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속기 핵심 부품인 기어와 샤프트의 원천 기술로 친환경 자동차시장 확대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주)디아이씨 |
설 립 일 | 1976.08.03 |
상 장 일 | 2007.10.18 |
대표 이사 | 김정렬 |
임직원 수 | 727명(2020.09) |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봉계농공길 8 |
매출액 | 5,377억 6,552만(2019.12) |
주요 품목 | 자동차부품, 중장비, MotorCycle 부품 |
홈페이지 | www.dicorp.co.kr |
기업 개요
당사는 1976년 8월 농기계 부품인 Gear와 Shaft를 제조 및 공급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이후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자동차 부품, 중장비(지게차) 부품, Motorcycle 부품 분야로 점차 확대하면서 동력 전달장치의 핵심 부품인 Gear & Shaft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국내 최고의 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제인모터스를 설립하여 전기자동차 공장을 신설하면서 친환경차 사업 분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0년 3분기 말 현재 8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독일, 중국 등 해외 거점을 비롯하여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는 대일이노텍, 대호기계공업, (주)제인모터스, (주)제인이피티 등이 있습니다.
당사의 최대 주주는 디아이씨 김성문 회장으로 10.8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김정렬 대표이사는 10.31%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19.11 | 전동제어 부품 공장 신설: 울산 |
2018.10 | 1톤 전기화물 자동차(칼마토) 안전기준 적합 시험 통과 |
2018.03 | (주)제인이피티 공동투자 설립 |
2017.12 | (주)제인모터스 전기자동차 공장 준공 |
2017.11 | R&D 센터 준공 |
2016.08 | (주)제인모터스 신설 |
2016.06 | (주)디아이씨글로벌 신설 |
2014.09 | 소형 상용급 RE-EV 부품 System Integration 기술개발 국책사업 협약 |
2009.08 | 10kW H로터 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및 계통연계 인버터 개발 사업 참여 |
2008.12 | 지식경제부 [200kW급 타워형 태양열 발전시스템 기술 개발] 참여기업 선정 |
2007.10 | 코스피 상장 |
2007.04 | 가공공장 신설: 울산 |
2006.03 | 상호변경: 대일공업(주) -> (주)디아이씨 |
2005.11 | (주)대일이노텍 설립 |
2004.04 | 밋션 조립공장 신설: 울산 |
2004.03 | 중국 현지법인 설립: 대일기배유한공사 |
1996.08 | 변속기 기술연구소 설립 |
1996.08 | 두동 공장 준공 |
1992.04 | 두서 공장 준공 |
1989.03 | 언양 공장 준공 |
1986.11 | 대호기계공업 인수 |
1976.08 | 회사 설립 (대일공업(주)) |
주요 제품 현황
당사의 주요제품에는 자동차 변속기, 중장비 부품, Motor Cycle 부품 등이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감속기, SBW, EOP 등의 전기차 핵심 부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감속기
당사의 전기차 감속기는 자체 설계, 개발 및 조립에 대한 역량을 확보하여 저소음화 기술이 적용된 감속기를 현대자동차, GM, LG, 테슬라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감속기의 매출은 2023년까지 가파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며,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98%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SBW (Shift By Wire) - 일본 기업 독점 부품 SBW 국산화
SBW는 내연 기관차의 기계적 연결을 통한 변속 시스템을 전자 제어 장치로 대체하는 변속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SBW는 레인지 전환 기능을 수행하여 자동 변속 및 자동 주차 등을 가능하게 하므로, 자율 주행 차량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입니다. 최근에는 완전 자율 주행으로 가기 이전 단계 들에 대한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되고 있으며, 그 기능 중 하나인 자동 주차의 경우 2035년까지 연평균 56% 성장하는 주요 시스템입니다.
당사는 지난 2015년부터 4년여의 연구개발을 하면서 SBW 관련 특허 6건을 출원하였습니다.
SBW 주요 부품에는 BLDC Motor 타입, 제어기 일체형 제품인 i_SBW 그리고 DC Motor 타입의 i_SBW, SBW 등이 있습니다. NLDC Motor 타입의 경우 기아자동차의 K7, 니로 등에 적용되었으며, DC motor 타입은 현대트랜시스와 DC Motor 제어기 일체형을 공동 개발 중에 있습니다.
