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확장 현실(XR) 콘텐츠 제작 대표 기업으로 메타버스 사업을 선도하는 자이언트 스텝의 2021년 상반기 실적 분석과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디지털 VFX(visual Effects) 기술 기반의 콘텐츠 제작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난 상반기 광고 및 영상 VFX 콘텐츠 제작 관련 매출은 95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69.8%를 차지하였으며, 영상 콘텐츠 매출 등 광고물 제작 관련 매출은 28억 원으로 20.3%의 매출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당사의 사업은 당사 및 광고물 제작 및 광고대행을 하는 자회사 (주)빅인스퀘어, 방송 및 영상장비 판매 등을 영위하는 키마시스템즈(주), 그리고 광고 및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주)브이레인저를 당기 중 신규 취득하였으며 미국 현지 법인인 GIANTSTEP Studios Inc. 등이 있습니다. 지난 상반기 기준 실적에서 수출은 3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2.3%를 차지하였으며, 내수는 133억 원으로 97.7%를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지난 상반기 당사의 실적은 매출액 13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8% 증가했고, 영업손실 19억 원, 당기순손실 17억 원으로 적자 지속입니다. 콘텐츠 제작 및 광고물 제작과 장비 부문 모두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매출이 성장하였으나, 버추얼 스튜디오 설립 등으로 인한 지속적인 투자로 영업비용 부담에 따른 적자가 지속되었습니다.
추정 실적 컨센서스
2021년 당사의 예상실적은 매출액 344억 원으로 전년 대비 70.1% 성장하고, 영업손실 4억 원으로 꾸준한 투자에 따른 성장으로 손실규모가 대폭 축소되고, 연간 기준 2022년부터 의미 있는 수익이 예상됩니다.
현금흐름표
지난 상반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당기순손실 등에 따라 17억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유무형 자산의 취득 및 수익증권(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등으로 134억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유상증자 및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당기 부채를 상환하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전년 동기 말보다 72억 원이 늘어난 98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2021년 상반기 말 현재 자산총계는 전기 말보다 71.2%(161억 원) 늘어난 388억 원으로 단기금융상품, 매출채궈느 재고자산 등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총계는 20.8% 늘어난 95억 원으로 기타금융부채의 증가에 따릅니다. 자본총계에서는 당기 유상증자 및 주식 선택권의 행사에 따른 자본금이 늘어났으며, 종속회사 청산에 따른 자본잉여금의 증가, 광고 및 영상 콘텐츠 제작을 영위하는 종속회사 브이레인저를 당기 중 취득하면서 비지배지분 증가 등에 따라 자본총계는 29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말 기준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316.4%, 부채비율 32.4%, 자기자본비율 75.6%, 자본유보율 505.5%를 기록하면서 전반적으로 양호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콘텐츠의 제작 및 버추얼 스테이지 구현의 기획부터, 촬영, 제작, 송출까지 원스톱 솔루션 구축
당사는 자체 버추얼 스튜디오인 "A.I-One Studio"를 통한 리얼타임 XR(eXtended Reality, 확장 현실) 콘텐츠의 제작 및 가상(Virtual) 스테이지 구현의 일괄 절차(기획, 촬영, 제작, 송출)를 제공할 수 있는 원 스톱 XR 콘텐츠 그룹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중이며, "버추얼 휴먼 솔루션"을 시장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700억 원 규모 유상 증자 및 무상증자 결정 공시
당사는 지난 10월 1일 시설자금, 운영자금 및 타법인 증권 취득 자금 등을 조달하기 위해 7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또한 보통주 1주당 1주를 신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배정 기준인을 오는 12월 21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금 조달로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내부 투자 및 외부 기업의 M&A 등을 활발하게 전개할 예정입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10월 18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8.62% 오른 92,00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율은 1.06%이며, 시가총액 8,883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기준 80위 종목입니다.
지난 3월 24일 상장한 이래 7월 20일 연중 최고가인 113,100원을 기록하면서 꾸준히 상승했으나 이후 시장 변동성 및 급등에 따른 조정을 받았으나 지난 10월 1일 유/무상증자 소식에 따라 급반등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수급에서는 6 거래일 연속 순매수하는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세로 최근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당사의 예상 실적 및 차트 소견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105,000원입니다.
투자 포인트
1. 국내 유일의 디즈니 Audit(2016), 넷플릭스 4K 기술 테스트(2018), TPN 보안 평가(2019) 통과한 VFX 기업
2. 국내 최대 리얼타임 그래픽 핵심 기술 기반의 버추얼 휴먼 기술 및 콘텐츠 확보로 플랫폼 기반의 콘텐츠 제작 및 확장 가능
3. 자체 제작 버추얼 휴먼 '빈센트' 단일 카메라 기반으로 AI데이터 솔루션 보유, 기존 방식 대비 40% 이상 제작 시간 단축 가능
4. 국내 유일의 XR 콘텐츠 스튜디오 그룹으로 기획, 제작, 송출 시스템 구축
5. 국내 유일의 Real-Time Graphic 기술과 AI 기술의 독보적인 연계성을 구축
6. 메타버스 관련 핵심 기술인 VFX 기술 보유 기업, 2021년 다수의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 제작
7. 2020년 버추얼 스튜디오 구축으로 콘텐츠 제작을 위한 플랫폼 임대, 제작지원 등을 통한 사업 확대
8. 미국 현지 자회사의 2020년 첫 영업 흑자를 기반으로 해외 사업 확대 전망
최근 주요 이슈,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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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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