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성우하이텍 (015750)

by etrue 2021. 3. 20.

자동차 차체 부품 국내 1위 기업으로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솔루션으로 도약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성우하이텍
설 립 일 1977.08.15
상 장 일 1995.11.04
대표 이사 이명근, 이문용
임직원 수 1,707명(2020.09)
주소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농공길 2-9
매출액 3조 3,894억 5,415만(2019.12)
주요 품목 자동차 차체 부품, 친환경차 부품, 자율주행 센서
홈페이지 www.swhitech.com

기업 개요 

당사는 1977년 자동차 부품의 생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1994년 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이듬해에는 코스닥에 상장하였습니다. 자체연구소 설립 이후 Laser 용접, 이종간 접합 용접, 이종 소재간 레이저 겹치기 용접, 핫 스탬핑 공법 등 다양한 연구 개발을 통해 자동차 차체 부품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성우하이텍 종속회사 현황

1997년 인도 합작법인의 설립을 시작으로 중국, 멕시코, 인도, 독일, 체코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면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주요 고객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뿐만 아니라 폭스바겐 및 BMW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 현황

현대 당사의 최대주주는 (주)성우홀딩스이며 지분율 32.74%를 보유하고 있고, 특수관계인 포함 44.87%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19.12 국내 최초 Full 알루미늄 도어 신기술 적용 (제네시스 GV80, G80)
2018.01 뿌리기술 전문기업 (멀티 소스 하이브리드 접합공정 기술) 지정
2017.12 인도 SHAP 설립(인도 아난타푸르)
2017.10 삼영 핫스탬핑 흡수합병
2016.11 BMW G30(5 series Sedan) 양산
2016.06 독일 WMU B Gmbh 설립 (WMU Bavaria Gmbh)
2015.07 중경성우해특극기차부건 유한공사 설립(중국 충칭)
2015.04 창주성우기차부건 유한공사 설립(중국 창저우)
2014.10 성우하이텍 멕시코 설립(SUNGWOO HITECH MEXICO S.A de C.V)
2012.06 독일 WMU사 인수 (독일 한 뮌덴)
2011.04 우즈성우 설립(우즈베키스탄)
2010.04 SSP 설립(인도 첸나이)
2009.02 SHI 설립(인도 첸나이)
2008.07 성우하이텍 RUS 설립(러시아)
2006.06 성우과기(심양)유한공사 설립(중국 선양)
2006.12 성우과기기차부건(염성) 유한공사 설립(중국 옌청)
2006.03 성우하이텍 슬로바키아 s.r.o 설립
2005.09 성우하이텍 s.r.o 설립(체코)
2002.10 븍경성우차과기 유한공사 (중국 베이징)
2002.09 성우과기(무석)유한공사 (중국 우시)
2000.04 상호변경:성우금속->성우하이텍
1997.10 (주)성우시앤시(냉열코일 가공센터)
1997.07 인도 합작법인 JSL 설립
1995.10 코스닥 상장
1994.10 기술연구소 설립
1977.08 회사 설립(성우금속공업사)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자동차 차체 부품

당사의 독보적 기술 공정

원자재의 입고에서 출고까지의 공정 순서

당사에서 차체 부품을 제조할 때 적용하는 공정으로 당사의 기술력이 접목된 경쟁력 있는 부품의 제조와 조립이 이루어집니다.

최초 원자재인 Coil이 입고 되면, 상기 그림과 같은 공정을 거치면서 최종 출고 단계까지 완성됩니다.

1. Slitting Line: 사용 목적에 맞는 규격으로 절단하는 공정

2. Blanking Line: 재단된 원자재를 미리 정한 윤곽으로 절단하는 공정

3. TWB(Tailor Welded Blank) Laser Welding Line: 레이저 빔을 사용하여 두 소재를 접합시키는 방법으로 부위별 요구 강도에 맞추어서 두께 또는 재질이 서로 다른 강판의 접합을 위한 용접 공정

4. Roll Forming Line: 지름이 동일한 12~20개의 Roll을 적당한 위치에 놓고 그 사이에 판재를 통과시키는 굽힙가공 공정

5. Press Line: 상하 왕복운동을 하는 프레스 장비에 차체부품 형상을 가진 금형을 장착시킨 후 소성 변형 시켜 제품을 제작하는 공정

6. Hot Stamping: 섭씨 900도 이상으로 가열된 보론강(Boron Steel)을 프레스 성형과 동시에 냉각시ㅕ 초고강도 제품으로 제조하는 공정

7. 조립 라인: 성형이 완료된 판넬을 조립, 용접하는 공정

8. 전착 도장: 제품과 전착조를 음극과 양극으로 나누어 수용성인 전착도료에 전원을 공급하여 전기적인 힘으로 제품 표면에 도막을 형성시키는 공정

자동차 차체 부품 종류

성우하이텍의 자동차 차체 부품 포트폴리오

당사만의 최적화된 공정을 통해 10여가지의 자동차 차체 부품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BUMPER RAIL은 경쟁사가 없어 현대자동차에 거의 독점적인 공급을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기타 Dash, Side member, Floor 등의 부품들도 자동차 차체 부품시장의 2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부품(전기차, 수소차)

당사는 지난 2018년 80Kwh급 알루미늄 배터리 팩의 자체 개발을 시작하였고, 최근 LG화학으로부터 유럽과 북미에 공급될 배터리 모듈을 수주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2019년에는 현대모비스로부터 수소 연료 전지 트럭의 배터리팩을 수주하여서, 2021년 공급이 예상됩니다. 

