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음향기기 업체인 하만(최종 고객사 삼성전자)을 중심으로 홈 오디오, 자동차 전장 및 자율 주행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아남전자(주)의 2020년 결산 실적 점검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향후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은 이전 글인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실적 분석
당사의 사업보고서 기준 손익계산서와 재무제표는 USD로 표기되어 있으며, 원화 환산 시 손익은 1,180.05원, 재무제표는 1,088.00원으로 계산합니다.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의 주력 사업은 Home Audio 사업부문으로 Convergence Consumer Audio, Digital Amp & Receviver with HDMI, High End Audio, Mobile Speaker, Sound Bar, Blu-Ray, Wi-Fi System, Docking System, Blutooth Speaker, AI Speaker 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난해의 경우 Audio 관련 제품 매출이 대부분으로 전체 98.6%를 차지하며 기타 부수적인 부품 등의 매출이 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의 2020년 실적은 매출액 2억 2,435만 달러로 전년 대비 7.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589만 달러로 119.7% 증가, 당기순이익은 450만 달러로 1,097.4% 증가했습니다. 오디오 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전통 오디오에서 블루투스 스피커, 인공지능 스피커, 사운드바 등으로 사업을 전환 및 확장을 위해 베트남 공장에 선제 투자한 효과가 지난 2019년부터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당기순이익에도 불구하고 매출 채권과 재고자산의 증가로 인해 현금흐름이 648만 달러 유출되었습니다. 차입금을 조달하여 부채를 상환하고, 유무형 자산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2020년 당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700만 달러입니다.
재무 상태표
2020년 당기 말 자산 총계는 전년 대비 40%(5,062만 달러) 증가한 1억 7,715만 달러로 주로 매출 채권에 기인한 것입니다. 부채는 전년 대비 60.1%(4,606만 달러) 증가한 1억 2,277만 달러로 매입채무 및 차입금의 증가가 주요 부채증가의 요인입니다.
당사의 2020년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109.1%, 부채비율 225.7%, 자기자본비율 30.7%, 자본유보율 58.2%를 기록하였습니다. 재고자산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부채의 증가가 아쉽기는 하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것으로 판단되며 신규 제품 전환에 따른 실적 회복과 함께 재무 흐름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연구 개발 현황
당사는 최근 Home Audio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Digital Convergence 및 네트워크의 환경에서 블루투스 스피커, AI 스피커, Digital AV receiver 및 네트워크 플레이어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5월 3일 당사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2.91% 오른 2,83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0.94%이며, 시가 총액 2,183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571위 종목입니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락 이후 빠르게 회복한 주가는 계단식 상승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주로 삼성전자가 인수한 글로벌 오디오 업체 하만에 OEM, OD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당사의 수혜 기대감에 따라 주가 상승이 이어졌습니다. 올해 초에 핫이슈였던 애플카 테마도 역시 하만이 관련 제품을 공급한다는 기대감에 따라 당사의 주가도 움직였습니다. 최근 수급에서는 거래량이 둔화된 가운데 외국인의 매수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차트 소견으로 개인적인 목표 주가는 3,500원으로 설정하였으며, 3,100원 부근에서 저항이 예상되고, 하락 시에는 2,600원 선을 지키는지 확인하고 진입하는 게 좋겠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주요고객사 삼성전자 하만의 자율주행 업체 사바리 인수로 당사의 수혜 전망
2. 하만의 애플카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탑재 예정에 따른 당사의 수혜 전망
3. 중국, 인도 등 신흥국 시장의 프리미엄 가전 수요 급증에 따른 성장
4. 스마트홈 네트워크 등 홈 오디오의 디지털 컨버전스 전환에 따른 동반 성장
5. 베트남 공장 선행 투자로 미래 디지털 오디오, 네트워크 사업의 선 대응 효과에 따른 매출 증대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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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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