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기본 상식

유상증자

by etrue 2020. 10.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9월 4일 금요일 두산퓨얼셀이 유상증자를 공시하면서 일부 투자자들 사이에서 주가 하락을 염려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하지만 그다음 주 월요일 두산퓨얼셀은 바로 상한가를 찍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상증자는 기존 주주들에게 호재인가 악재인가를 묻는다면, 이는 기업에 따라 다릅니다. 두산퓨얼셀의 경우 유상증자 후 확충된 자본으로 더 많은 성장의 기회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 주가의 결과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자주 발생하니 평소 주주들의 소유 종목에 대한 관심과 유상증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유상증자란?

먼저 증자란 회사가 여러 가지 이유로 자본금을 늘리는 것으로, 유상증자와 무상증자가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신주의 발행이 회사 자산의 증가로 연결되는 것이고, 무상증자는 실질적인 자산의 증가 없이 주식 자본만 늘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회사가 자본잠식이 발생하거나 부채비율을 낮추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실행합니다.

회사가 미래 성장산업 등의 연구 개발 비용이나, 제조 인프라 건설 등의 기회로 자본금을 충당하기 위해 증자를 하는 경우에는 주주와 회사의 선순환 구조가 일어나면서 장기적으로 주가의 상승도 기대할 수 있으나, 유상증자의 배경에 대한 불확실 성이 많은 경우 해당 회사의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의 방법

유상증자의 유형에는 주로 다음 4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유상증자에는 '신주인수권'이라는 용어가 자주 나오는데, 이는 회사가 주식을 새로 발행할 때, 그 주식의 일부나 전부를 다른 사람보다 먼저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주주 배정 방식

신주인수권을 기존 주주에게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회사의 정관에 신주인수권에 대한 별도 규정이 없다면 모든 신주인수권은 주주에게 부여됩니다.

주주 우선 공모 방식

기존에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와 해당 회사의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우리 사주 조합에게 우선 배정한 후 여기서 실권주가 발생하면 일반인들에게 공모하는 방식입니다. 만일 공모 후에도 목표 수량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에는 주관사에서 인수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제3자 배정 방식

이 방식은 회사의 정관에 제3자 배정에 대한 규정이 있거나, 주주총회의 결의로 제3자에게 신주인수권을 배정하기로 결정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일반 공모 방식

이 방식은 기존 주주에 대한 신주인수권을 배제하고 일반인들에게 공모하는 방식으로서, 제3자 배정방식과 마찬가지로 회사의 정관에 기존 주주에 대한 신주인수권을 배제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유상증자 세부 내용, 절차 확인 하기

유상증자를 하는 절차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신주발행에 관한 이사회의 결의 -> 주관사 선정 -> 신주발행 -> 청약 -> 신주의 효력 발생 

 

신주 발행에 대한 이사회의 결의 및 공시

신주발행에 대한 회사 정관의 별도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이사회에서 결정합니다. 이사회의 신규 발행 의결 후 당일 한국거래소에, 그다음 날까지 금융위원회에 주요 사항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공시를 통해 주주와 일반인들이 해당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기업의 유상증자에 대한 상세 내용을 보시려면 금융감독원이나 다음 금융 등의 포털 사이트에서 기업의 공시를 확인하면 됩니다. (예: 두산퓨얼셀)

다음 금융에서 공시 찾는 방법: finance.daum.net - 검색창에 기업명 또는 종목명 입력 - 중간 메뉴 탭에서 뉴스 공시 - 공시

finance.daum.net/quotes/A336260#news/disclosure/1228115

자료: 다음 금융

위처럼 두산퓨얼셀을 검색하면 2020년 9월 4일 유상증자 결정에 대한 공시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업의 공시는 유상증자뿐 아니라 일정 금액 이상의 수주, 투자 등의 기업 정보를 공시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수시로 공시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기타 최근 기업들의 유상증자 등의 정보를 원한다면 증권정보포탈인 SEIBRO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IBro 홈페이지 - 주식 - 주식 권리일정 - 기간별 일정 - 종목검색

www.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index.xml

두산퓨얼셀을 검색하면 유상증자의 방식은 주주배정방식, 그리고 일자에 따른 절차, 명의개서대리인(주관사)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자료: SEIBro

주관사 선정

신주발행에 대한 이사회 결의와 공시가 끝났으면 다음으로 주관사 선정을 합니다. 이때 주주공모방식을 할 경우에는 모집과 실권주 발생 시 처리를 할 주관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증권신고서 제출

증권신고서는 모집 또는 매출의 방법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와 동시에 금액이 10억 원 이상일 때 금융위원회에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 후 일반적으로는 접수 당일 수리된 것으로 보지만, 정정신고서 등의 제출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요구한 날부터 수리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일정 기간이 경과해야 효력이 발생합니다.

