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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테슬라 배터리데이 요약 국내 2차전지 기업에 호재일까?

by etrue 2020.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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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 시간 9월 23일 오전 5:30에 테슬라 배터리 데이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행사는 이미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나 홈페이지 등에서 나온 몇 가지 궁금증에 기반하여 많은 분들이 주목했던 행사였지만, 말 그대로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다'라는 평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벤트 중에 발표된 내용 중 전기차 배터리 관련 소식을 정리하고 국내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영향을 되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 발표는 탭리스 배터리, 음극 공장 신설, Model S Plaid 및 코발트 제로의 네 가지로 요약될 것 같습니다.

 

탭리스 배터리(Tabless Battery), 새로운 포맷의 4680 배터리셀

먼저 테슬라는 새로운 형태의 배터리 셀인 4680 셀을 소개했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앞의 46은 지름을 뜻하고 뒤의 숫자인 80은 길이를 뜻합니다. 이 새로운 형태의 배터리셀은 테슬라의 이전 배터리(2170) 보다 6배의 힘과 5배의 에너지 용량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자체 디자인한 4680 셀은 주행거리를 16%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새로운 배터리셀, 4680

이 배터리셀은 또한 배터리 탭이 없는(Tabless)로 디자인되는데, 배터리셀에 탭이 없이 셀의 면을 직접 접촉하게 되면 탭을 만드는 공정을 없앨 수 있고, 접촉면적이 넓어서 열이 분산되고 접촉 저항이 줄어들기 때문에 기존 배터리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데다가 공정 간소화로 인한 비용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테슬라가 새로운 4680 셀을 발표했지만, 현재 예상으로는 테슬라가 디자인하고 배터리 셀 업체가 생산을 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신규 음극(Cathode) 공장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북아메리카에 새로운 음극 공장 설립에 대한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는 현재의 배터리 셀 공정은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언급하면서 배터리의 음극 비용을 76% 저렴하게 제작할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머스크는 구체적으로 북아메리카 어느 곳에, 그리고 언제 공장을 설립할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 Model S plaid

테슬라는 또한 배터리데이 이벤트 중 오랫동안 기대하던 Model S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서 머스크는 Model S는 주행거리 520마일(약 837Km) 이상, 200 mph (약 322 Km/h)의 최고 스피드 그리고 2초 안에 60 마일(약 97Km/h)의 속도에 도달하는 자세한 성능을 공개했습니다.

현재 Model S는 테슬라 웹사이트에서 견적과 주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Model S 이미지 자료: 테슬라 홈페이지

 

 

코발트 없는 음극 (Cobalt-free Cathode)

마지막으로 테슬라는 코발트 없는 배터리를 제작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또한 구체적인 일정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게 아쉽습니다. 아무튼 2차전지에 들어가는 재료 중에서 가장 비싼 게 코발트입니다, 소재를 혼합하는 공정(Mixing)에서 코발트를 없애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만큼 가격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테슬라는 지금보다 10,000 달러 정도 저렴한 25,000달러짜리 전기차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머스크는 이 정도 수준이 되어야 사람들이 수긍할 수 있는 가격대이므로, 이런 차를 만드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코발트는 배터리의 블러드 다이아몬드라고 불릴 정도로, 현재 코발트를 채굴하는 콩고 민주공화국이 아동 노동자를 위험에 빠뜨리고 또한 환경을 파괴하는 상황 때문에 테슬라도 계속 코발트를 사용하기에는 상당한 부담이 될 것입니다.

반면, 테슬라는 이미 지난 5월에 중국의 배터리셀 기업인 CATL과 함께 코발트 함량이 적게 들어가거나 코발트를 없앤(Low cobalt and zero cobalt) 배터리셀을 개발한다고 밝혔습니다.

(자료 출처: 로이터)

https://www.reuters.com/article/us-autos-tesla-batteries-exclusive/exclusive-teslas-secret-batteries-aim-to-rework-the-math-for-electric-cars-and-the-grid-idUSKBN22Q1WC

 

아무튼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던 전고체 배터리등의 소식이 없어서 테슬라 주주들의 입장에서는 실망이 크겠지만, 국내 2차전지 업체들에게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 될 것 같습니다. 국내에도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이 하고 있는 하이니켈, 실리콘 음극제 기술 등이 테슬라의 목표와 함께 시너지 효과가 나기를 기대해봅니다.

 

결국에는 전기차의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2차전지의 비용 절감이나 성능개선은 대부분 협력업체인 LG화학이나, CATL 그리고 기타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몫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테슬라 발표에 따른 배터리 3사와 음극 제조 공정을 중심으로 한 국내 기업들의 밸류체인을 살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2020/08/24 - [주식투자] - 2차전지 - 소재 관련주의 개요 및 전망

 

몇 가지 주요 발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어서 아쉬운 가운데 현재는 배터리셀을 대량 생산할 인프라가 없지만 배터리 내재화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대비책도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사료됩니다. 

 

매년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과연 승자는 누가 될까요?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에 대한 최종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참고자료

dongascience.donga.com/news/view/40048

 

테슬라가 공개한 야심 기술 탭리스 배터리는 무엇인가

나선형으로 꼬아서 지붕 쌓는 듯한 형태(shingled spiral)’로 만들어진 탭리스 배터리. 테슬라 제공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배터리 데이’가 23일 개최됐다. 배터리데이는 테슬라가 새로 개발��

dongascience.donga.com

https://www.electrive.com/2020/09/23/tesla-battery-day-tabless-4680-cell-and-in-house-production/

 

Tesla Battery Day: 'tabless' 4680 cell and a $25k car - electrive.com

The long wait has come to an end as the Tesla Battery Day is over, and what did we get? Silence, at first, as viewers from around the world watched the stream with no audio. Then, we got some of the expected news with more detail and articulated ambitions,

www.electrive.com

https://www.theverge.com/2020/9/22/21451678/tesla-new-cathode-plant-north-america-battery-day

 

Tesla announces it will build a new cathode plant

The current process is not efficient, Musk said

www.theverge.com

https://www.cnet.com/roadshow/news/tesla-battery-day-model-s-plaid-cybertruck-elon-musk/

 

Tesla Battery Day recap: Major announcements include Model S Plaid and a $25,000 EV

Here's a look back at everything CEO Elon Musk announced during Tesla's Battery Day event Tuesday.

www.cnet.com

https://www.theverge.com/2020/9/22/21451670/tesla-cobalt-free-cathodes-mining-battery-nickel-ev-cost

 

Tesla to make EV battery cathodes without cobalt

Cobalt is the "blood diamond of batteries."

www.theverg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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