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부품의 핵심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종목 아이에이
기업 분석과 최근 주식 시세를 기반으로 한 적정 주가 분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 (주)아이에이 |
설 립 일 | 1993.08.05 |
대표 이사 | 김동진 |
임직원 수 | 47명(2020.09) |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22길 5-23 |
매출액 | 678억 3457만 |
주요 품목 | 반도체 개발 및 설계 |
홈페이지 | www.ia-inc.kr |
기업 개요
당사는 1993년 반도체 칩을 설계 및 공급할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2004년 차량용 방송 칩인 DMB 칩 'Neptune'을 개발하고, VoIP 전용 칩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면서 멀티미디어 칩 전문업체로써 입지를 다졌고, 2009년에는 현대기아차와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에 대한 개발 계약을 하면서 본격적인 차량용 반도체와 전장 모듈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주)트리노테크놀로지, (주)하이브론 등을 인수하고 중국 현지에 합자법인을 설립하는 등 전기차 솔루션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20년 보고서 작성일 기준 현재 당사를 제외한 11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상호 | 설립/인수 | 사업목적 |
주식회사 오토소프트 | 2011.12.15 |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 |
주식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 | 2008.08.08 | 전력용 반도체 소자 개발 (IGBT, MOSFET, Diode) |
주식회사 아이에이파워트론 | 2003.01.03 | EPS용 전력모듀르 IGBT 전력모듈, ESS용 전력 모듈 |
아이에이투자조합1호 | 유가증권 등에 대한 재무적 투자 목적 | |
아이에이투자조합2호 | 유가증권 등에 대한 재무적 투자 목적 | |
주식회사 아이에이네트웍스 | 2003.10.15 | Photo Sensor용 CSP 전문 회사 |
주식회사 세원 | 2017.10.20 | 자동차용 공조장치 부품 제조 (코스닥 상장사) |
주식회사 에이센트 | 2013.05.08 | 경영 컨설팅 및 투자자문업 |
아이에이(장가항) 반도체기술 유한공사 | 전력반도체 | |
아이에이 강소전력전자 유한공사 | 전력모듈 및 제어기 | |
인프라웨어 | 1997.04.03 |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
당사의 종속회사로는 3개가 있으며,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영위하는 오토소프트와 경영컨설팅 및 투자자문 등을 목적으로 하는 에이센트 및 아이에이투자조합2호가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 내용 |
2019 | (주)세원 경영권 인수 |
2019 | (주)아이에이네트웍스 (구 옵토팩(주) 경영권 인수 |
2019 | 중국 합자법인 (아이에이 전력전자 유한공사) 설립 |
2017 | 중국 합자법인 (iA Semiconductor Co.) 설립 |
2016 | (주)하이브론 (현 아이에이파워트론) 경영권 인수 공조제어 칩 양산 공급 |
2013 | EPS용 HPM 양산 공급 |
2012 | IBS 모듈 양산 공급 |
2012 | CMMI 레벨 3 국제 인증 취득 |
2012 | TS16949 및 현대차 SQ 인증 획득 |
2011 | AVN 시스템 제어 칩 양산 공급 |
2009 | 자동차용 반도체 국산화 개발 계약(현대기아차) |
2006 | VoIP 전용 칩 'Cronus' 출시 (국내 최초) |
2004 | DMB 전용 칩 'Neptune' 출시 (국내 최초) |
2000 | 코스닥 상장 |
1993 | 회사 설립 |
주요 사업 부문 및 현황
당사는 주요 사업 부문은 전력반도체, 전력제어, 반도체 및 모듈 등의 설계를 위주로 영위하며 계열사 등을 통하여 그 제조 및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당사 및 주요 계열사의 주요 사업은 전기차, 수소차 및 자율주행차 등에 사용되는 전력 모듈과 전력 반도체를 설계, 개발 및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전력 반도체
EPS (Electric Power Steering) Module
EPS의 모터 제어 성능의 향상을 위한3상 MOSFET 모듈로 온도 및 전류 센서 등이 집적화된 제품입니다
파워 스티어링에 들어가는 전력 모듈 내의 전력반도체는 계열사인 트리노테크놀로지에 의해 국산화에 성공한 제품으로써 실리콘 카바이드(SiC) 계열의 반도체 소자입니다. 기존의 실리콘(Si) 보다 에너지 손실을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으며 변환 효율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20년 3분기 현재 제품에 대한 공급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주요 매출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Relay Module
전자식 Relay는 전원부 단속 및 역전압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기존에 적용되던 기계식 릴레이를 대체 가능한 반도체(MOSFET) 모듈입니다.
반도체 모듈을 사용하면 기계식에 비해 소음이 없고, 부품의 크기가 축소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고속 스위칭 제어를 통한 빠른 응답속도가 장점입니다.
전력 제어
Cooling Fan Motor Controller
차량의 라디에이터로 전달된 엔진의 열을 냉각하기 위해 개발된 All-in-one 솔루션입니다.
팬과 통합 패키지로써 모터 위치 센서 없이 위치 및 속도의 정밀한 제어를 위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고효율, 저소음을 구현한 제품입니다.