자본시장법에 의하면 투자자가 신규로 발행하거나 매도될 증권의 내용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취지가 있습니다.

신주발행,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공고

증권신고서를 제출 후 그 효력이 발생하면 증권의 소유자가 명의개서를 할 수 있도록 기준일로부터 2일 전까지 신주발행, 주주명부 폐쇄기간 등을 설정하여 공고해야 합니다.

이때 회사의 주식 소유자가 기준일 이내에 일정한 절차(대금 납입 등)를 행사하지 않으면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가 없어지는데, 이를 '권리락'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주들은 권리락 이전에 주주로서의 권한을 행사해야 합니다.

신규 배정 주식 수의 확인

기업의 유상증자에 대한 공시를 보면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두산퓨얼셀의 경우 1주당 신주배정주식수(주)가 0.1304733066 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본인이 두산퓨얼셀의 주식을 1만 주 소유하고 있다면 1304 주를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사주의 경우에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배정 비율을 정하게 됩니다.

자료: 다음 금융, 두산퓨얼셀 유상증자 공시

신주 발행가액의 산정

발행가액의 산정방법은 이사회의 의결로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장의 혼란에 대한 우려나 기존 관행을 토대로 '유가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게 됩니다.

발행가액의 절차에는 예정발행가액 > 1차 발행가액 > 2차 발행가액 > 확정발행가액 등의 순서로 진행이됩니다.

발행가액의 계산 방법은 공시에 명시된 할인율과 기산일의 거래대금 등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자세한 계산 방법은 해당 기업의 유상증자에 대한 공시로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두산퓨얼셀의 유상증자 결정 공시(정정공시)는 글 맨 아래 링크를 남겨두었습니다.

신주 배당 청약

신주발행에 대한 공고를 마친 후에는 명의개서 대행기관(위 그림에서 두산퓨얼셀의 경우에는 하나은행)에 신주발행을 요청합니다. 그다음 신주발행가액을 산정 후 통보하고, 유상증자의 방법과 절차에 따라 기존 주주, 우리 사주 등에 대해 신주 배정 청약을 통지합니다. 이때 주식을 인수하는 주체에게 신주인수권을 발행하여 청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명의개서는 기명주식에 대해서 주식 소유자의 성명과 연락처를 회사의 주주명부에 새로 기재하는 절차입니다.

주식의 효력 발생, 유상증자의 등기 신청

신주 발행 시의 주식의 효력은 배당된 주식의 대금 납입기일 다음날 발생합니다. 이사회 결의나 주주총회의 결의일에 의한 전입은 배정기준일이나 결의일로 합니다. 보통 주식배당에 의한 신주발행은 정기주주총회의 마지막 날이 됩니다.  

또한 회사가 신주를 발행하면 그 납입 기일의 다음날부터 효력이 발생하므로 해당일에 신주발행으로 인한 변경등기의 원인 일자 및 등기 기간 기산일로 하여 2주 이내에 대표이사가 등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이로서 유상증자에 대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유상증자 참여 방법

회사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법은 신주배정 기준일로부터 2 거래일 이전에 해당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신주배정기준일이 2020년 10월 7일이라고 하면, 10월 5일에 해당 주식의 매수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유상증자는 기업의 수요 확대로 인한 설비 투자, 미래 산업에 대한 연구 개발 등의 자본이나 부채를 탕감하는 등의 재무 건전성 확보를 위해 실시합니다. 따라서 유상증자 후 해당 기업의 주가 움직임은 경우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주주의 입장에서는 유상증자 결정 공시에서 기업의 자금조달의 목적 및 증권신고서(투자설명서)등을 확인해보시거나, 회사의 IR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자세한 내막을 파악해 본 후 대응하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두산퓨얼셀 유상증자 결정 공시: 참고로 유상증자는 기간이나 일부 내용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정신고 등의 자료 또한 공시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finance.daum.net/quotes/A336260#news/disclosure/124416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