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특수효과 기술 기반의 광고, 드라마, 영화 등의 영상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는 VFX 전문 기업,
영화 '신과 함께', '모비딕' VFX를 제작하고 넷플릭스와 장기 프로덕션 계약을 체결한 기업
(주)덱스터의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주)덱스터스튜디오 |
설 립 일 | 2011.12.29 |
대표 이사 | 김욱, 강종익 |
임직원 수 | 298명(2020.12)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75 |
매출액 | 263억 2,913만(2020.12) |
주요 품목 | 영화, 드라마, 광고 VFX |
홈페이지 | http://www.dexterstudios.com |
기업 개요
당사는 지난 2011년 설립되면서 미스터 고, 신과 함께, 백두산, 모가디슈 등 굵직한 영화의 제작에 참여하면서 시각 특수효과에 대한 축적된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유일의 원스톱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스튜디오를 보유한 기업으로 영화, VR, AR, 뉴미디어를 망라하는 콘텐츠 제작 분야로 확장하고 있는 국내 최강 VFX 기업입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21.07 | '모가디슈' 개봉 |
2021.05 | 엔씨소프트 게임시네마틱 VFX 수주 |
2021.02 | 중국 헝다 그룹 테마파크 신규 콘텐츠 납품 계약 |
2020.12 | 영화 '신과 함께' 시리즈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 |
2020.02 | CJ ENM 지분 투자 및 글로벌 콘텐츠 공동 제작 |
2019.12 | '백두산' 개봉 |
2018.08 | '신과 함께 - 인과 연' 개봉 |
2017.12 | '신과 함께 - 죄와벌' 개봉 |
2017.08 | 사운드 스튜디오 라이브 톤 인수 |
2016.03 | 상호변경: (주)덱스터 -> 덱스터스튜디오 |
2015.08 | 'Someone', '쿵푸로봇' 시그라프(SIGGRAPH) 상영 |
2014.12 | 덱스터 차이나 북경분지사 설립 |
2014.04 | 덱스터 차이나 상해법인 설립 |
2013.07 | 영화 '미스터 고' 개봉 |
2012.03 | 벤처기업 인증 |
2011.12 | 회사 설립 (주)덱스터디지털 |
주요 사업 현황
사업의 개요
당사는 영화, 드라마 및 광고 분야의 영상 및 음향을 제작, 컨설팅하는 기업으로서 시각 특수효과(VFX, Visual Effects) 기술 기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당사가 있으며, 종속회사로는 영화 음향 제작 및 음향 설계 컨설팅을 영위하는 라이브톤과 영화 및 OTT 드라마 기획, 개발 및 제작을 영위하는 덱스터픽처스가 있습니다.
국내 최대 및 최고 기술력의 종합 스튜디오 보유
영화, 드라마의 음향제작 및 음향 설계 컨설팅 사업을 진행하는 자회사 라이브톤과 종합 영상 콘텐츠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덱스터픽처스와 시너지를 통해 영화, 드라마 및 광고 등 영상 관련 콘텐츠의 기획, 촬영 및 제작, VFX, DI, Sound 등 모든 작업에 이르는 라인업을 구축한 국내 유일의 종합 영상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신규 사업 및 설비 투자 현황
국내 최대, 최고 VFX 원스톱 스튜디오 설비
당사가 준비하고 있는 뉴미디어 영역은 아직 명확하게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신규 사업 투자에 따른 리스크가 어느 정도 내재되어 있으나 당사의 원천기술인 시각 특수효과 기술 기반의 VR, AR을 기반으로 미디어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술을 축적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1년에는 버추얼 스튜디오 신규시설 투자 46억 원, OTT용 Di음향 스튜디오 라인 증설 투자 25억 원 등을 투입하면서 미래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실감형 콘텐츠, 테마파크 사업 추진
미디어 사업본부를 통해 테마파크 관련 차세대 실감 콘텐츠 공급 계약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VR, AR, 테마파크 등의 뉴미디어 사업을 추진하면서 LG유플러스와 협업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2021년 하반기에 웹툰 원작 VR '유미의 세포들' 등을 제작 완료하여 공급할 예정입니다. 차세대 실감형 콘텐츠인 테마파크를 공급하는 주요 지역인 중국으로, 이미 다롄완다그룹의 광저우, 우시, 쿤밍 등 3개 도시에 콘텐츠를 납품하였고, 헝다그룹과도 하이난 테마파크 2곳을 수주하여 콘텐츠 제작을 진행하였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당사는 지난 2020년 전체 매출액의 9.09%에 해당하는 22억 원 규모의 비용을 연구개발에 투입하면서 VFX 솔루션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개발의 결과로 영화 시각효과를 위한 솔루션인 ZENN, Tane, BeyondScreen, VACS, DeepDataSculptor 등의 기술을 구현한 소프트웨어를 보유 중에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 특장점 |
ZENN | 천 만개 이상의 털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어하는 알고리즘 |
Tane | 나무, 돌, 풀, 건물 등을 배치하고 레이아웃을 수정하는 기능 |
BeyondScreen | 벽면에 설치된 스크린이 가상 세계를 비추는 창문처럼 보이도록 하는 시각 왜곡 기술 중국 우시 테마파크에 활용됨 |
