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경량화,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차체부품 제조 기술로 성장을 담보한 기업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주)엠에스오토텍 |
설 립 일 | 1990.09.06 |
상 장 일 | 2010.08.06 |
대표 이사 | 김범준 |
임직원 수 | 235명(2020.09) |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내남면 포석로 16-9 |
매출액 | 1조 2,744억 1,667만(2019.12) |
주요 품목 | 자동차 차체 부품 |
홈페이지 | www.ms-global.com |
기업 개요
당사는 1982년 4월 명신산업을 모태로 자동차 차체부품의 생산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1990년에 당사가 설립되어 자동차 부품 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4년에는 자동차 품질 인증의 필수인 ISO 9002와 TS16949의 인증을 잇달아 획득하면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협력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2007년에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현지 공장을 설립하여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2010년 브라질 현지 법인도 설립하면서 2년 후인 2012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습니다. 2001년 기술연구소를 설립하면서 각종 산학연 연구개발 및 국책과제 등을 통하여 차체 기술경쟁력 확보와 미래를 위한 친환경차량, 자율주행용 차량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한 여러 가지 기술 중에서도 핫스탬핑 기술 공법은 차체의 고강도화, 경량화를 충족하고, 이 외에도 알루미늄 소재 성형기술, 차세대 핫스탬핑 기술 개발, 다종 재료 차체 개발 등 차체 기술력 확보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0년 3분기 말 현재 15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브라질, 인도 등 해외 현지 법인과 자동차 차체 부품에 대한 사업을 하는 (주)명신, 명신산업황성(주), 명신산업(주), (주)심원테크, (주)심원개발 등이 있습니다.
당사의 최대 주주는 (주)심원이며, 특수관계인 포함 31.5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20.06 | 심원기차과기 (상해)유한공사 설립 |
2019.03 | 한국GM 군산 공장 인수 |
2018.08 | 심원 중국법인(남경) 설립 |
2018.06 | 명신산업(주) 인적분할 (명신산업(주), 명신산업황성(주) |
2013.10 | 소재기술부품상 대통령상 수상(기술연구소장) |
2013.02 | 쌍용자동차 1차협력사 등록 |
2013.01 | 명신산업(주)와 (주)원모빌 합병 |
2010.08 | 코스닥 상장 |
2010.01 | 브라질 상파울로 현지법인 설립 |
2008.11 | 금탑산업훈장 수상: 대통령 |
2007.11 | 품질경영 대통령상 수상 |
2006.09 | 인도 첸나이 현지법인 설립 |
2004.02 | ISO9002, TS16949 인증 획득 |
2003.12 | 자동차 부품 산업 대상 수상 (현대기아자동차) |
2002.05 | 상호변경: (주)대덕모빌 -> (주)원모빌 |
2000.12 | 상호변경: 태명산업(주) -> (주)엠에스오토텍 |
2000.11 | (주)대덕모빌 설립 |
1995,07 | (주)명신 설립 |
1990.09 | 태명산업(주) 설립 |
1982.04 | 회사 설립(명신산업) |
주요 제품 현황
주요 기술
핫스탬핑(Hot Stamping) 공법
핫스탬핑 공법이란 950도의 고온으로 가열된 철강 소재를 금형에 넣고 프레스로 성형한 뒤 금형 내에서 금속 냉각 시키는 공법입니다. (다음 백과 참조)
핫스탬핑 공법을 적용하면 기존 제품보다 동등 이상의 강도를 가지면서도 보강재 제거를 통하여 15% 이상 차체를 경량화 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자동차 배기가스 중의 이산화탄소 규제에 대한 환경법규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보론강(Boron steel)의 열처리 효과를 통해 고강도 차체 제조가 가능하며, 차량 충돌 및 자동차 안전 법규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핫스탬핑 라인의 국산화를 통해 기술력 확보 및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국부 열처리 공법
기존 제품에 비해 동등이상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10% 이상 차체 경량화를 구현할 수 있고, 고주파 유도가열을 통한 공법으로 10% 이사의 원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TWB(Tailor Welded Blank) 공법
구조해석 및 시험평가로 기존 제품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는 범위에서 경량화를 구현하여, 배기가스를 줄이고 6.13% 원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이저 용접
레이저 용접을 통한 생산성 향상, 차체 설계 자유도 증가, 용접부의 강성 증대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포밍 공법
하이드로포밍 공정은 알루미늄, 강재 등의 연성 금속을 가볍고 구조적으로 강한 부분으로 성형하는 비용 효율적 공정으로, 12.7% 차체 경량화를 실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배기가스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음은 물론 원가절감이 가능한 공법입니다.
