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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만도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2021년 상반기)

by etrue 2021. 9. 15.

자동차 핵심 부품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의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차량과 자율 주행 차량의 핵심 부품을 제조, 공급하는 기업 (주)만도의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1분기 실적 및 사업 현황 분석

 

만도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2021년 1분기)

자동차의 핵심 구성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 제조 기술 기반의 친환경 차량 및 자율주행 차량으로의 도약을 하고 있는 기업 (주)만도의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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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만도 (204320)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현대차 그룹과 GM 그룹의 주요 공급사로서 ADAS, Safety system 등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로 도약하는 기업 (주)만도의 2020년 실적 분석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향후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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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주)만도 주요 사업부문 및 제품 현황

당사는 한라그룹의 모기업으로 자동차 구조의 핵심인 제동, 현가, 조향 장치와 관련된 부품의 제조 및 공급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기차 및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의 부품과 자율 주행용 ADAS 솔루션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기 말 현재 21개의 종속회사를 통해 한국을 비롯한 중국, 미국, 인도 등지에서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주)만도 지역별 실적 추이

지난 상반기 지역별 매출에서는 내수(한국)가 1조 6,088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53.8%를 차지하였으며, 중국은 7,098억 원으로 23.7%, 미국은 4,579억 원으로 15.3%, 인도는 2,933억 원으로 9.8%의 매출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주)만도 2021년 2분기 손익계산서

당사의 지난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 4,87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67억 원 당기순이익은 804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또한 2분기도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었으나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였으며, 당기 중 인수한 만도헬라의 실적 등으로 수익률도 상승하였고 상반기 누적 기준 실적으로도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2분기 호실적의 주 요인에는 기존 사업의 꾸준한 실적 외에 xEV 관련 부품의 수요 증가 및 OEM 벤더로의 자동 주차(ADAS) 솔루션이 처음으로 공급되었습니다. 

추정 실적 컨센서스

(주)만도 컨센서스 (분기)

당사의 2021년 3분기 예상실적은 매출액 1조 5,61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786억 원으로 2.5% 증가할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주)만도 컨센서스(연간)

2021년 연간 예상실적에서는 매출액 6조 3,29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8%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256억 원으로 267% 증가, 당기순이익은 2,362억 원으로 3,972%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주 고객사인 현대차 그룹의 수주잔고는 작년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북미 및 유럽 시장의 수주잔고는 증가했고 전기차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사업 전반의 균형 있는 성장이 돋보입니다.  

현금흐름표

(주)만도 2021년 상반기 현금흐름표

2021년 6월 30일 현재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수익의 증가 등 영업으로 창출된 현금을 바탕으로 총 1,797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습니다. 투자활동에서는 공정가치금융자산 및 유무형 자산의 취득으로 2,641억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차입금을 조달하여 당기 부채를 상환하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전기 말 대비 2,770억 원이 증가한 8,205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만도 2021년 상반기 재무상태표

지난 상반기 당사의 자산 총계는 전기 말보다 11.5% 증가한 5조 5,066억 원으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재고자산 그리고 유형자산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 총계는 12% 증가하면서 3조 6,148억 원으로 유동성 사채, 장기차입금 등의 증가가 있었습니다. 

(주)만도 재무안정성 비율

2021년 6월 30일 기준 재무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125.1%, 부채비율 191.1%, 자기자본비율 34.4%, 자본유보율 3,085.1%를 기록했습니다. xEV, ADAS 등 미래 성장동력을 위한 투자로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나 매출 가시화로 응답해주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ADAS 사업부문 독립 법인으로 공식 출범 예정

지난 7월 20일 임시주총의 결의에 따라 ADAS 사업부문의 사업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물적분할을 결정하면서, 9월 2일 자로 분할은 완료되었으나 공식 출범은 올해 12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분할 완료 기일인 9월 2일을 공식 출범일로 알고 있었으나, 당사에서는 내부 조직 준비 등을 거쳐서 12월 중 출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주)만도 주가 정보 (2021.09.14)

9월 14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0.83% 오른 61,000원에 거래를 종료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25.06%를 기록하였으며, 시가 총액은 2조 8,644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기준 125위 종목입니다.

만도 주가추이(일봉: 2021.01 ~ 2021.09)

최근 당사의 주가는 지난 8월  19일 자동차 종목의 수급 변동으로 인한 하락으로 연중 최저인 56,000원을 기록한 이후 최근까지 6만 원 부근에서 주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수급에서는 최근 6 거래일 연속 순매수한 기관이 매수 우위를 보이는 가운데 외국인과 개인은 매도세로 맞서는 형국입니다. 차트 소견 및 예상 실적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 주가는 81,0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투자 포인트

0. xEV 고객 다변화를 통한 성장에 따른 매출 구조 개선 진행중

1. DCU 기반의 ADAS 현대, 기아차에 독점 공급

2. 폭스바겐과의 협업을 통한 중국 시장 확대 예상, 1조 4천억 원 규모 서스펜션 장기(12년) 공급 계약

3. 주요 해외 고객사인 미국 GM의 중국 시장 점유율 증가에 따른 수혜

4. 만도헬라 100% 지분 인수로 지역 수주 제한 해제 등 중국, 러시아 시장 공급 확대

5. 라이다 및 4D 이미징 레이더 개발 등으로 자율 주행 등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6.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에 따른 부품 공급 감소 모니터링 필요

7. 미국의 전기차 글로벌 기업인 테슬라, 리비안, GM, 포드를 모두 공급사로 확보, 전기차 보조금 혜택 수혜

8. 네트워크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글로벌 벤처기업 19 업체에 투자로 미래 성장 동력 발굴


최근 주요 이슈,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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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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