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내외장 제품 대표주 서연이화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주)서연이화 |
설 립 일 | 2014.07.01 / 최초설립일: 1972.04.21 |
상 장 일 | 2014.08.08 |
대표 이사 | 김근식 |
임직원 수 | 906명(2019.12) |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부림로 170번길 41-22 |
매출액 | 1조 9,767억 6,642만(2019.12) |
주요 품목 | 자동차 도어 트림 등 내외장재 |
홈페이지 | www.seoyoneh.com |
기업 개요
당사는 1972년 4월 자동차 내장재를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1976년 국내 최초 승용차인 현대자동차의 포니의 내장재 및 버스 시트를 공급하면서 회사의 기반을 구축하였고, 일본의 주요 부품업체로부터 자동차 내장재의 설계 및 성형 가공 기술 등을 도입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88년에는 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2004년에는 자동차 부품업체로써는 필수적인 ISO 16949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2010년대 들어서면서 자동차 내외장재에 대한 압축성형(IMX) 제조 기술을 신기술로 인증받았고, 미국 SPE 학회에서 Innovation Award를 수상하면서 당사의 기술력을 글로벌 시장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4년 회사의 인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으로 지주사인 서연과 사업회사인 한일이화(주)가 신설되었고, 2016년 지금의 상호인 서현이화로 변경됐습니다.
당사는 2020년 3분기 말 현재 28개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미국, 멕시코, 브라질, 인디아,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 중국 등 해외 현지 법인과 (주)서연오토비전 및 (주)서연인더스트리 등 국내 법인이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주)서연으로 48.7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수관계인 포함 57.06%의 지분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19.11 | 글라스 울(Glass Wool) 소재 복합수지 소재분야 최우수상 수상(미국 SPE 학회) |
2019.07 | IR52 장영실상 수상: 내장부품용 무도장 복합소재) |
2019.06 | H/KMC 5스타 인증 |
2017.12 | 천연 코르크 필름 2017 finalist상 수상(미국 SPE 학회) |
2016.01 | 상호변경: 한일이화 -> 서연이화 |
2015.11 | C/PAD IMX 기술 Innovation Award 최우수상 수상(미국 SPE학회) |
2014.07 | 회사 인적분할: 존속법인 서연(지주사) / 신설회사 한일이화(주) (사업회사) |
2014.04 | 신기술(NET) 인증: 이종 재질 압축성형 (IMX) 소프트크래시패드 제조기술 |
2004.11 | 싱글 PPM 인증 |
2004.03 | ISO/TS 16949 인증 |
1997.07 | 한일C&F 설립 |
1991.10 | 일본 河西工業(주) 기술도입계약(승용차 TRIM 성형공법) |
1988.02 | 기업공개 |
1987.02 | (주)탑금속 설립 |
1985.05 | 일본 天龍工業(주) 기술도입계약(버스 시트 설계, 제조 기술) |
1984.01 | 일양산업 주식회사 설립 |
1983.03 | 일본 池田物産(주) 기술도입계약(승용차 내장품 설계, 제조 기술) |
1976.01 | PONY 승용차 내장품 및 버스 시트 생산 개시 |
1972.04 | 회사 설립(한일이화주식회사) |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주요 제품
당사는 자동차 내장재 및 외장재를 위주로 생산, 공급하는 업체로써, Door Trim, Bumper, Console, Package Tray, Pillar Trim, Screen Ass'y, Seat 등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DOOR TRIM
도어 트림은 각종 수납공간, 안전 및 전자 장비들이 장착되어 있으며, 주행중 외부 충격으로부터 운전자 및 승객을 보호하는 완충장치 역할도 합니다. 도어 트림에 장착되는 구성 품에는 Arm Rest, Map Pocket, Inside Handle, Speaker 등이 있습니다.
BUMPER
범퍼는 차량 디자인뿐만 아니라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하는 안전장치 역할도 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라디에이터 그릴, 인테이크, 포그 램프(안개등) 등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사양에 따라 주행 보조 시스템, 자동 주차 센서, 전후방 경보 센서, 스마트키 안테나 등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전장 부품들이 장착될 수 있습니다.
CONSOLE
콘솔은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에 위치하며 변속레버, 스위치, 컵홀더 등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부품입니다.
PACKAGE TRAY
시트 뒤쪽과 유리창 측에 장착되며 주로 스피커, 통풍구 등이 구성되고 차량의 사양에 따라 공기청정기, 햇빛가리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PILLAR TRIM
차체 양쪽 측면에 장착되어 실내 미관 및 차량 충돌 시 승객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안전벨트 조절하는 장치가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SCREEN ASSY
RV 또는 3 Door 차량의 뒤쪽 시트 뒤 화물칸에 장착되는 부품으로 화물칸 내부를 가리고, 차량의 뒷 유리창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가리는 역할을 합니다.