성우하이텍 Battery Pack 제품 종류

배터리 케이스(Battery Case)

배터리셀 및 내부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케이스로 전기자동차의 주행환경에 대비한 엄격한 시험 및 평가를 통과한 제품입니다.

배터리 모듈(Battery Module Assembly)

다수의 배터리 셀을 적재하여 모듈 단위로 제공하는 조립체로, 배터리셀의 효과적인 냉각을 위한 최적화된 구조와 배터리 셀 별로 전류, 전압, 온도를 감지할 수 있는 유닛을 포함합니다.

배터리 시스템(Battery System Assembly)

고전압 배터리를 이용하는 전기차가 주행할 수 있도록 전기에너지를 공급함과 동시에 회생 제동 시 전기에너지를 충전하는 시스템

수소 저장 탱크 (Hydrogen Tank System)

수소 저장 텡크

TYPE4(플라스틱 라이너 및 탄소섬유 와인딩 성형 적용)로, 700 bar의 높은 압력과 수소가스 충/방전 시 약 -40도 ~ 80도 사이의 온도를 견딜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전기적 신호에 의한 수소가스 차단 및 공급 기술과 외부 충격에 견딜 수 있는 견고함이 요구됩니다.

스마트카 부품

스마트카용 원적외선 센서(좌)와 라이다 센서(우)

원적외선 센서(FIR, Far Infrared)

사물에서 방사되는 적외선 에너지를 이용하여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영상으로 출력하는 장치로써, 빛이 없는 야간이나 기상이 안좋은 상황에서도 사물과 주변인 식이 가능한 센서입니다. 나이트 비전 시스템,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자율주행 제어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특히 지난 2018년 11월 이스라엘의 자율주행 관련 스타트업 기업인 아다스카이(Adasky)에 2천만 달러를 투자하면서 자율주행차 사업에 진입합니다. 아다스카이는 자율주행차의 시야 확보를 위한 원적외선 카메라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적외선 카메라에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물체를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한 새로운 FIR 센서인 '바이퍼(Viper)'를 개발하는 등 자율주행을 선도할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라이다 센서(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레이저 펄스를 발사하고, 그 빛이 대상 물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빛을 받아 물체까지의 거리 등을 측정하여 주변의 모습을 정밀하게 표현하는 센서로 정밀 측위, 사물인식 및 거리 측정, 고해상도 3D 지도 제작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특히 지난 2018년 11월 이스라엘의 자율주행 관련 스타트업 기업인 아다스카이(Adasky)에 2천만 달러를 투자하면서 자율주행차 사업에 진입합니다. 

사업 부문 및 지역별 매출 현황

매출 유형 및 지역별 매출 현황

2020년 3분기 말 현재 당사의 매출은 전체 매출액의 85.64%를 범퍼 레일을 비롯한 자동차 차체 부품 등의 제품 매출이 차지하고 있으며, 지역 별로는 내수가 전체의 36.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연구개발비용 현황

당사의 연구소는 전기차 사업부, 신제품 및 선행 기술 사업부 및 경량 설계와 융합 설계를 담당하는 수원연구소 등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비용은 전체 매출액의 0.92%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에는 당사의 대표 제품인 ROLL FORMING을 이용한 BUMPER RAIL 의 개발로 국내 및 미국에 특허를 취득하였으며, 원가절감 30% 이상, 18% 경량화, 충돌성능 만족 및 POLO Test 성능을 만족하는 제품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TWB(Tailor Welded Blank)를 이용한 용접 응용기술을 1998년 국내 최초 개발에 성공하면서 양산을 시작하였고, 관련 특허 3건을 확보하면서 현재 8개 차종에 11가지 부품에 적용 양산 중입니다. 기타 원격 다점 레이저 용접 기술 및 레이저 용접기 국산화 개발 등을 통해 자동차 부품의 생산성 및 경량화, 안전성 등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정부과제 및 자체 연구 개발의 결과로 당사의 사업과 관련된 625건의 국내외 특허를 확보하면서 진입장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국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르노삼성을 비롯한 해외 매출처인 폭스바겐, BMW, 벤츠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2020년 3분기 실적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에 의한 공시

당사는 지난 2월 25일 잠정공시에 의해 2020년 매출액은 2조 9,70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27억 원으로 92.8% 감소, 당기순손실 388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다고 밝혔습니다. 실적 부진의 주요 요인은 코로나19로 인한 전방 산업의 수요 감소에 따라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러시아와 인도 등 신흥국의 통화 약세에 따라 환율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해외 종속 법인에서 환율이 10% 상승하면 190억 원에 해당하는 비용이 영전 손실에 미치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 따라 민감할 수밖에 없는 사업구조입니다.

