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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와이제이엠게임즈 -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by etrue 2021. 8. 4.

모바일 RPG 게임에서 VR 게임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VR/AR/MR 사업 및 스마트폰 부품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주)와이제이엠게임즈의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와이제이엠게임즈
설 립 일 2004년 5월 21일
대표 이사 민용재
임직원 수 45명(2021.03)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77길 11-9
매출액 303억 3,704만(2020.12)
주요 품목 게임 콘텐츠, VR 사업 및 투자, IT 핵심부품 제조
홈페이지 http://yjmgames.com/About/

기업 개요

당사는 2004년 5월 휴대폰 모터 등 IT 부품의 제조,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는 본사 및 중국, 베트남 현지에 생산 법인을 통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6년 3월 상호를 (주)와이제이엠게임즈로 변경하고 모바일 VR RPG 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XR(VR/AR/MR, 확장 현실)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미래 성장을 준비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20.08 모바일 전략시뮬레이션 게임「라스트 커맨더」출시
2020.07 YB VIETNAM CO.,LTD. 법인 출자
2019.11 주식회사 액션스퀘어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한 최대주주로 변경
2019.04 모바일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삼국지인사이드」출시
2018.10 YJM GAMES JAPAN 지분 신규 취득 OIS용 COIL납품 시작
2018.08 모바일 액션MORPG「트리플S」출시
2018.07 VR게임「디저트 슬라이스」,「다이어트 스매시」출시
2018.05 함정 설치 액션 VR게임「로디안:카르마」출시
2018.03 모바일 RTS「마스터」출시 모바일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삼국지 블랙라벨」출시
2018.01 VR액션 RPG <인페르노: 데스필드> 출시
캐나다 최대 VR아케이드 업체 <Ctrl V>와 콘텐츠 공급 계약 체결
2017.12 미국 VR업체 <VR Junkies>와 콘텐츠 공급 계약 체결
2017.11 CJ 4DPLEX와 콘텐츠 배급 계약 체결
2017.10 VR게임 <카지노피아:더 블랙잭> 출시
VR게임 <오버턴> 출시
2017.09 모바일 RPG「용사 : 채굴 삶의 현장」론칭
VR테마파크 'VR SHAKE' 오픈
VR 액션 RPG 「Preta: Vendetta Rising」 국내 및 글로벌 출시
2017.06 3인칭 액션 VR 게임 <SMASHING THE BATTLE VR> 출시
모바일 RPG <진혼 for Kakao>
2017.01 모바일 횡스크롤 액션 RPG <난:왕자의 행방> 국내 출시
국내 최초 미국 'THE VR FUND' 파트너 참여
VR 레이싱 게임 <KART CHASER VR> 출시
2016.12 미국 지사 설립
2016.07 모바일 턴제 RPG <원스 히어로즈> 출시
2016.06 모바일 수집형 RPG <내가 영웅일 리 없어> 출시
2016.03 상호 변경: (주)와이제이엠게임즈
2014.12 코스닥 상장
2004.05 회사 설립: 영백씨엠(주)

주요 현황

사업의 개요

(주)와이제이엠게임즈 주요 사업부문

당사의 주요 사업부문에는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진동모터, 전자담배 등을 제조, 공급하는 IT Device, 모바일 게임 및 VR 콘텐츠 공급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종속회사 현황

IT Device - 진동 모터 사업부문

당사의 IT Device 사업부문에서는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 진동모터를 주력으로 제조,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로 해외 현지 법인인 중국과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하여 국내 해외 현지 법인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진동 모터의 핵심 기술은 진동 모터의 크기를 소형화하면서 진동력과 빠른 반응속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당사는 지난 2004년 회사 설립 당시부터 진동모터의 제조에 대한 축적된 기술력으로 최근에는 장수명, 저노이즈, 소형화된 BLDC 모터를 개발하여 납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BLDC motor의 종류

당사의 스마트폰 진동 모터에는 Brush DC motor, Brushless motor(BLDC), Cylindrical motor, Linear AC motor 등이 있습니다.

게임 및 VR 사업부문

당사는 현재 게임사업부에서 VR 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게임사업에서는 2016년 6월 당사의 첫 모바일 게임인 <내가 영웅일 리 없어>의 론칭을 시작으로 <삼국지 블랙라벨>, <트리플 S>, <삼국지인사이드> 등 총 12 종류의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게임사업 관련 투자 현황

VR사업은 당사의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 Kart Chaser」, 「Preta: Vendetta Rising」, 「Casinopia : The Blackjack」, 「오크지옥 」, 「인페르노:데스필드」, 「디저트 슬라이스」,「다이어트 스매시」, 스튜디오 에이치지와 공동 개발한「Smashing the Battle VR」및「오버턴」을 서비스 중입니다. 한편 VR 게임 개발사인 일리언 및 VR 테마파크 전문 기업인 홍빈네트워크에도 지분투자를 단행하며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VR산업 저변 확대를 위해 일본 상장사인 구미社 와 합작법인을 세우며 VR 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엑스알스타트 업스(주)(舊 : 서울브이알스타트업스(주))를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인 '경기콘텐츠진흥원 '과 '게임 플랫폼 다변화 제작지원 'with YJM Games'를 공동 운영하며 국내 유망 개발사들을 발굴하는 등 VR 사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 및 제품 현황

(주)와이제이엠게임즈 매출 구조

 2020년 연간 실적 기준으로 본 당사의 매출 구조는 주력 사업인 스마트폰 진동모터는 매출액 230억 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75.82%를 차지하였으며, 전자담배 10.43%, 기타 웨어러블 기기 12.25%를 포함 IT Device 부문 매출은 전체 매출의 98.5%를 차지하였습니다. 모바일 게임 부문의 매출은 4.4억 원으로 1.45%, 신규 사업인 VR 콘텐츠 등은 0.1억 원의 매출로 0.04%의 매출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사업 부무별 주력 제품 및 고객사 현황

