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및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자화전자 (033240)

by etrue 2021. 2. 10.
반응형

 

구동계 전자 부품과 소재의 강자에서 전기차 부품 영역까지

자화전자의 기업 분석과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자화전자(주)
설 립 일 1981.04.25
대표 이사 김상면, 류영대
임직원 수 491명(2020.09)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충청대로 1217
매출액 3630억 2753만(2019.12)
주요 품목 전자 감지 장치 등 부품 제조
홈페이지 www.jahwa.co.kr

기업 개요 

당사는 1981년 전자 부품에 대한 제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1987년에 법인이 설립되었으며, 1999년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당사는 통신 기기용 부품, 레이저 프린터용 부품, 자동차용 히터 관련 부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기 엔지니어링 관련 원천 기술 기반의 전자부품에 대한 독점적인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자화전자의 종속회사 현황

 

당사는 2020년 3분기 말 현재 현지 진출 및 현지 내수업체에 직접 판매를 위해 중국, 베트남, 인도 등에 부품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는 종속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날짜 내용
2016.03 삼성전자 협성회 회원사 선정
2013.01 미래안 연구소 설립
2009.08 삼성전자 혁신기술 기업 협의회 회원사 선정
2007.08 베트남 공장 설립
2006.04 중국 덕주공장 설립
2003.08 중국 혜주공장 설립
2003.02 우수 제조기술 연구센터 선정(산업자원부)
2002.01 유망 전자부품 기술개발 사업 주관 기관 선정(산업자원부)
1999.01 기업공개(상장)
1995.03 중국 천진공장 설립
1994.06 무검사 업체 지정-CDT용 PCM/G
1994.01 업종 추가(반도체 소자)
1988.11 자화전자 연구소 설립
1987.02 법인 전환
1986.08 무검사 업체 지정 (삼성전자)
1981.04 회사 설립

주요 제품 및 현황

Mobile

당사는 무선통신 부품으로 분류되는 스마트폰용 Auto Focus Actuator, OIS & AF Integrated Actuator, Vibration Motor 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화전자의 스마트폰 용 부품

Auto Focus Actuator

피사체의 촬영 거리에 따라 렌즈를 이동시켜 초점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OIS & AF Integrated Actuator

손떨림 등 외부의 흔들림과 반대방향으로 렌즈를 구동시켜서 피사체가 선명하게 촬영되도록 하는 OIS(Optical Image Stabilization)와 피사체 초점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uto Focus Actuator 가 결합된 부품입니다. OIS 기능은 기존에는 디지털 줌 카메라용으로 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 들어 스마트폰의 고사양화와 중저가 휴대폰 등에도 적용범위가 확대되는 등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Vibration Motor

 

 

Laser Printers & Copiers

자화전자의 레이저 프린터 복사기용 부품

Rare Earth Motor

당사의 강력한 희토류 영구자석을 채택한 모터로 레이저 프린터의 롤러 등을 구동시킬 때 적용되지만, 당사의 기술로 고출력 밀도, 소형화 경량화가 실현됨으로 인해 자동차 및 가전제품의 부품 분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Magroller & Sleeve

자성(Bonded Magnet) 롤러로써 현상 드럼에 자성 토너를 일정하게 입혀서 용지에 인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Primary Charge Roller

레이저 프린터나 복사기에서 현상 드럼에 전하를 대전시키는 롤러입니다.

Developer Roller

이 롤러는 비자성 토너 방식에 사용되는 전자 전도체 현상 롤러입니다. 당사는 2002년 개발을 완료 후 국내 프린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Pressure Roller

압력 롤러는 온도가 최대 200도까지 도달할 수 있는 레이저 프린터 및 복사기의 퓨저 어셈블리에 적용되어 용지가 지나갈 때 플라스틱 분말을 용지에 압력 접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Intermediate Transfer Belt

 

Home appliances

자화전자의 가전제품용 전자 부품

Plastic Magnet은 자성분말과 고분자 수지를 혼합하여 만든 플라스틱 자석으로 냉장고, 에어컨 등의 FAN Moror 등에 적용되는 부품입니다.