EOP (Electric Oil Pump) / EWP(Electric Water Pump)
전자식 오일펌프는 기존의 기계식 오일펌프(MOP)에 비해 높은 연비 효율을 얻을 수 있고, 변속에 필요한 유압을 생성하고, 전기차 변속기 내붕에 윤활 및 냉각 유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제어기 일체형 전자식 오일펌프(i-EOP)를 개발 완료했으며, 고객사가 관련 부품 적용을 승인하면 매출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EOP/EWP 제품 중 BLAC, BLDC Motor 타입 i-EOP의 개발은 제어기 일체형 고전압용 오일펌프 시장 선점을 위해 개발 중이며 변속기 내장형 고전압용 오일펌프의 경우 변속기 내부에 장착되어 원가 절감을 할 수 있는 부품입니다. 그밖에 저전압용 ICE 차량용과 친환경차용 구동모터, 인버터, 배터리 냉각을 위한 제어기 일체형 수냉 펌프 등이 있습니다.
e-AXLE Package
당사는 최근 160kW 급 e-AXLE Package 도 개발을 완료하였고, 모터, 감속기, 휠 허브 및 제동/파킹 브레이크를 액슬빔 기준 좌우 대칭 구조로 패키지화하면서 현대자동차와 사업화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주요 제품 별 매출 현황
당사의 주요 부문 별 부품 매출에서는 자동차용 부품이 전체 매출의 80%이상을 차지하며, 중장비 부품 13.3%, Motorcycle 부품이 5.69%의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및 대형 부품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일부는 미국, 호주 등 해외에 직접 수출하고 있습니다.
중장비(지게차) 부품의 경우 3대 중장비 제조업체인 두산산업차량, 현대중공업, 클라크에 밋션과 Axle 완제품을 조립, 공급하면서 독점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Motorcycle은 당사의 주요 수출 품목으로써, 엔진 및 밋션은 대량 생산 체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의 Motorcycle용 6단 변속기는 세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제품입니다.
신규(예정) 사업 현황
1. SBW 자체 개발 완료에 따른 양산 시작 및 매출 확대 예상
2. 전자식 오일펌프(i-EOP) 개발
3. 국책과제 '소형 상용급 RE-EV 부품 System-Integration 기술 개발' 사업 관련 택배 전기차 개발
4. 국책과제 '다목적 농어촌 관리차 개발' 사업 관련 다목적 농어촌 관리차(NEV) 개발
5. 국책과제 '에너지 저감을 위한 소형 이동수단용 내장형 반자동변속기 개발' 사업 관련 전기스쿠트, 전기바이크 개발
6. 본사 및 대일이노텍, 대호기계공업, 중국과 미국 현지 공장 등 생산능력 증가 및 품질 향상을 위한 기계장치 투자 (2020년)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당사는 최근 3년간 전체 매출액의 1% 내외의 비용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의 결과로 지난 3년간 변속기 등 당사의 사업과 관련된 특허 10건을 추가로 획득하였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지난 2월 19일 공시에 따른 당사의 2020년 매출액은 4,934억 원으로 전년 대비 8.3%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62.9%, 당기순손실은 145.4%를 기록하면서 손실규모가 커졌습니다. 당사가 밝힌 주요 실적 부진 요인으로는 국제회계기준 강화로 인한 충당금 설정액의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 등입니다.
주요 재무 지표
해외 충당금 이슈 및 실적 부진으로 잉여금이 마이너스 상태로 차입금, 현금성 자산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3월 17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3,3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46%이며, 시가 총액 1,283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712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는 코로나19로 인한 하락 이후에도 실적 부진으로 인해 이전 주가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며 2019년부터 2020년 12월 중반까지 무려 20개월 넘게 하향세를 보여오다가 지난해 12월 테슬라에 변속기용 기어와 시프트를 공급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단숨에 2배 넘는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올해 1월 들어서면서는 현대차, GM, 테슬라와 잇단 계약 소식으로 다시 한번 급등했으나 상승분을 되돌리면서 2020년 실적 부진과 시장의 조정이 겹치면서 주가가 많이 내려온 상황입니다. 최근 며칠간은 반등세를 보이지만 아직 추세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며 좀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어떤 테마도 실적(펀더멘탈)을 이길 수 없고, 시장의 수급에 대항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목표주가 6,400원에 설정하였으며, 상승 시 3,800원 선에서 1차 저항이 예상되고, 조정 시 2,850원을 지지하는지 보면서 진입 시기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지난 연말연시부터 주고객사인 현대차, GM, 테슬라 공급 계약 소식이 들려오니 1분기부터 실적 개선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투자 포인트
1. 친환경차(전기차, 수소차) 감속기 시장점유율 20%
2. 자동 주차 및 자율주행차 증가에 따른 SBW 수요 증가
3. 친환경차 성장에 따른 EOP / EWP 수요 증가에 대응
4. 구동부품 전문회사 + 변속기 Ass'y 조립 특화 업체로 변신
5. 세계최초 Motorcycle용 6단 변속기 개발
6. 자동차 부품은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테슬라, 중장비는 Top 3 제조업체에 공급으로 안정적 매출 확보
7. 2020년 419억 원 규모의 생산능력 증가 및 제품 품질향상을 위한 투자 진행
참고 자료
디아이씨, 현대차·GM·테슬라와 계약…매출 8000억 넘본다 - 아시아경제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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