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장 중심의 비메모리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전문 기업인 (주)아이에이의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결산 실적
2020년 3분기 실적 및 사업 내역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의 사업부문에는 자동차 전장을 중심으로 반도체, 전장용 모듈, 그리고 자회사인 (주)오토소프트가 현대모비스의 사내협력사로서 자동차 전장 분야의 S/W 용역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당사의 자회사로서 전력반도체의 핵심 설계 능력을 보유한 (주)트리노테크놀로지가 있습니다. 지난 1분기 반도체 부문 매출은 58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29.4%를 차지하였으며, 자동차 전장용 모듈은 68억 원으로 34.1%, 전장용 용역 부문은 57억 원으로 28.6%의 매출 비중을 나타냈습니다.
지난 1분기 전장용 반도체의 수출과 내수의 매출 비중은 각각 71.6%, 28.4%를 기록했고, 전장용 모듈 부문에서는 수출이 59%, 내수가 41%의 비중을 보였습니다. 회사 전체 매출에서 수출은 56.5%, 내수는 43.5%의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의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9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7억 원으로 21.5% 감소, 당기순이익은 46억 원으로 95.3%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은 크게 늘었으나 원가 부담에 따른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현금흐름표
지난 1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9.7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차입금을 조달하여 부채를 상환하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전년 동기보다 78억 원이 증가한 79억 원입니다.
재무 상태표, 재무 안정성 비율
당사의 2021년 1분기 말 기준 자산총계는 전기보다 3.2%(45억 원) 증가한 1,476억 원으로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증가가 주된 요인입니다. 부채총계는 12.2%(55억 원) 감소한 392억 원으로 단기 매입채무 및 선수금 등이 감소하였습니다. 당분기 이익의 증가로 인해 자본총계는 전기보다 100억 원이 증가한 1,083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지난 1분기 재무 안정성 비율은 유동비율 117.9%, 부채비율 36.2%, 자기자본비율 73.4%, 자본 유보율 213.2%를 기록하면서 전반적으로 양호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다소 복잡했던 폴라리스 그룹과의 정리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도약을 기대해 봅니다.
최근 연구 개발 및 사업 현황
종속회사 (주)트리노테크놀로지 100억 원 규모 투자유치 성공, 코스닥 상장 추진
전력반도체 솔루션 기업인 당사의 자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는 지난 5월 10일 100억 원 규모의 외부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기관투자자 중 수성자산운용, 송현인베스트먼트, 브릿지폴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했으며, 총 100억 원 규모의 사모상환전환우선주(RCPS)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합니다. 트리노테크놀로지는 해당 자금으로 전력 반도체 설비 증설 및 차세대 전력반도체 연구개발과 생산능력을 확대하기 위한 '실리콘 카바이드 산화막 반도체 전기장 효과 트랜지스터(MOSFET)' 개발에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성공적 투자유치 외에도 이번 투자를 기점으로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코스닥 상장 추진 소식도 챙겨봐야겠습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5월 26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3.52% 내린 1,235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35%이며 시가총액 3,618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249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는 올해 초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에 따른 소식으로 강세를 보이면서 2월 들어 최고가인 2,020원을 기록했으나 이후 지배구조 개편 및 해외 법인 출자 등 내부적인 이슈와 공매도, 시장 수급 변동 등의 이슈가 이어지면서 최근까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한 달간 수급에서는 개인의 매수 우위에 외국인이 대응하고 있으나, 기관을 포함 전반적인 거래량이 위축된 상황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및 자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의 투자 유치 소식 등으로 반짝했으나 하향세를 꺾지는 못하는 형국입니다. 지난 4월 분석글에서 하락 시 1,250원 지지 여부를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했는데 최근 제가 예상한 지지선 밑으로 하락했습니다. 좀 더 관망하면서 반등 시 1,350원 선을 돌파하는 시점에 재 점검해볼 생각입니다. 또한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문제가 더 지연되면서 3분기가 지나야 회복된다는 소식에 관련 종목들이 약세를 보이는 중이니, 서둘러 매수시점을 찾을 필요는 없겠습니다.
투자 포인트
0. 자회사 (주)트리노테크놀로지 100억 원 규모 투자유치로 설비투자 및 차세대 전력반도체 개발 가속
1. 트리노테크놀로지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 국산화 기술 개발 성공
2. SiC 전력반도체 적용시 외산 제품 대비 1/3 수준의 원가 절감 효과
3. 4월 1일 정부의 '차세대 전력 반도체 기술개발 및 생산 역량 확충 방안' 발표 등 육성 계획 발표 수혜
4. 현대 기아차향 HPM(차량용 전력 모듈) 공급 및 신규 차량 적용 확대
5. 2018,2019년 연이은 중국 현지에 시정부와 JV 설립으로 전력반도체, 전력 모듈, 전력 제어기 사업 진출
최근 주요 이슈, 공시
아이에이 자회사, 100억 투자 유치 "전력반도체 개발 확대" - 파이낸셜뉴스
[특징주] 아이에이, 차량용 MCU 품귀현상에 업계 최초 공조장치 제어 MCU 상용화 부각↑ - 파이낸셜뉴스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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