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변속기, 전기차 감속기 등 부품 전문업체로 자율 주행의 필수 요소인 SBW를 국내 최초로 개발 및 공급을 하고 있는 (주)디아이씨의 2020년 결산 실적에 대한 점검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향후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2020년 3 분기 실적 분석은 이전 글인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자동차 부품, 지게차 등 중장비 부품 및 Motor Cycle 부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해 Diff Case, 샤프트, 기어류 등 자동차 부품 사업부문의 매출은 전체 매출의 82.61%를 차지하였고, 이어서 중장비 부품 12.38%, Motor Cycle 부품 5.01% 의 매출 비중을 나타냈습니다.
자동차 부품 사업부문의 매출 구분은 수출이 48.2%, 내수가 51.8%의 비중을 보였고, 중장비 부문은 수출 17.2%, 내수 82.8% 그리고 Motor Cycle은 수출 100%의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의 2020년 실적은 매출액 4,934억 원으로 전년대비 8.3% 감소했고, 영업손실 710억 원, 당기순손실 1,191억 원으로 적자 지속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중국 자동차 시장의 위축으로 매출이 감소하였고, 중장비 부문 및 Motor Cycle 부문도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손실은 매출 하락과, 신규 라인 증설에 따른 외주 가공비 등 설비 비용의 증가와 감가상각비 증가 및 충당부채의 증가가 주요 손실의 요인입니다. 당기순손실에서는 유형자산의 손상차손 및 전환사채 상환 손실 및 종속회사의 평가 손실 등에 기인합니다.
현금흐름표
당사는 최근 수년간에 걸쳐 중국 종속법인의 부진 및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실적 악화 등을 해소하기 위해 친환경 자동차 부품으로 전환을 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차입금을 조달하여 유형자산에 투자하였으며 2021년에도 316억 원 규모의 생산능력 증가를 위한 설비투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2020년 당기 말 기준 현금은 167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 상태표
2020년 당기 말 자산총계는 전년 대비 22.5%(1,752억 원) 감소한 4,553억 원으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매출 채권 및 재고 자산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또한 당사 및 종속회사의 자산 재평가로 인한 유형자산의 손상차손이 반영되어 감소하였습니다. 부채는 전기 대비 10.06%(597억 원) 감소한 5,340억 원으로 매출 감소에 따른 매입 채무의 감소와 장단기 차입금의 감소 및 종속회사의 전환사채 전액 상환 등에 따른 것입니다.
당사의 2020년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46.1%, 부채비율 755.9%, 자기자본비율 11.7%, 자본유보율 -87%를 기록하였습니다. 당사는 기존의 내연기관 부품 사업부와 친환경 자동차 및 자유주행용 전동화 부품 사업부를 분리해 놓은 상태로 점차 내연기관 사업을 축소하면서 전기차 부품 사업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장에는 이중투자 및 설비로 인한 재무상태가 사업상 불안한 요소가 될 수밖에 없고, 지난 2019년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공급을 시작한 SBW, 현재 개발 중인 2단 감속기 등의 신규 사업에 대한 확대와 기존 내연기관 부품의 실적 턴어라운드가 담보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2021년 컨센서스 - 실적 추정치
당사의 2021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7,593억 원으로 전년 대비 53.9%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89억 원, 당기순이익 255억 원으로 흑자 전환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최근 연구 개발 및 사업 현황
연구 개발 - 전기차용 2단 감속기 개발, 샤프트, SBW
당사는 기존의 1단 감속기에서 주행 성능 및 동력 효율을 향상시키는 2단 EV감속기를 개발 중으로 2021년 말까지 개발을 완료하여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기타 자율주행에 있어 자동 주차에 필수 요소인 SBW(Shift By Wire)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중소형 차량을 위한 샤프트의 개발도 완료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신소재 연구소에서는 PET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할 수 있는 자성 촉매를 개발하여 특허를 획득하였습니다.
2020년 지적재산권 취득 현황
당사는 지난 한해동안 차량용 2단 감속기, 전동식 오일펌프, 전자식 레인지 전환 시스템, 전자식 변속기용 액추에이터 등의 기술 특허를 획득하면서 차세대 친환경 차량 및 자율주행 자동차용 부품 사업으로 다가서고 있습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5월 3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4,31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0.85%이며, 시가 총액 1,676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643위 종목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급락했던 지난해 3월 이후 잠시 회복하는 듯한 주가는 12월 중순까지 완만한 하향 흐름을 보이다가 연말이 다가오면서 글로벌 전기차 테슬라의 S&P500 편입이라는 테마로 급등했습니다. 이후 올해 1월 들어서면서 주 고객사인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및 전기차 향 감속기의 핵심부품을 전량 공급한다는 소식과 테슬라에도 전기차용 부품을 공급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는 다시 한번 레벨업을 시도하였고 최고가인 6,1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후 대부분을 반납하면서 횡보하다가 최근 기존 내연기관 부품의 실적 개선 및 친환경차량용 부품의 공급이 부각되면서 주가가 상승 추세에 있습니다. 최근 한 달간 수급에서는 개인의 매수 우위 가운데 기관의 거래가 둔화된 상황입니다. 차트 소견으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5,300원으로 설정하였고, 손절가는 3,700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1. 현대 기아차의 수소/전기차에 감속기 핵심 부품인 기어, 샤프트, 디프 어셈블리 전량 수주
2. 자율주행의 핵심 부품으로 자동 주차에 필수적인 SBW 부품 국내 최초 개발 및 공급 시작
3. 현대, 기아차를 위주로 한국GM 및 대형 부품 조립업체와 미국, 호주에 직접 수출로 매출 기반 확보
4. 국내 지게차 Top3 메이커에 핵심 부품 독점 공급으로 안정적 매출 견인
최근 3개월 주요 이슈,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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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전환' 속도내는 디아이씨, 실적 반등할까 - 더벨
디아이씨, 자율주행 스타트업 '스프링클라우드', 코스닥 상장 추진에 강세- 파이낸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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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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