경량소재 적용 공법
알루미늄 소재의 경우 구조해석을 통해 고진공 다이캐스팅, 판재 스탬핑, 압출 등을 통해 기존 제품 대비 40% 경량화를 구현합니다. 마그네슘 제품의 경우 온간성형 공법을 통하여 기존 제품 대비 40% 경량화를 실현합니다. 당사는 이종 소재의 용접 및 접합 기술과 강성 및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핫스탬핑 공법
이 공법은 알루미늄 소재를 가열하여 용체화(SHT)처리 후 제품 성형과 냉각을 동시에 실시하여 난성형 부품을 성형하여 차체 경량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난성형으로 2개 이상의 조각 부품을 1개로 제작이 가능하여 부품 축소로 인한 금형 및 조립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로 알루미늄 6천 및 7천 계열 소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롤러 헤밍(Roller Hemming) 공법
롤러 헤밍 공법은 다관절 로봇을 이용하여 부품의 판금 및 폴딩 등을 하는 공법으로써 다품종 소량 생산이 용이하며,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와 부품의 설계 자유도를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요 제품
당사가 제조하는 자동차 차제는 자동차의 뼈대를 구성하는 부위로써 안전에 직결되는 강성이나 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또한 차제는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 및 승차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주행 시 정숙을 유지하는 동시에 차량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하여 운전자 및 탑승자를 보호합니다. 또한 차체는 엔진이나 현가장치 등 주행에 필요한 부품들을 탑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므로 엔진의 진동이나 노면의 압력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제공하고 진동과 소음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당사는 핫스탬핑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차체 부품의 경량화, 고강도화를 실현함은 물론 자동차의 안전법규와 환경에 대응하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Fender Apron & Side member, Center Floor, Rear Floor, Front/Rear Door 등 자동차 차체의 모든 부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매출 실적 현황
매출 구분
당사는 단일사업으로 자동차 차체에 대한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의 비중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 현황
국가별 매출 현황에서는 한국이 58.2%, 인도 7.6%, 브라질 5.7%, 미국 25.1%, 중국 3.2% 등의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당사는 경주 소재의 제품의 설계 및 신차 시작 개발을 담당하는 설계팀과 안양 소재의 신기술 연구팀이 있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자동차 관련 벤치마킹, 신기술 관련 콘퍼런스 등의 참여를 통하여 자동차 산업의 시장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부 국책과제, 산학연 연구과제 및 자체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3분기 말 현재 당사는 96건의 국내 특허 및 13건의 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 42건의 특허를 출원 중에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당사의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이지만, 지난 2019년부터 글로벌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향 매출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는 지난 2월 26일 공시를 통해 잠정 실적을 발표했는데, 2020년 연매출은 1조 2,134억 원으로 4.8%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47억 원으로 63% 감소, 당기순손실 1547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실적 부진의 요인은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전방 산업의 수요 부진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전환사채 및 전환우선주의 전환 대상 목적물인 보통주의 시가 상승에 따른 파생상품 부채의 평가손실이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회계상의 손실로 현금 유출 등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당사의 매출 추이를 보면 특히 2019년 현대차의 판매량이 주춤했지만, 테슬라향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매출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오랫동안 현대/기아차 의존도가 절대적이었으나 전기차 판매의 증가에 따라 점차 테슬라의 매출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업활동으로 창출된 현금으로 적절한 투자를 하고 있으나, 2020년 3분기 말 기준 2,000억 원이 넘는 장단기 차입금과 400% 근접한 높은 부채비율을 줄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3월 19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7,84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0.44%이며, 시가 총액 2,726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333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지난 1년간 주가를 보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락에서 이전 수준으로 복구한 이후 9월 들어서면서 테슬라 배터리 데이 이슈를 앞두고 큰 상승이 있었지만, 이후 등락을 반복하다가 11월 말에 종속회사인 명신산업 IPO 소식이 전해지면서 큰 상승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주가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관련 이슈보다 테슬라 이슈에 크게 반응하는 종목입니다. 따라서 해당 종목의 투자를 고려한다면 테슬라 관련 뉴스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전통 자동차 강자인 GM, VW 등의 주가가 관심받으면서 전기차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자동차용 반도체 칩 부족에 따른 생산이 둔화된다면 당사의 공급도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시장 전반이 조정을 거치면서 당사의 주가도 하락을 면치 못했지만 지난 며칠 반등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지난 한 달간 수급에서는 개인이 매수 우위를 보이는 가운데 외국인과 기관은 매도 우위입니다. 기관의 거래는 대폭 축소된 모습이고, 외국인과 개인의 공방이 치열한 형국입니다. 기술적으로는 하락 시 7,100원 근처에서 저항이 예상되고, 상승 시에는 9,500원 까지는 예상해봅니다.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미래 성장성은 확보된 기업이지만, 2021년 1분기 실적을 확인 후 접근하는 것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투자 포인트
1. 핫스탬핑 등 독보적인 원천 기술 기반의 자동차 부품 경량화, 고강도화, 원가 절감 실현
2. 세계 최초 하이브리드 핫 스탬핑 라인 개발
3.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를 비롯한 테슬라 및 중국 전기차 업체와 OEM 매출 다변화 확대 중
4. 2019년 한국GM 군산 공장 인수를 통한 전기차 위탁생산 업체로 사업 영역 확대
5. 해외 현지 법인 설립 및 군산 공장 인수 등으로 인한 투자에 따른 높은 부채비율은 고려 사항
참고 자료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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