500원 사이를 유지하다가 9월 들어서면서 현대자동차의 신형 투싼에 부품(시트 패드 및 암레스트)을 공급한다는 소식에 크게 상승하면서 레벨업 했습니다. 이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등 전방산업의 실적이 개선되면서 협력사인 현대공업의 주가도 다시 한 번 상승을 한 이후 2월말까지 횡보 장세를 유지해왔습니다. 최근에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완판 소식에 전고점 돌파를 시도했으나 시장의 조정과 함께 상승분을 되돌리는 상황입니다. 2020년 실적 및 올해 자동차 시장 전망을 기반으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12,800원으로 설정하였고, 진입시 1차 지지라인은 8,800원 선으로 보고 있으며, 상승 시 11,000 근처에서 강한 저항이 예상됩니다. 보수적인 접근 시에는 조만간 방향성을 보일 것 같으니 관망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현대공업 주가 추이 (주봉 차트)


투자 포인트

1. 50년 간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를 주 고객사로 확보한 안정적 매출

2. 현대자동차 암레스트의 78%, 시트패드 28% 납품 등 확고한 매출원 확보

3. 다수의 폼패드 성형 공정 기술 및 스프레이식 합성수지 발포 성형물 제조 기술 등 핵심 기술 확보

4. 친환경차에 최적화된 소재 연구 및 연구과제 수행

5. 현대/기아차의 신차 효과 및 차량 고급화 등으로 인한 수출 증가 수혜


참고 자료

현대공업, 제네시스와 아이오닉의 쌍끌이-하나 - 이데일리

 

현대공업, 제네시스와 아이오닉의 쌍끌이-하나

하나금융투자는 12일 현대공업(170030)에 대해 제네시스와 아이오닉 브랜드에 자동차 내장재를 납품하면서 중장기 성장동력을 확보했다고 분석했다.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은 제시하지 않았다.송

www.edaily.co.kr

현대공업,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 부품 본격 양산 돌입 - 파이낸셜뉴스

 

현대공업,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 부품 본격 양산 돌입

현대공업 CI [파이낸셜뉴스] 자동차 내장재 전문기업 현대공업이 현대차의 첫 전기차 플랫폼(E-GMP) 모델 ‘아이오닉5’에 적용될 암레스트와 헤드레스트 부품 공급계약을 맺고 3월부터 양산에 들

www.fnnews.com

현대공업 "이차전지 분리막 코팅업체에 5억원 지분 투자" - 이데일리

 

현대공업 "이차전지 분리막 코팅업체에 5억원 지분 투자"

자동차 내장재 전문기업 현대공업(170030)은 이차전지 분리막 코팅업체 ‘에너에버배터리솔루션’에 총 5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했다고 12일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지분율은 회사 측 요청에 따

www.edaily.co.kr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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