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메모리 반도체 및 모듈 전문 기업으로 자율주행과 자동차 전장용 핵심 부품인 반도체 설계에서 생산까지 사업을 확장한 (주)아이에이의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및 모듈 전문 기업으로서 계열회사를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난 3분기 자동차 전장 부문의 매출은 210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33.9%를 차지하였으며, 반도체 부문의 매출은 202억 원으로 32.6%, 소프트웨어 용역 등은 172억 원의 매출로 27.8%의 비중을 나타냈습니다.
지난 3분기 실적에서 수출은 374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60.5%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지난 3분기 실적은 매출액 20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5억 원으로 32.22% 감소, 분기 순이익은 4억 원으로 88.9% 감소했습니다. 3분기 중 외주가공비가 증가하면서 매출원가 부담으로 이익 규모가 감소했습니다.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619억 원으로 5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3억 원으로 11.5% 증가, 당기순이익은 58억 원으로 39.9% 증가했습니다.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수요 증가가 전체 실적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현금흐름표
지난 3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60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단기대여금, 수취채권, 단기금융상품 및 관계기업 투자자산(아이에이 중국 장가항 현지법인)의 취득 등이 있었으나 매도가능 금융자산의 처분으로 총 3.6억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차입금의 차입, 신주인수권부사채 및 전환상환우선주부채 등의 증가로 자금이 유입되었고, 당기 부채를 상환하면서 86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습니다. 2021년 3분기 말 기준 현금성 자산은 207억 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2021년 3분기 말 현재 자산총계는 전기 말보다 11.1%(158억) 늘어난 1,589억 원으로 현금성 자산, 단기금융상품, 단기대여금 등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총계는 9.2%(41억) 늘어난 488억 원으로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비유동파생상품부채 등의 증가에 따릅니다. 자본총계는 지분의 발행, 자본 대체 및 당기 순이익 등에 의해 총 117억 원이 늘어난 1,10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3분기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203.6%, 부채비율 44.3%, 자기자본비율 69.3%, 자본유보율 229.8%를 기록하면서 전반적으로 양호한 재무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당사는 지난 3분기 매출액의 3.51%인 12억 원 규모의 비용을 투입하여 자동차용 반도체 및 모듈, 전력 모듈 및 전력 제어기 부품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였습니다.
아이에이(038880)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1월 6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0.48% 오른 1,045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1.43%이며, 시가총액 3,080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기준 307위 종목입니다.
지난해 하반기 들어서면서 반도체 수급난과 D램 가격의 하락 전망이 나오면서 10월에는 연중 최저치인 900원까지 하락했다가 최근까지 1,000원 부근에서 횡보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달간 수급에서는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 우위에 개인은 매수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2021년 들어 전력반도체 핵심 기술을 보유한 자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실적이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의 매출이 증가 추세에 있어 향후 꾸준한 호실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사업 전망 및 차트 소견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1,3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자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 SiC 전력반도체 개발 성공 및 100억 원 규모 투자 유치
2. 실리콘 카바이드(SiC) 계 전력반도체 적용 시 외산 제품 대비 1/3 수준의 원가 절감
3. 주 고객사인 현대/기아차 향 신규 차량용 전력 모듈 공급에 따른 성장
4. 2018~2019년 중국 현지 시정부와 JV 설립으로 전력반도체, 전력 모듈, 전력 제어기 사업 진출
5. 중국 장가항 경제기술개발구, 자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에 기술 사용료 지급(2028년까지 656억 원 규모)
최근 주요 이슈,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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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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