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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식 전망 - 에이에프더블류(312610)

by etrue 2020.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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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 전기차 부품 전문 기업

AFW

Profile

회 사 명 에이에프더블류 주식회사
설 립 일 1998.09.16
대표 이사 진정아
임직원 수 67명 (2020년 9월 기준)
주소 경북 칠곡군 왜관읍 공단로1길 51
자본금 50억원
상장일 2019.07.01
주요 품목 2차전지 음극 마찰용접단자, 마찰용접 임가공품, 전기차용 부스바, 시추및 건설용 케이싱 로드
홈페이지 www.asanfw.com

기업 개요  

에이에프더블류는 1998년 9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국내에 마찰용접 기술을 최초 도입하면서 2차전지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음극 마찰용접 단자 및 마찰용접 임가공품의 제조, 시추 및 건설 현장의 핵심부품인 케이싱 로드(Casing Rod) 생산 및 공급 그리고 신규 사업으로 전기차 및 2차전지의 부스바를 적극 추진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20.03 전기차용 부품 전용 공장 설립(구지 공장)
2019.07 코스닥 상장
2018.12 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한국무역협회)
2018.10 전기차용 전도체 CAF Busbar 개발
2017.03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중소기업청)
2016.06 삼성SDI 베스트 파트너상 수상
2016.05 전기차 부품 전용공장 설립(삼청 공장)
2013.04 기업 부설 연구소 설립
2012.07 전기차용 부품 전용공장 설립(낙산 공장)

 

사업의 개요 및 경쟁력

부품 전문 업체인 당사가 추진하는 주요 사업 영역은 전기차용 음극마찰용접단자, 마찰용접임가공품, 전기차용 부스바, 건설용 케이싱 로드 등입니다.  이중 음극 마찰용접 단자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주력 사업입니다.

음극 마찰용접단자 - 국내 유일 제작업체로서 국내 시장 점유율 100%

음극 마찰용접 단자 (제공: 당사 홈페이지)

마찰용접 기술은 국내에는 당사가 유일하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자동차 및 항공 우주 분야 등 폭넓게 활동되는 핵심 기술입니다. 그 이유는 비금속 자재를 용접할 때 일반적인 용접 방법으로는 열에 의한 변형이 심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제품의 효율성 및 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에이에프더블류의 마찰용접 기술은 순간적인 용접으로 완벽한 접합이 가능하여 열에 의한 변형이 거의 없고 소재를 손상시키지 않을 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가장 적은 용접 기술입니다.

당사는 이 외에도 브레이징, 폭발용접, 아크 용접, 저항 용접 등 다양한 용접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방식은 마찰 용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용 전력 부스바(Bus Bar)

부스바(Bus Bar)

당사는 신규사업으로 비철금속, 이종금속의 마찰용접 기술을 이용한 전기차 배터리(2차전지) 부품개발 및 전도체 장비인 부스바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부스바의 종류 및 특징 (자료: 당사 내부자료)

부스바는 전기차 각 내부에 사용되는 주요 부품들 중 전력을 전달하는 핵심 전력 부품입니다.

부스바에는 위의 표처럼 크게 4가지로 나뉘게 되며, 그 중 당사가 개발한 ACF부스바는 알루미늄 방의 양쪽에 구리를 마찰 용접한 후 다시 압착시켜 개발 한 제품으로서, 기존 구리에 비해 자동차 경량화에 유용하며 알루미늄의 사용으로 원가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으나 순수 구리에 비해 도전율이 떨어지는 것이 아쉽습니다. 

스마트 공장 사업 - 생산성과 수율 향상

또한 당사는 2017년 1월 부터 추진한 스마트공장 사업을 통해 자체 제작 설비 시스템의 생산성과 수율을 향상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매출 현황

에이에프더블류 생산 제품 별 매출 현황(자료: 당사 분기 보고서)

당사의 제품별 매출에서는 2020년 3분기 기준 음극 마찰용접단자가 전체 매출의 87.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마찰용접 임가공품이 6.81%, 그리고 시추 장비의 부품 및 부산품으로서 케이싱 로드, 드릴 로드 소켓 및 YOKE 등이 있습니다.