당사의 IT Device 부품 사업인 진동 모터의 경우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삼성전자에 직접 판매를 하면서 고객사 요청에 따라 반제품 회사를 통해 간접 공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파트론, HTC, Kyocera 등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및 VR의 경우 오큘러스, Signal, Studio HG 등의 협력업체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당사는 IT Device 관련 자체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20년 한 해동안 매출액의 3.61%인 11억 원 규모의 비용을 연구개발에 투입하면서 스마트폰 진동 모터의 설계 및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말 현재 당사는 당사의 사업과 연관된 24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실적 및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주)와이제이엠게임즈 2020년 실적 - 손익계산서

당사의 2020년 연간 실적은 매출액 303억 원으로 전년 대비 25.3% 감소했고, 영업손실 27억 원으로 적자 전환, 당기순손실 76억 원으로 적자 지속입니다. 2019년 전자담배 관련 부품 수요가 급증하면서 증가했던 실적이 2020년 들어서 부진했으며, 주력 사업인 스마트 폰용 부품의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현금흐름표

(주)와이제이엠게임즈 2020년 현금흐름표

당사의 지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총 15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전환 사채의 발행 및 종속기업의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여 부채를 상환하고, 유무형 자산의 취득이 있었습니다. 2020년 12월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전기보다 33.7% 감소한 167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주)와이제이엠게임즈 2020년 재무상태표

당사의 지난 2020년 기말 기준 자산 총계는 전기보다 12.3%(113억 원) 감소한 804억 원으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금융상품, 매출 채권 및 기타 유동자산의 감소에 기인합니다. 부채는 17.5%(33억 원) 감소한 158억 원으로 전환사채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재무상태 비율

2020년 당기 말 기준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252.1%, 부채 비율 24.4%, 자기자본 비율 80.4%, 자본 유보율 1,111.2%를 기록하면서 전반적으로 양호한 재무상태를 보이고 있으나, 지속되는 당기순손실로 현금성 자산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주력 사업인 진동모터 관련 사업의 수익성 및 올해 8월 경 출시 예정인 자회사 액션스퀘어의 게임 '앤빌'의 성과와 VR 등 신규 사업의 매출 확대가 주요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와이제이엠게임즈 주가 정보(2021.08.03)

8월 3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6.59% 내린 2,55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81%이며, 시가 총액 1,458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710위 종목입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주가 추이(일봉: 2021.01 ~ 2021.08)

당사의 주가는 지난 2월 초 신작 게임 '소울워커'가 구글 1위를 달성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강세를 보인 후 2,000 ~ 2,500원 대 횡보를 보이다가 지난 7월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이면서 급등 후 최근 조정을 받는 모습입니다. 지난 2월에 신작 게임의 출시에 따른 상승은 이른바 찐 상승이라고 할 수 있으나, 최근 '메타버스' 테마로 인한 상승은 당사가 지난 3월 당사의 정관에 '메타버스'를 신사업으로 추가했으나 현재 VR 게임 관련 솔루션 등의 사업만 실체가 있을 뿐 메타버스 관련 직접적인 사업은 초기단계로 사업성을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최근의 급등에 따른 조정으로 대부분 되돌림을 받은 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향후 주가의 방향은 당사 전체 매출액의 98.5%를 차지하는 스마트폰 부품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8월에 출시되는 신작 게임 '앤빌'의 성과에 달려있다고 판단됩니다. 차트 소견상 개인적인 목표 주가는 33,000원으로 설정하였으며, 추가 조정 시 2,400원 부근에서 반등여부를 보고 판단할 예정입니다.


투자 포인트

1. 삼성전자 중저가 스마트폰향 진동모터의 안정적인 성장

2. 원이멀스, 시그널앤코를 비롯한 국내외 게임 업체로부터 경쟁력 있는 게임 퍼블리싱 역량 확보

3. '삼국지 블랙라벨', '트리플S' 등 게임 콘텐츠 IP 확보 지속

4. VR 콘텐츠 개발에 대한 지분 투자, VR 솔루션 개발 등 신규사업 추진

5. 관계사인 '원이멀스'를 통한 12종의 VR 게임 출시 등 XR 사업 확대 추진

6. 자회사 액션스퀘어 게임 '앤빌' 출시 기대 (2021년 8월 출시 예정)


참고 자료

와이제이엠게임즈 게임사업 비중 확대 나서, 민용재 액션스퀘어 앞세워 - 비즈니스포스트

 

와이제이엠게임즈 게임사업 비중 확대 나서, 민용재 액션스퀘어 앞세워

민용재 와이제이엠게임즈 대표이사가 올해 자회사 액션스퀘어를 앞세워 게임사업 매출비중 확대에 속도를 낸다.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와이제이엠게임즈는 액션스퀘어의 새 게임 성과에 따..

www.businesspost.co.kr

와이제이엠게임즈, 정관에 '메타버스' 신사업 추가 - 더벨

 

와이제이엠게임즈, 정관에 '메타버스' 신사업 추가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특징주] '신작 기대감' 커진 와이제이엠게임즈, 상한가 달성 - 머니S / 소울워커

 

[특징주] '신작 기대감' 커진 와이제이엠게임즈, 상한가 달성 - 머니S

신작을 출시한 와이제이엠게임즈 주가가 강세다.2일 오후 2시 2분 현재 와이제이엠게임즈는 전일대비 29.73%(495원) 오른 216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와이제이엠게임즈는 세기말을 소재로 한 모

moneys.mt.co.kr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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