주요 재무 지표

성우하이텍 2020년 3분기말 주요 재무 지표

지난 4년간 3조원 대 매출을 기록했으나 2020년 연매출은 3조 원을 조금 못 미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에서는 1,2분기 적자를 뒤로하고 3,4 분기 흑자 전환하면서 기존 완성차 및 친환경 차량에 대한 수요가 회복됨과 동시에 당사의 실적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창출된 현금으로 적절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0년 3분기 말 기준 신용등급은 A-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성우하이텍 주가 정보(2021.03.19 장종료)

3월 19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6,410원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1.84%로 자동차 차체부품 관련 업종에서는 높은 편이며, 시가 총액 5,128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149위 종목입니다.

 

성우하이텍 주가 추이(일봉 차트)

당사의 주가는 지난 해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락 이후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다가 12월 말에 LG화학향 배터리 팩 수주 소식 및 현대모비스 향 수소 연료 전지차용 배터리 팩 수주 소식이 잇달아 나오면서 주가가 2배 이상 급등하였습니다. 이후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과 시장의 조정이 겹치면서 하락했으나, 최근 반등을 시도하는 모습입니다. 지난 한 달간 수급에서는 외국인과 보험사의 매수 우위가 보이는 상황이지만, 주가의 방향성은 아직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당사의 2020년 4분기 실적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 수소차 및 자율주행 센서에 대한 성장성을 고려하여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10,000원으로 설정하였으며, 시장 변동성을 고려하여 소량 분할 매수로 접근할 예정입니다. 5,800원 선에서 지지가 예상됩니다.

성우하이텍 주가 추이 (주봉 차트)


투자 포인트

1. Bumper Rail 과점으로 독보적인 점유율, 기타 차체 부품 시장 점유율 20% 이상

2. 현대차, 기아차, 한국GM을 비롯한 폭스바겐, BMW 공급으로 매출처 다변화

3. 핫스탬핑, 이종소재 등 다양한 원천 기술 기반의 자동차 부품 경량화

4. LG화학향 전기차 배터리 팩, 현대모비스 향 수소차 배터리팩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 매출 확대

5. 멕시코 법인에 231억 출자하면서 GM 전기차 부품 수주(북미향) 대응

6. 현대/기아차향 배터리 팩 양산을 위한 대규모 공장 신설 중(아산)

7. 지난 2018년 이스라엘 자율주행 스타트업 기업 아다스카이에 2천만 불 투자로 자율주행 사업 기대

8. 2020년 4분기 잠정 매출 9,739억, 영업익 330억으로 분기로는 큰 폭의 성장세

 


참고 자료

희소식 잇따르는 성우하이텍 재도약 발판 마련되나 - 부산일보

 

희소식 잇따르는 성우하이텍 재도약 발판 마련되나

지난 11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소부장 으뜸기업 비전 선포식이 열렸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성우하이텍 등 핵심전략기술에 특화된 국...

www.busan.com

성우하이텍, 멕시코 법인에 231억 출자…GM전기차 부품 수주 대응 - 아시아경제

 

성우하이텍, 멕시코 법인에 231억 출자…GM전기차 부품 수주 대응

성우하이텍은 종속하 성우하이텍멕시코(SUNGWOO HITECH MEXICO S.A de C.V)에 231억원 상당을 현금출자하기로 결정했다고 22일 공시했다. 이는 2019년말 자기자본 대비 1.75%에 해당하는 규모다. 성우하이텍

www.asiae.co.kr

[강세 토픽]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테마, 성우하이텍 +11.05%, 코프라 +5.04% - 조선일보

 

[강세 토픽]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테마, 성우하이텍 +11.05%, 코프라 +5.04%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31% 상승세이다. 성우하이텍(015750)+11.05%, 코프라(126600)+5..

biz.chosun.com

[특징주] 성우하이텍, 수소차 배터리팩 기대감에 24%↑ - MoneyS

 

[특징주] 성우하이텍, 수소차 배터리팩 기대감에 24%↑ - 머니S

성우하이텍이 수소차 배터리팩 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세다.24일 오전 11시 기준 성우하이텍은 전 거래일보다 23.88%(960원) 오른 4980원에 거래되고 있다.성우하이텍은 지난 2018년 중순 80kWh급

moneys.mt.co.kr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