신규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 된 부스바의 매출화를 통한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고객사 현황

음극 마찰용접단자의 경우 삼성SDI를 통한 BMW, 폭스바겐, 아우디, 크라이슬러 등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재무정보 - 손익계산서

2020년 3분기 포괄 손익 계산서

당사는 주요 매출 제품인 전기차 배터리 음극 마찰용접 단자가 배터리 캡의 형태 변화에 따른 매출 부진과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로 인해 2020년 2분기부터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에 따른 매출 다변화가 절실한 시점입니다.

 

주요 사업 계획

신규사업 진행 계획 

1. 부스바(Bus Bar)의 개발

당사의 매출 신장을 위한 신규 사업으로 진행 중인 부스바의 경우 이미 2018년 부터 제품 개발을 시작하여 2019년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그 제조방법에 대한 6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1. 파우치형 배터리셀 및 제조방법 - 박막형 클래드메탈 전극리드 

2. Bus Bar (공간부) 제조방법 (2020.06.15)

3. CAF Bus Bar (공정 간소화) 제조방법 (2020.02.28)

4. CCA Bus Bar 제조 방법 (2019.11.18)

5. CAF Bus Bar 제조 방법 / 마찰 교반용접 CAF Bus Bar 제조방법 (2019.10.14)

6. 선형 마찰용접을 이용한 Bus Bar 제조방법 (2019.09.18)

7. 퓨즈용 Bus Bar 제조방법 (2019.09.02)

 

당사는 이러한 다양한 제조 방법에 대한 기술력을 토대로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 기아차 및 해외 기업 중 테슬라를 포함한 폭스바겐, 벤츠, 볼보, 포드 등 다양한 완성차 업체들에게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2. 구지 공장 건설을 통해 신규 사업에 대한 생산라인 확보

본격적인 부스바의 양산을 위해 당사는 이미 2020년 3월에 공장 준공을 한 후 2020년 하반기 들어 관련 자체 개발한 설비의 도입 및 전공정 자동화 라인 구축과 시험 가동을 준비 중입니다.

이러한 준비를 토대로 2020년 4분기 안에 시제품 납품을 예상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기대하고 있으며, 신규 공장에서의 2021년 기준 연간 생산량은 1천만 개입니다.

3. 중국 내 합작사 설립을 통한 2차전지 시장 진출 예정

당사는 또한 주요 제품인 부스바, 음극단자 등의 매출 다변화를 이루기 위해 중국 합작사 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합작 파트너는 '항주정강민향제유한공사'이며 이미 합작조건에 대한 협의도 완료된 것으로 전해졌고 이미 주요 지역에 부지 확보도 완료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본 합작사 설립이 완료되면 현재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극단자는 물론 부스바와 기타 자동차 부품에 대한 신규 매출이 기대됩니다.

 


투자 정보

차트 - 2020년 11월 30일 기준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차트 정보

지난 1년간 차트를 보면 8월 경의 상승은 전기차 2차전지의 테마성 상승으로 당사 뿐 아니라 대부분의 2차전지 관련주가 급등하던 시기였습니다. 또한 최근 11월 말의 반등은 삼성SDI가 현대차의 아이오닉7 배터리 공급 사업에 대한 입찰 수주 기대감인 것으로 보입니다.

수급 분석

수급 차트

차트 수급을 보면 11,000원대 후반에서 저항이 있으나 음극단자의 매출 감소에 따른 단기적 주가 상승 여력은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내년부터 완성차 및 배터리 셀 업체 등의 전방사업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따라 일부 상승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아무튼 당사 주가의 핵심 요건은 신규사업인 부스바의 매출과 중국 합작법인에 있습니다.


주식 전망 및 투자 전략

상기 설명에도 있지만 현재 에이에프더블류는 주요 매출 제품인 음극 마찰용접 단자가 장착되는 배터리 캡의 형태가 바뀜에 따른 수요 감소로 올해 2분기부터 적자전환을 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의 지출 등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인해 진입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투자는 올해 안에 예정되었던 부스바의 시제품 납품 관련 내용을 기다리는 게 좋아 보이며,  주가의 방향성은 2021년 중국 시장 진출 및 기타 해외 전기차 업체 등 전방산업과의 사업 결과가 결정할 것이라고 판단하며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영업손실을 무마할 수 있는 신규 사업의 수주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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