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내 외장품 전문기업 (주)서연이화의 2020년 결산 실적의 분석 및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향후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은 이전 글인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와 25개의 국내외 종속회사는 자동차 내외장품 및 상용차의 시트(SEAT)와 전장 부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을 사업으로 주력으로 하는 업체입니다. 지난해 지역별 매출에서는 한국 41.2%, 유럽 15.7%, 인도 15.5%, 미국 12.3%, 중국 8.4%, 멕시코 4.2%, 브라질 2.7% 등의 매출 비중을 보였습니다. 인도는 2019년 양산을 개시한 아난타푸르 공장이 포함되어 기저효과로 인한 증가세를 보였으나, 기타 국내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다만 국내의 경우 자동차 소비 진작을 위한 개별소비세 할인, 세제혜택과 캠핑인구 증가로 대변되는 SUV 선호현상 등으로 전년 대비 17% 증가하였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의 2020년 실적은 매출액 1조 9,624억 원으로 전년 대비 0.7%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485억 원으로 121.5% 증가, 당기순손실은 408억 원으로 적자 지속입니다. 원가절감 및 경엽 합리화를 통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상반기 가동률 감소와 환율 변동에 따른 외환차 손익으로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현금흐름표
2020년 당기 말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763억 원이 감소한 1,153억 원으로 당기순손실에 기인한 것입니다. 장단기 차입금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으며, 부채를 상환하고,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재무 상태표
2020년 당기 말 자산총계는 전년 대비 0.9%(167억 원) 감소한 1조 8,038억 원으로 현금성 자산의 증가가 있었으나, 유형자산의 처분으로 전체 자산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부채는 전기 대비 2.3% 감소한 1조 1,718억 원으로 매입채무 및 단기 차입금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2020년 주요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88.8%, 부채비율 185.4%, 자기자본비율 35%, 자본유보율 4,278.8%를 기록하였습니다. 자동차 램프 사업을 영위하는 서연이화오토모티브의 매각 등 자동차 내 외장품 사업에 집중하기로 함과 동시에 코로나19로 감소된 실적 개선에 따라 전반적으로 부채비율 감소가 진행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 연구 개발 및 신규 사업 현황
최근 연구 개발 실적
당사는 지난해 전체 매출의 3.8%에 해당되는 394억 원 규모의 비용을 연구개발에 투입하면서 사업과 연관된 자동차 내외장 제품의 설계를 위한 28건의 연구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당기 중 미국 앨라배머주 공장 확장
당사는 지난 2020년 4월 미국 앨라배머주 소재 사업단지에 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공장을 증축하였습니다. 해당 공장에서는 자동차용 여러 가지 플라스틱 내장 트림 부품을 생산하며, 북미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서연오토비전) 분할 결정
당사는 지난 4월 13일 공시를 통해 종속회사인 오토비전의 분할을 결정하고 오는 2021년 7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분할목적은 자동차 부품 사업부문과 투자사업부문을 분리하여 지배구조의 투명성과 경영안정성을 증대시키는 데 있다고 밝혔습니다. 분할비율은 존속회사 0.0920, 신설회사(서연이화에디엠) 0.9080입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4월 28일 13:53 실시간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3.41% 오른 9,110원을 기록 중입니다. 오늘도 윤석열 관련주로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상승 중에 있는데, 현재 외국인 비중은 8.16%이며, 시가 총액 2,468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상위 541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급락한 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상승했습니다. 2020년 상반기의 전방 수요 부진을 딛고 하반기부터 SUV를 중심으로 수요 증가 및 신차 출시에 의한 실적이 개선되면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12월 초부터 최근까지는 크게 두 번의 급등이 있었으나, 대부분 윤석열 관련주 테마로 인한 상승으로 판단되며, 최근 들어서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차량 생산 차질 여파로 당사 포함 자동차 부품 관련 종목들이 약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차트 소견 상 개인적인 목표 주가는 10,000원으로 설정하였으며, 당분간은 정치 테마주로서 변동성이 예상되는 중에 1분기 실적에 따른 중기적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주봉상 조만간 방향성을 줄것으로 판단되지만,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으로 인한 전방 산업의 가동률 저하에 따라 당분간 시세 분출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포인트
1. 현대차, 기아차, 벤츠, 폭스바겐, 포드, 닛산, 북경기차 등 글로벌 고객사 확보로 안정적 매출 견인
2. 중국, 체코, 터키, 슬로바키아, 폴란드, 미국 등 23개 법인과 국내외 41개 공장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3. 글로벌 자동차 부품 94위(2019년, 미국 ADC 기준) 중견 기업
최근 3개월 주요 이슈, 공시
서연이화, 종속회사 분할 결정 공시 - 서연오토비전
서연이화, 현금/현물 배당 결정 공시 - 보통주 1주당 100원, 총배당금 27억 227만 원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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