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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전망

만도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2021년 3분기)

by etrue 2021. 12. 22.

주식회사 만도 로고(CI)

 

자동차의 핵심 구성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에 대한 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내연기관 차량을 비롯한 친환경 차량과 자율주행 차량의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주)만도의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만도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2021년 상반기)

자동차 핵심 부품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의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차량과 자율 주행 차량의 핵심 부품을 제조, 공급하는 기업 (주)만도의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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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만도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2021년 1분기)

자동차의 핵심 구성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 제조 기술 기반의 친환경 차량 및 자율주행 차량으로의 도약을 하고 있는 기업 (주)만도의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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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만도 (204320)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현대차 그룹과 GM 그룹의 주요 공급사로서 ADAS, Safety system 등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로 도약하는 기업 (주)만도의 2020년 실적 분석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향후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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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만도 (204320)

이제는 자동차 부품회사보다는 친환경 및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업체 기업 분석과 적정 주가 전망 기업 개요 Profile 회 사 명 (주)만도 설 립 일 2014.09.02 대표 이사 정몽원, 김광헌 임직원 수 4,05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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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주)만도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주)만도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현황

당사는 제동, 조향, 현가,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차량 운전자의 안전과 관련된 제품의 제조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동 부문에는 ABS(Anti-Lock Brake System), TCS(Traction Control system), MBS(Mechanical Brake System)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주행 중 미끄럼 방지 기능인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도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조향 부문에서는 기존 제품인 HPS(Hydraulic Power Steering)를 다수의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첨단 기술이 적용된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 조향 장치)도 독자 개발하여 2004년부터 양산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가(Suspension) 부문에서는 유압식 현가장치를 다양한 차량에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전자제어 현가장치(ECS, Electronically Controlled Suspension)의 개발을 지속하면서 3단 가변 현가 시스템, 연속 가변 전자제어 현가 시스템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난 3분기 실적 중 국내 매출은 2조 3,560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53.2%를 차지하였으며, 중국 24.7%, 미국 15.5%, 인도 10%의 매출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주)만도 실적
(주)만도 실적

2021년 3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 4,36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32억 원으로 19% 감소, 분기 순이익은 260억 원으로 33.6% 감소했습니다.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4조 4,250억 원으로 15.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017억 원으로 2,338.4% 증가, 당기순이익은 1,586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과 코로나19 등에 따른 영향으로 평가됩니다.

추정 실적 컨센서스

만도 컨센서스 (2021.12)
만도 컨센서스 (2021.12)

올해 예상 실적은 매출액 6조 1,007억 원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890억 원으로 225.8%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2022년은 매출액 6조 7,214억 원으로 2021년 대비 10.2%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631억 원으로 25.6%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당사는 최근 Investor Day를 통해 2021년부터 향후 5년간 연평균 12%의 매출 성장을 보이면서 2025년 연매출 9.6조 원을 목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 자리에서 당사의 중장기 비전으로 제동, 조향, 현가장치의 xEV 솔루션 제공, ADAS 및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 고도화, 다각화 및 고객 다변화 그리고 로봇 데이터, AI 기술 활용 등을 통한 모빌리티 솔루션 등 주요 3가지 핵심 비전을 밝혔습니다.

현금흐름표

(주)만도 현금흐름표
(주)만도 현금흐름표

지난 3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1,830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유무형 자산의 취득과 종속기업(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및 해당사의 종속기업)의 취득 등으로 3,087억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차입금의 차입과 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당기 부채를 상환하면서 3,495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습니다. 2021년 3분기 말 기준 현금성 자산은 전년 동기 말보다 3,609억 원이 늘어난 8,020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주)만도 재무상태표
(주)만도 재무상태표

2021년 3분기 말 현재 자산총계는 전기 말보다 13%(6,436억) 늘어난 5조 5,819억 원으로 현금성 자산, 재고자산 및 유형자산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총계는 10.9%(3,504억) 늘어난 3조 5,792억 원으로 유동성장기차입금, 사채, 비유동장기차입금 등의 증가에 따릅니다. 자본총계는 해외사업환산이익, 공정가치금융평가손익 및 당기 누적 이익의 증가에 따라 총 2,931억 원이 늘어난 2조 2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주)만도 재무 안정성 비율
(주)만도 재무 안정성 비율

2021년 3분기 말 기준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141.1%, 부채비율 178.7%, 자기자본비율 35.9%, 자본유보율 3,133.4%를 기록했습니다. 미래 성장동력인 xEV 및 자율주행 등의 투자로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꾸준한 성장이 동반되면서 재무상태도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주)만도 연구개발 비용 현황
(주)만도 연구개발 비용 현황

당사는 지난 3분기 매출액의 4.72%인 2,626억 원 규모의 비용을 투입하면서 제동, 조향, 현가 장치에 대한 친환경 차량용 부품의 연구 개발과 ADAS 사업 관련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현재 8,608 건의 특허권을 기반으로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만도(204320)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만도 주가 정보(2021.12.21)
만도 주가 정보(2021.12.21)

12월 21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0.52% 내린 57,6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율은 21.08%이며, 시가총액 2조 7,047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기준 119위 종목입니다.

만도 주식 시세 (일봉: 2021.01 ~ 2021.12)
만도 주식 시세 (일봉: 2021.01 ~ 2021.12)

당사는 올해 초 친환경 차량 및 ADAS 의 성장 전망에 따라 연중 최고치인 89,000원을 기록한 이후 최근까지 주가가 힘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요 침체 원인에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인한 주요 글로벌 고객사의 감산 영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며, 이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지연되면서 투자자의 관심을 받지 못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수급에서는 개인의 매수 우위에 외국인인 매도 위주의 거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업 전망 및 차트 소견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75,0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물적 분할된 ADAS 사업에 대한 부분이 분할을 통한 자금 조달과 성장성 등 미래 성장사업의 유연성에 대한 효과로 이어진다면 중장기적인 주가 상승을 담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단기적으로는 좀 더 모니터링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투자 포인트

1. xEV, ADAS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솔루션 등 중장기 비전을 통한 향후 5년간 연평균 12% 성장

2. 폭스바겐과 협력을 통한 중국시장 확대 전망, 1.4조 규모 서스펜션 장기 공급 계약 체결(12년)

3.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인 GM의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에 따른 수혜 전망

4. 만도헬라 지분 완전 인수로 지역 수주 제한의 해제 등을 통한 중국과 러시아 시장 공급 확대 

5.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GM, 포드, 폭스바겐, 테슬라, 리비안 등을 공급사로 확보

6.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등 글로벌 19개 벤처기업 투자로 미래 성장 동력 발굴

7.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현상 점차 완화되면서 공급 활성화 기대

8. 기존 Chassis 사업과 분리된 ADAS/자율주행 사업으로 인한 향후 효과 모니터링


최근 주요 이슈,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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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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