SEAT
차량 시트는 쿠션, 헤드레스트, 백레스트, 안전벨트 버클 및 시트 위치 조절 장치 등으로 구성됩니다.
산업의 특성
시장 여건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매출 상황
당사와 종속회사들은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에 자동차 내장제품, 시트 및 전장 제품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미국, 멕시코, 중국, 인도, 유럽 등 글로벌 각 국의 생산기지에 동반 진출하여 부품을 공급하고 있어서 현대차 및 기아차의 매출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국가별 매출 현황을 보면, 내수가 42.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유럽, 인도, 미국, 중국, 멕시코, 브라질 순으로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당사의 고객사별 매출 현황에서는 현대자동차가 51.9%, 기아자동차가 35.9%를 차지하여 HKMC 통합 87.8%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고객사입니다.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16개 생산설비에서 제조되는 주요 제품에 대한 가동률은 코로나19 영향에도 전반적으로 양호한 기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연구개발 비용 현황
당사의 사업과 연관된 연구개발 비용은 별도 기준 전체 매출액의 3~4%를 투자하고 있는데, 유사 업종이 1%대임을 감안하면 적지 않은 금액을 연구개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로 주요 제품에 대해 매년 수십 건에 해당하는 신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적재산권 현황
당사의 특허는 모두 1,200여 건을 확보하고 있으며, 2,000여 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 중으로 지적재산권을 통해 당사의 사업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당사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를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폭스바겐, 벤츠, 포드, 닛산 및 북경기차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부품을 공급하며 고객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는 지난 3월 17일 공시를 통해 감사보고서를 제출했는데, 2020년 매출액은 1조 9624억 원으로 전년 대비 0.7%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485억 원으로 121.5% 증가했으나 당기순손실 규모는 408억 원으로 전년 대비 축소되었지만 적자지속입니다. 주요 요인은 2020년 신흥국을 위주로 한 외화 환율 변동에 따른 것으로 밝혔습니다. 당사의 해외 매출액 비중이 50%가 넘기 때문에 1조 원이 넘는 매출액에 대한 환차손이 상당 부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당사의 매출 추이를 보면, 2016년까지는 현대차 그룹의 중국 판매 호조에 따라 양호한 실적을 올렸으나, 2017년부터 중국과 미국의 판매 부진이 이어지면서 매출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실적 부진을 겪으면서, 투자 비용으로 7,000억 원이 넘는 비용을 들어가면서 부채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그나마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전방산업의 부진 속에 1,2 분기 영업 적자를 기록했으나 3 부기부터 회복하는 모습이 긍정적입니다. 영업이익은 지난 3분기, 4분기 흑자 전환하였으며, 점차 환율 변동에 따른 실적 부진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용등급은 최근 3년간 하락하여 BBB, 현금흐름 등급은 보통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장단기 차입금 등을 통해 투자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3월 18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8,87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8.82%이며, 시가 총액 2,403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510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 추이를 보면,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에 의한 급락 이후 꾸준히 회복 추세를 보였지만 2019년 고점을 회복하지 못하다가 2020년 12월 들어서면서 급등하면서 레벨 업했습니다. 이후 한동안 박스권 장세를 보이다가 최근 들어 다시 한 번 시세분출을 하면서 연중 최고치인 10,100원까지 올랐습니다. 문제는 두 번의 시세 분출이 모두 윤석열 전 검찰총창 관련주로 묶이면서 나온 급등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중장기 주가의 추이가 마음에 들지만 내용이 너무 좋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정치테마주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지만, 이런 테마는 언제든 되돌릴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주의를 요하는 부분입니다. 단기적으로 주가는 8,200 ~ 9,200원 사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하며, 하락 시 6,500원까지도 열려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테마가 가라앉고 1분기 실적이 가시화될 때까지는 투자에 유의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기술적으로는 현재 자리가 나빠보이지 않으나, 시장의 변동성, 정치테마주에 둘러싸여 실적이 배제된 종목에서는 오히려 소액 단기 트레이딩으로 접근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다만 영업이익이 예년에 비해 100% 넘게 실적을 올렸다는 것은 2021년 실적 전망을 밝게하는 부분입니다.
투자 포인트
1. 자동차 내외장 제품 소재, 성형 가공 등 수천 건의 특허를 기반으로 원천 기술 확보
2. 미국, 브라질, 멕시코, 중국, 인디아, 폴란드, 체코 등의 현지 거점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3. 주 고객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외에 폭스바겐, 포드, 닛산, 북경기차 등 매출처 다변화
4. 현대/기아차의 신차 출시 호조에 따른 수혜 증대 예상
5. 친환경차(전기차, 수소차) 공급 확대에 따른 내외장재 부품 수요 증가 전망
6. 정치 테마주로써, 투자에 신중할 필요성 대두
참고 자료
[특징주]희비 엇갈린 윤석열 테마주...웅진 오르고, NE능률·서연 내려 - 서울경제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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