Automobile

PTC Thermistor와 PTC Heater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Thermistor는 일정 온도 이상 온도가 상승하면 급격히 저항값이 증가하는 성질을 갖는 세라믹 반도체의 일종으로써 전류 제한, 과전류 보호, 정온 방열이 특성을 이용하여 회로 보호용, 전열기기의 히터, 냉온수기, 냉장고 및 에어컨 등의 모터 스타터 등으로 널리 적용되는 부품입니다.

PTC heater는 PTC thermistor를 열원으로 사용하는 히터로 차량의 엔진 효율 증대로 차량 메인 히터의 열원인 냉각수의 온도 상승이 지연되어 온풍 발생이 늦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냉각수 온도 상승 전에 적용되는 보조 히터로, 특히 최근의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서는 PTC 히터가 차량의 메인 히터의 한 종류로 개발 및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당사의 PTC히터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플랫폼인 e-GMP 전용 라인업에 독점 공급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한동안 모바일 카메라 모듈 기업이라는 이름표를 달고 다녔는데, 앞으로는 자동차 전장 부품 기업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겠습니다.

자화전자의 자동차용 부품

Low Voltage PTC heater

당사의 기술로 2015년 양산 개발에 성공한 제품으로써, 차량 엔진 내부의 연료 효율 시스템 극대화에 따른 별도의 전기 가열식 보조 히팅 시스템입니다.

High Voltage PTC heater - 현대자동차 e-GMP 제네시스 전기차 라인 공급

단일 PTC에 듀얼존 독립 히팅 제어 설계로 선택적 가동이 가능하여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18년 전기차용 PTC 히터를 개발하여 운전석과 승객석의 독립 제어가 가능하도록 히팅솔루션을 구현했습니다.

Nd-Fe-B Bonded Magnet

전기에너지를 기계 또는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각종 메카트로닉스의 핵심 부품입니다. 희토류 계 마그넷인 Nd-Fe-B 마그넷은 당사가 1992년 독자 개발에 성공한 이후 각종 모터, 스피커, 마이크로폰, 스위치, 센서, 컴퓨터, 프린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외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선도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amera(DSM, TOF, Rear View)

당사의 차량용 카메라 부품에는 다음 3가지 종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DSM(Driver Status Monitoring) Camera: 주행 도중 운전자의 안면이나 동공을 인식하여 졸음운전 및 운전자의 시선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카메라

ToF(Time of Flight): 비행시간 거리 측정으로 3D-Depth를 추출하는 솔루션

Rear View: 차량 후방의 보행자 또는 물체의 확인을 위한 후방 카메라

Rare Earth Motor

Display

디스플레이용 Thermal Spreader

LED, OLED, QLED 등 디스플레이 제품의 열 분산 및 전자파 자폐를 위해 사용되는 필름으로 공정에 따라 필름에 코팅이나 본딩을 하여 적용합니다.

주요 제품 상황

제품 별 매출 현황

자화전자의 제품별 매출 (단위: 백만원, %)

지난 2020년 3분기 누적 기준 스마트폰용 부품인 AFA, OIS 및 진동모터의 매출액은 1,896억 원으로 당사 전체 매출의 90.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산 실적 및 가동률

생산 실적 및 가동률

당사의 2020년 3분기 말 기준 생산실적에 따른 가동률은 81.57%로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의 사업분야 특성상 가동률을 보면 신규 수주에 따른 대응이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또한 현대차의 e-GMP용 PTC 히터도 독점 공급하니 관련하여 설비 투자를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설비 투자에 관한 사항

향후 투자 계획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설비 투자를 진행한다는 것은 분명 투자자 입장에서 호재입니다. 2021년부터 내년까지 700억 원의 투자 계획을 바탕으로 각종 설비가 증가할 예정입니다.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현황