E-Compressor Motor Controller
E- Compressor 모터 컨트롤러는 PHEV/EV의 Air-Condition을 위해 사용되는 E-Compressor의 구동 제어를 위해 개발된 All-In-One 솔루션입니다.
E-Water Pump Controller
워터 펌프 컨트롤러는 엔진을 적정 온도로 유지하기 위해 냉각수를 순환시켜 주는 워터 펌프의 구동 제어를 위해 개발된 All-In-One 솔루션입니다.
E-Scooter Traction Motor Controller
전기스쿠터 모터 컨트롤러는 전기스쿠터의 트랙션 모터를 제어하기 위한 컨트롤러로써, 노이즈 감소 및 효율 개선을 위한 벡터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한 솔루션입니다.
반도체
iVAC(공조 반도체)
iVAC은 자동차 HVAC 시스템의 메인 컨트롤러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HVAC: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Seat Switch ASIC (시트 반도체)
Seat Switch ASIC은 자동차 시트 열선 및 통풍을 동작시키는 스위치 모듈을 위한 전용 반도체입니다.
RAPIEnet(라피넷 칩)
라피넷 칩은 산업용 이더넷 통신(Real-time Automation Protocols for Industrial Ethernet)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고성능 멀티미디어 프로세서입니다.
모듈
Broadcasting Module
Broadcasting 모듈은 DMB 방송 및 TPEG 수신을 위한 콤팩트한 플러그인 모듈입니다.
Side View Camera System
사이드뷰 카메라 시스템은 자동차 사이드 미러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차 편의성과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시스템입니다.
사이드 미러에 비해 어두운 환경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빛 반사가 방지되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주요 제품 현황
제품 별 매출 현황
2020년 3분기 기준 매충에서 자동차 전장에 관한 용역이 43.4%, 전장용 모듈이 40.9% 및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매출이 9.2% 등의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에 대한 실적 중 내수는 약 60~70%를 차지하며 수출은 40~30% 정도 됩니다.
고객사 현황
당사 고객사 중 연결 매출액 기준 전체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외부 고객은 현대모비스, 아이에이강소전력전자 유한공사 및 서브원 등입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의 2020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3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7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4110% 증가했습니다. 당기 순이익은 128.5% 증가했습니다.
주요 요인으로는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자동차 전장 사업은 다소 부진했으나, 중국 JV를 통한 기술개발의 용역 매출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관계사의 전환사채 평가이익 등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순이익도 크게 증가한 상황입니다.
주요 재무 지표
영업이익이 개선되는 추세에서 소폭의 현금 흐름은 개선될 것이라 추정됩니다. 영업 활동에서의 부족 자금은 일부 자산 매각을 통해 해결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고무적인 것은 2020년 중국향 용역 매출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되었다는 점입니다. 중국 시정부와 Joint Venture를 통한 전기차 시장 진출이 확대될지 주목됩니다.
주가 정보
2021년 1월 27일 장 종료 기준 종가 1,7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2.63%이고, 시가총액 4,683억 원으로 코스닥 168위 종목입니다.
1월 26일 외국인의 매수에 장대 양봉이 나오면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거래량도 무려 발행 주식의 2배 가까운 4억 주가 거래되었습니다. 27일도 기관과 개인의 매수에 좋은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이평선 정배열 상태로 상승추세에 있으나,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 매물 등과 치열한 수급 공방이 예상됩니다. 지난 26일 개인적은 저항선인 1350원을 돌파하면 진입하려 했으나 타이밍을 놓치고 말았습니다. 오늘 일봉이 도지형으로 끝나서 조금 지켜봐야겠으나, 거래량으로 볼 때 시장 전체의 조정이 없는 한 추세 이탈을 염두에 두지는 않습니다. 수급을 확인하면서 단기적으로는 1,300 ~ 2,200원으로 넓게 보고 접근하지만, 조정 시 중장기 보유할 예정입니다.
지적 재산권
현재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된 52건의 국내 특허와 7건의 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식 전망 및 투자 전략
투자 포인트
1. 전력 모듈, 전력제어, 전력반도체 기술 기반의 전장용 핵심 부품 기업
2. 성장 산업인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시장에 필수적인 포트폴리오를 확보한 기업
3. 아이에이네트웍스, 세원, 트리노테크놀로지 등 계열사들과 전장 산업 전반의 시너지 창출
4. 글로벌 전기차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시정부와 합자 법인(Joint Venture) 설립
5. 현재 외산 칩에 의존하는 전력 반도체와 전력 모듈의 국산화를 통한 수입 대체 기대(트리노테크놀로지)
6. 전기차의 핵심 기술인 실리콘 카바이드(SiC) 계열의 반도체 핵심 설계 보유 및 현재 제품 공급 추진 중
7. 실리콘 카바이드(SiC) 계열의 전력반도체 국산화에 성공한 자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 상장 예정으로 인한 지분가치 상승 기대 (현재 아이에이의 지분율 50.65%)
8. 현대기아차 향 전력 모듈 공급량은 2025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 전망
9. 반도체+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 = 하이브리드 성장 종목
참고 자료
'모빌리티 혁신주' 뜬다…아이에이·SFA반도체·에이에프더블류 - 투데이코리아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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