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핵심 부품인 변속기 등을 전문으로 생산하며 국내 최초로 전자식 변속레버(SBW)의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친환경 차량용 부품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주)디아이씨의 2021년 상반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1분기 실적 및 사업 현황 분석
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동력 전달 장치의 제조 기술 기반으로 Diff case, 미션, 변속기 및 전기차 감속기 등을 제조하는 자동차 부품, 지게차 변속기 및 차축용 부품 등 중장비 부품 그리고 오토바이용 엔진과 산업기계용 변속기 등을 생산하는 모터사이클 부품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자동차 부품 부문의 매출액은 2,571억 원으로 84.12%를 차지하였으며, 중장비 부품 사업에서는 매출액 352억 원으로 11.51%를 기록했으며 모터사이클 부문에서는 134 억 원으로 4.37%의 매출 비중을 나타냈습니다.
지난 상반기 기준 자동차 부문 실적에서 수출은 1,422억 원으로 56.3%를 내수에서는 1,103억 원으로 43.7%를 기록했습니다. 당사 전체 매출에서 수출은 1,611억 원으로 52.7%를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지난 2분기 당사의 실적은 매출액은 1,61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06억 원, 당기순이익 157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으며, 반기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주 고객사인 현대차의 제네시스 및 아이오닉 판매량 호조에 따른 당사의 부품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상반기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현금흐름표
지난 상반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415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금융자산 및 유형자산의 취득으로 220억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장기차입금을 차입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당기부채를 상환하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전년 동기 말보다 116억 원이 감소한 146억 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지난 상반기 말 현재 자산총계는 전기 말보다 4.3% 증가한 6,303억 원으로 단기금융자산 및 수취채권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총계는 0.6% 감소한 5,31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말 기준 재무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50.6%, 부채비율 534.3%, 자기자본비율 15.8%, 자본 유보율 87.2%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부품사로 내연기관 차량에서 친환경차량으로의 전환에 따른 변화와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손실 등으로 인한 부채비율이 증가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주 고객사 및 전기차 산업의 성장이 가시화되면서 당반기 225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점차 개선된 재무제표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당사는 지난 상반기 매출액의 0.54%인 16억 원 규모의 비용을 투입하면서 고객사 신규 자동차 변속기 등 부품 개발과 국내 최초로 제어기 분리형 전자식 변속 레버(SBW, Shift By Wire) 국산화에 성공하는 등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10월 8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2.36% 오른 5,21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율은 1.74%이며, 시가 총액은 2,026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기준 612위 종목입니다.
지난 4월 쿠팡이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을 통해 전기차 및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배소송차량 개발에 직접 나설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디아이씨도 이른바 '쿠팡 관련주'로 묶이면서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으며, 7월 7일 연중 최고가인 7,650원을 기록한 후 조정을 받으면서 최근 5천 원대 초반에서 가격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미국이 전기차 보조금을 확대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반등하는 듯했으나, 최근 인플레이션 및 금리 이슈에 따른 하락을 이겨내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지난 한 달간 수급에서는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에 개인이 매수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주로 전기차 및 자율주행 차량 등의 테마 소식과 시장 변동성에 반응하면서 전반적으로 5,000~7,000원 사이에서 움직이는 모습으로 당분간 손절가 및 단기적 목표주가도 해당 범위로 설정하고 모니터링하겠습니다. 당사의 높은 부채비율 그러나 당반기 실적 개선을 시작으로 개선되면서 중장기 주가의 방향은 내연기관에서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에 안착 여부가 결정할 것으로 봅니다.
투자 포인트
1. 현대 기아차의 수소/전기차에 감속기 핵심 부품인 기어, 샤프트, 디프 어셈블리 전량 수주
2. 자율주행의 핵심 부품으로 자동 주차에 필수적인 SBW 부품 국내 최초 개발 및 공급 시작
3. 현대, 기아차를 위주로 한국GM 및 대형 부품 조립업체와 미국, 호주에 직접 수출로 매출 기반 확보
4. 국내 지게차 Top3 메이커에 핵심 부품 독점 공급으로 안정적 매출 견인
5. 다목적 전기운반차인 '테리안' 전국 골프장에 공급 시작으로 매출 확대 전망
최근 주요 이슈, 공시
[특징주] 디아이씨, 현대차-카카오 자율주행 위해 뭉쳤다…국내 유일 SBW 기대감에 상승세 - 이투데이
[특징주] 디아이씨 7% 상승 '美 전기차 보조금 확대' - 제주교통복지신문
'부채비율 646%' 디아이씨, 두번째 CB 발행 배경은 - 더벨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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