VACS | 수십 ~ 수백 대의 카메라를 동기화하여 촬영하는 솔루션 다시점 영상으로 얼굴 및 몸동작의 디지털 데이터 생성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관련 연구 진행 중 현재 IITP 홀로그램 지원 사업 수행 중 |
DeepDataSculptor |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이미지 처리 등의 기술을 구현 음성합성, 딥페이크 등 테스트 진행 중 |
실적 분석 및 재무 정보
2020년 결산 실적 - 손익계산서
당사의 2020년 결산 실적은 매출액 263억 원으로 전년 대비 52.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으나, 당기순손실 30억 원으로 적자 지속입니다. 한한령에 따른 중국향 매출 감소, 코로나19로 인한 수출 실적이 저조하면서 전반적인 실적 부진이 있었습니다. 2021년부터는 국영방송인 KBS와 중국 CCTV가 업무협약을 하는 등 한한령 해제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당사의 중국 테마파크 등의 수주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정 실적 컨센서스
당사의 2021년 2분기 예상실적은 매출액 8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하고, 영업손실 13억 원을 추정하였습니다.
당사의 2021년 연간 예상 실적에서는 매출액 4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63.7% 증가하고, 영업이익 53억 원으로 2,550%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에서 서서히 벗어나면서 콘택트 시대의 재개에 따라 회복할 영화 시장 및 중국향 테마파크, 넷플릭스와 장기 공급 계약 및 영화에 광고 영역을 확장하면서 매출처 다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지난 2020년 당기 말 기준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총 166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여 부채를 상환하고 유무형 자산에 투자하였습니다. 2020년 당기 말 기준 당사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전년보다 64억 원이 증가한 146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당사의 지난 2020년 말 기준 자산 총계는 전년 대비 3.1%(20억 원) 증가한 686억 원으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단기 금융상품 등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 총계는 0.7% 늘어난 11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유상증자를 통한 전체 자본총계는 3.5% 증가하여 57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0년 당기 말 기준 재무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425.5%, 부채비율 19.7%, 자기 자본비율 83.6%, 자본 유보율 374.7%를 기록하면서 전반적으로 양호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세 및 목표 주가
7월 30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3.78% 내린 11,45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48%이며, 시가 총액 2,890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356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는 연초부터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4월 들어서면서 시장 전반적인 수급 변동성에 따라 조정을 받은 후 반등하면서 7월 후반에는 메타버스 관련 테마로 급등하면서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수급에서는 기관과 개인의 공방이 치열한 가운데 외국인 대비 매수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상 실적 및 차트 소견 상 개인적인 목표 주가는 14,0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메타버스 관련 테마가 이끄는 장세를 따라왔고, 일부 실적과 당사의 인프라 등 내재가치에 따른 주가 상승이 있었지만, 급등에 따른 피로감과 2분기 실적 및 2021년 예상 실적에 따른 과정 그리고 당사가 추진하는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 사업들의 사업화에 대한 부분을 이해하고 투자에 임해야겠습니다.
투자 포인트
1. 2021년 버추얼 스튜디오 신규 투자로 국내 최대 VFX 스튜디오 확보 및 최고의 퀄리티로 수주 확대
2. 기존 영화부문 제작에 광고 콘텐츠 사업부문 확대로 매출 신장
3. 향후 영화, 광고 콘텐츠에 드라마 콘텐츠를 추가하여 메타버스 콘텐츠 부문으로 확장 전망
4. 넷플릭스와 영상 및 음향 보정 등 제작공정에 대한 장기 계약 및 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
5. 중국 테마파크 사업 추진 및 KBS와 CCTV 협업으로 향후 중국시장 확대 전망에 따른 수혜 예상
최근 주요 이슈 및 공시
메타버스 시장을 잡아라…버추얼 스튜디오 투자 잇달아 - 뉴시스
'모가디슈' 여름 끝판왕 덱스터스튜디오X외유내강 출격 - YTN
덱스터 주가 8%↑..."넷플릭스와 파트너십, 글로벌 OTT 협력 강화" - 아주경제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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