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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아진산업 (013310)

by etrue 2021. 3. 22.

차체 경량화, 전기차, 수소차 및 자율주행 시스템까지 영역 확대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아진산업(주)
설 립 일 1978.05.31
상 장 일 2015.12.22
대표 이사 서중호
임직원 수 690명(2020.09)
주소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공단8로 26길 40
매출액 4,407억 9,761만(2019.12)
주요 품목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부품, 농공기용, 치공구 
홈페이지 www.wamc.co.kr

기업 개요 

당사는 1978년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에는 자동차 차체 관련 부품부터 지능형 자동차 전장부품, IT부품 생산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하면서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04년에는 자체 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ISO 14001, TS16949등 인증을 획득하면서 중국과 미국 등지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하면서 성장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2009년에는 대우전자부품 정읍공장을 인수하면서 IT 관련 부품 사업에도 진출하였습니다. 2015년에는 World Class 300 기업에 선정되었고, 2017년 들어서 현대/기아차의 협력사 대상을 수상하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아진산업 종속기업 현황

당사의 종속기업에는 2020년 3분기 말 현재 미국, 중국 등 자동차 차체 부품을 제조하는 현지 법인 등 5개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최대주주는 (주)우신산업으로 당분기 말 현재 18.54%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이사 서중호의 9.11% 등 특수관계인 포함 총 32.83%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20.01 품질 5스타 인증 (현대자동차 그룹)
2018.11 중국 동풍실럽과 합작사 동풍아진 기차영부건 유한공사 설립
2018.06 대한민국 우수특허 대상 수상
2018.05 대구본부 세관 FTA 원산지협력 업무협약(MOU) 체결
2017.01 현대/기아자동차 올해의 협력사 대상 수상
2015.07 World Class 300
2013.02 강소 아진기차배건 유한공사 설립 (중국 염성)
2011.07 우신USA 미국 현지법인 설립
2011.02 아진카인텍 설립
2009.12 대우전자부품(정읍 공장) 인수
2009.10 아진USA 양산 가동
2008.02 아진USA 미국 현지법인 설립
2008.01 아진실업 유한공사 양산 가동
2006.12 아진실업 유한공사 설립(중국 상해)
2005.06 TS16949 인증(품질 경영)
2005.01 ISO14001 인증(환경 경영)
2004.07 기술연구소 인가(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1987.03 (주)우신산업 설립
1978.05 회사설립: 아진산업(주)

주요 현황

차체

당사의 차체 부품 사업에는 차체의 기본 구조인 골격 구조, 개폐 구조, 외장 부품, 연료계, 내장 부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완성차 업체는 경량화, 고강도화, 모듈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로, 당사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고강도 경량 차체를 설계, 제작하는 능력 및 다양한 재료로 차체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연구 개발을 통해 선제적인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차체 부품 포트폴리오(Body)

특히 탄소복합재 성형기술, 비철금속 성형기술, 초고장력강 성형기술 등을 이용하여 차체 부품의 중량을 20~30% 경량화하고, 강도는 10~20% 이상 증대시키는 부품을 사업화 또는 양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Body & Chassis 부품 종류

또한 친환경 부품화를 위해 장섬유 하이브리드 공법, 1.5mm 박육 다이캐스팅 등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Front / Rear Cross member 부품의 경우 생산이력을 조회하기 위해 용접 후 타각 문자 및 조립 후 바코드를 인식하여 DB 적용을 하고, 용접 설비 자동 진단 시스템으로 차체 용접 시 사용되는 용접 건과 전극 팁의 주요 용접 조건에 대해 자동으로 검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어 경쟁사 대비 생산 수율이 우위에 있습니다. 

자동차 전장

최근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및 자율주행 차의 성장에 따라 당사의 축적된 자동차 부품 제조 기술력과 IT 기술 등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좌) 및 수소차(우) 전장 부품

EWP(Electronic Water Pump)

BLDC(Brushless DC)모터와 이를 구동하는 제어기로 구성되어 있는 워터펌프로써,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등에 적용되어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CCH(Climate Control Head)

차량의 냉/난방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탑승자의 입력에 의한 조절을 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해당합니다.

OBC(On Board Charger)

전기자동차의 차량 탑재용 충전기로써 교류 전원을 직류로 변환하여 전기차나 수소차의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장치입니다.

Coolant Heater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 효율 증대를 위하여 수가열식으로 히팅 하는 장치입니다.

PTC Heater(Positive Temp. Coefficient Heater)

전기차의 난방을 위한 고효율의 공기 가열식 히터로 발열체인 PTC소자를 이용하여 온도제어를 하며 기존의 냉각수 순환방식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자동차 전장 부품 포트폴리오

당사는 공조 장치, 전압제어기, 과급 장치(Actuator Control Unit), 조향 장치, 자동변속기, 통풍시트 등에 장착되는 다양한 전장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IT - AVMR

4 Channel, 8 Channel AVMR System

AVMR은 Full HD급 카메라 채널별 원본 영상을 기록과 동시에 정합하여 차량 주변을 360도 하나의 화면으로 모니터에 보여주는 Around View 첨단 안전 시스템으로 DVR(Digital Video Recorder)과 AVM(Around View Monitoring)의 역할을 합니다.

