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차체 부품 국내 1위 기업으로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사업으로 새로운 성장을 준비하는 (주)성우하이텍의 2020년 결산 실적에 대한 분석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향후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은 이전 글인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자동차 부품 단일 사업부문으로 제품 군에는 자동차 차체에 해당되는 Member, Fender, Floor, Door, Beam 등과 배터리팩, 수소탱크 등 친환경 차량용 제품 그리고 원적외선 센서, 라이다 센서 등 자율주행용 스마트카 부품 등으로 구분됩니다. 당사의 지역별 매출에서는 국내 매출이 40.75%, 유럽 19.35%, 중국 11.6%, 인도 7.79%, 북미 6.1% 등의 비중을 나타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의 2020년 실적은 매출액 2조 9,70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3억 원으로 92.8% 감소, 당기순손실은 629억 원으로 313.1%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생산실적 하락에 따른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인도, 러시아 등 신흥국 들의 통화 약세로 인한 환차손 등으로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했습니다.
현금흐름표
당사의 현금흐름에서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면서 전기 대비 544억 원이 감소한 3,283억 원이 유입되었습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설비 투자에 따른 유형자산의 취득과 연구 개발 투자가 있었고, 차입금을 조달하여 부채를 상환하고,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2020년 당기 말 기준 당사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3,063억 원입니다.
재무 상태표
2020년 당기 자산총계는 전년 대비 3.6% 감소한 3조 3,415억 원으로 생산실적 감소에 따른 재고자산의 감소가 주요인입니다. 부채는 전기 대비 2.71% 감소한 2조 91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익잉여금과 기타자본구성요소는 당기 실적 부진에 따라 감소하였습니다.
당사의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90.6%, 부채비율 167.2%, 자기자본비율 37.4%, 자본유보율 2,664.3%를 기록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지만 부채비율이 소폭 상향 추세이고, 유동비율도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전기차, 스마트카 등 신규 사업 진출에 따른 설비 투자 및 연구개발에 따른 비용으로 향후 더 나은 재무상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연구 개발 및 신규 사업 현황
미국 자회사 신규 설립
당사는 지난 4월 20일 공시를 통해 미국 현지법인(SUNGWOO HITECH AMERICA CO.,LTD)를 신규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총 투자 비용은 223억 6,400만 원이며, 북미 GM사로부터 전기차 차체 부품 수주에 따른 생산 설비 투자라고 밝혔습니다.
충남 아산에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공장 착공
당사는 지난 3월 22일 충남 아산공장 부근에서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공장의 기공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올해 7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초기에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 채택될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를 생산, 공급할 예정으로 밝혀졌습니다. 당사는 이미 현대모비스, 볼보, GM 등에 공급하는 배터리 케이스를 멕시코와 폴란드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이번 국내에 생산공장을 갖추게 되면서 전기차 관련 사업 추진을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4월 29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2.33% 내린 5,86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0.31%이며, 시가 총액 4,688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191위 종목입니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급락한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던 당사의 주가는 12월 들어서면서 현대모비스 향 수소연료전지 트럭의 배터리팩 수주 소식에 급등했고 올해 1월에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미국 GM의 전기차 차체 및 배터리 케이스의 수주에 따른 공장 설립 소식에 오르면서 최고가인 9,100원을 기록한 후 조정을 받다가 최근 2개월 간 6,000~7,000원 사이 박스권 횡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성우하이텍은 현대기아차와 함께 해외 동반 진출한 기업은 고객사 실적이 절대적인 상황이지만, 현대차의 중국 내 실적이 예전 SAAD 사태부터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서 당사의 중국 현지 법인의 실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차트 소견으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7,400원으로 설정하였고, 상승 시 6,600원 부근에서 저항이 예상됩니다. 최근 단기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추가 하락 시에는 5,350원 부근을 지지하는지 확인 후 접근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투자 포인트
1. 국내 자동차 차체 부품 1위 기업으로 꾸준한 매출 견인
2. 현대기아차 전용 E-GMP 플랫폼 배터리 케이스, 모듈 대량 생산 (2021,2022년 수주 완료)
3. 지난해 말 현대모비스로부터 올해 중순 유럽으로 공급될 수소 연료전지 트럭의 배터리팩 수주
4. 현대기아차 미국, 인도 동반 진출로 꾸준한 동반 성장 전망
5. 폭스바겐 북미 공장에 2022.2 ~ 2028.1 새시 공급 예정
최근 3개월 주요 이슈, 공시
성우하이텍, 미국 자회사 신규 설립…224억 원 출자 - 이데일리
성우하이텍 전기차 부품사업 본격화 - 국제신문
성우하이텍, 주당 50원 배당... 시가배당률 1.1% - 아이투자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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