자화전자 연구 개발 비용

지난 2020년 3분기까지는 당사 매출의 11.4%에 해당하는 214억 원의 비용을 연구개발에 투자했습니다. 상대비교가 어렵지만 제조업 치고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투자의 결실로 지난 2018년 개발된 독립제어 PTC 히터 및 OIS AF-IRIS(조리개) 일체형 Actuator 4축 구동 제품을 개발하였으며, 2019년 주 고객사의 플래그십 모델에 양산 공급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삼성전기와 함께 폴디드 카메라에 적합한 엔코드(볼타입) 액추에이터(OIS)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당사의 주요 경쟁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 실적

2020년 3분기 실적

당사의 최근 공시를 통해 연간 실적이 나왔지만, 손익계산서상 2020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208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58% 감소했고, 영업 손실은 367% 증가했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자화전자 주요 재무 지표

2018년 이래 영업 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와중에도 연구 개발비에 대한 투자 및 미래 먹거리를 위한 설비 투자 등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이자 발생 부채가 많이 증가했으나 설비 투자에 따른 향후 매출과 베트남 공장 매각 등의 균형으로 적자 리스크는 점차 해소되리라 생각됩니다. 

컨센서스 - 4분기 실적 

자화전자 컨센서스

당사는 2월 9일 공시를 통해 손익 구조 이상 변경에 대한 발표를 했습니다.

2020년 매출액 3,00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94억 원으로 89.4% 증가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은 64억 원 늘었으나, 영업 손실은 13억 원 늘었습니다. 

주식 시세 및 주가 정보

자화전자 주가 정보 (2021.02.10 장종료 기준)

2월 10일 장 종료 기준 2.86% 내리면서 20,400원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1.85%, 시가총액 3,652억 원으로 코스닥 상위 393위 종목입니다.

자화전자 일봉 차트(2021.02.10)

수급에서는 최근 기관과 개인의 물량을 대부분 외국인이 7 거래일 연속받아내면서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가는 스마트폰 테마와 수주 실적에 따른 모멘텀에 의해 거래량이 상승하면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난 9월부터 이어온 상승 추세가 1월 들어 현대차에 PTC 히터 공급 소식에 급등 후 되돌리는 모습인데요 최근 계속되는 원가율 약화와 판매비 개선의 어려움에 따른 적자가 개선되어야 새로운 추세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조정 시 추세상 19,000원 선을 지지로 보고, 단기 목표는 23,200원 예상하면서 접근하면 좋겠습니다.

자화전자 주봉 차트 (2021.02.10 장종료 기준)


투자 포인트

1. 희토류 기반의 자성 물질 개발에 대한 원천 기술 보유

2. 수익성 적은 카메라 모듈 사업 매각과 AFA, OIS 및 PTC 히터 사업에 집중

3.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플랫폼 e-GMP 제네시스 라인에 당사의 PTC 히터 독점 공급

4. 삼성전자 갤럭시 S21(폴디드 줌 카메라 적용 확대) 2021년 1분기 출시에 따른 수요 확대 예상

5. 삼성전자 최대 공급업체로 전환 및 중국 샤오미, 오포 등의 업체도 폴디드 카메라 적용에 따른 수혜 예상


참고 자료

자화전자, 현대차 제네시스 전기차 E-GMP용 PTC 독점 공급 - 이투데이

 

자화전자, 현대차 제네시스 전기차 E-GMP용 PTC 독점 공급

자화전자가 올해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전기차 라인에 PTC히터 부품을 독점 공급한다. 자화전자는 넥쏘, 아이오닉6 모델에도 해당 부품을 공급하고 있

www.etoday.co.kr

자화전자, 카메라모듈 설비 매각 완료 수순 - Thelec

 

자화전자, 카메라모듈 설비 매각 완료 수순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사업에서 철수한 자화전자의 관련 생산설비와 원자재 매각이 마무리 단계에 진입했다.7일 업계에 따르면 자화전자는 지난해 말까지 베트남 빈푹 카메라 모듈 공장에 있던

www.thelec.kr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