FHD급 라이브 화면은 물론 190도 초광각 카메라 원본 영상을 제공하며 제품별로 4채널, 8 채널 어라운드 뷰 기능으로 360도 차량 주변의 사각지대를 제거합니다.

주요 제품 별 매출 현황

제품별 매출 현황
지역별 매출 현황

2020년 3분기까지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를 제외한 미국과 중국의 실적이 둔화되었습니다.

주요 고객사별 매출 현황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자동차의 매출이 전체 86% 이상을 차지하면서 최대 매출처이며, 한온시스템과 종속기업인 JOON.LLC를 통한 반조립 제품 등의 매출이 있습니다. 

생산 능력, 생산 실적, 가동률

2020년 3분기 생산 능력 현황
2020년 3분기 생산 실적 현황

생산 실적으로 볼때 국내 실적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전년과 유사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0년 3분기 가동률

당분기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국내 경산 공장의 가동률은 80.29%를 기록했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아진산업 연구개발비 현황

비중으로 연구 개발 실적이나 규모를 판단하는데 무리가 있으나, 당사의 연구개발비 비중은 매출액의 3% 중반대를 유지하면서 동종 업종 내에서는 높은 편입니다. 

아진산업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실적

아진산업은 2004년 기술연구소 설립 이래 지속적인 연구 개발 활동을 통해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고강도화 및 자율주행 차의 핵심 기술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차량 전장 시스템, 전기차, 수소차 부품 등의 연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3분기 말 현재 74건 특허를 확보하여 자체 기술에 대한 진입 장벽을 구축하고 있으며, 78건의 특허를 출원 하였습니다.


고객사 현황

당사의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로써 매출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한온시스템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2020년 3분기 실적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이상 변동에 의한 공시

당사의 지난 3월 2일 잠정 실적 공시에 따르면, 매출액은 4,418억 원으로 전년 대비 0.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67억 원으로 39.9% 감소, 당기순손실은 4.3억 원을 기록하면서 적자 전환했습니다. 이익률 감소와 적자의 주요 원인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종속회사의 실적 하락과 환율 변동에 의해 이익이 감소했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주요 재무 지표

아진산업의 매출액은 지난 2016년 5천억 원대를 기록한 이후 4년 연속 4천억 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자동차 전방 산업의 둔화에 이어 코로나19가 겹치면서 실적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으나, 지난 3분기부터 실적이 호전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2021년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아진산업 주가 정보(2021.03.19 장종료)

3월 19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3,985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2.10%이며, 시가 총액 1,546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610위 종목입니다.

 

아진산업 주가 추이(일봉 차트)

당사의 주가는 지난해 3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급락 이후 꾸준히 상승하면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이후 10월에 테슬라 전기차 테마 등 외국인의 대량 매수로 급등한 적이 있었고, 지난 1월에는 현대/기아차의 애플카 협력 소식에 변동성 심한 시세를 보였습니다. 지난 3월 2일 잠정 실적 발표 후부터는 상승 추세를 보이다 잠시 주춤하는 상황입니다. 최근 한 달간 수급에서는 기관과 외국인의 매물을 개인이 받아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환율로 인한 이익률 하락을 제외하면 동종업종 대비 매출 실적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주가 흐름에 있어 조금 다른 행보를 보이는 종목인데요, 2020년 후반기 들어서면서 전기차, 수소차 등의 성장과 함께 수요가 증가하는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성장산업에서는 부품업체나 완성차 업체나 시장 선점이 중요하 이슈가 될 텐데, 당사의 친환경 차량 등 신규 사업분야의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주가는 하락 시 3,700원 선에서 1차 지지가 예상되고 3,500원까지도 내려갈 수 있다는 전제를 두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비교적 큰 대기매물이 있어서 상승 폭이 낮은 수순으로 제한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5,400원으로 중장기 관점에서는 꾸준히 저점을 높이고 있어서 조정 시 진입할 시기를 찾을 예정입니다. 아진산업은 가끔 특정한 이유 없이 급등을 하는 경우가 있고, 최근 변동성도 있는 종목이기에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생각됩니다.

아진산업 주가 추이(주봉 차트)


투자 포인트

1. 탄소복합재, 비철금속, 초고장력강 성형기술을 통한 자동차 부품 경량화, 고강도화 실현 및 매출 확대

2. 장섬유 하이브리드 공법 및 1.5mm 박육 다이캐스팅 기술을 통한 친환경 차제 부품 개발 및 생산

3. 계열사인 대우전자부품과 전장 사업 가속화: 타사 대비 우수한 AVMR 등 ADAS 시스템 개발 및 공급

4.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매출처 다변화 필요


참고 자료

[2020 실적] 아진산업, 연결 영업익 전년비 39%↓ - 아이투자

 

https://www.itooza.com/common/iview.php?no=2021030215091614616

 

www.itooza.com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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