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핵심 구성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의 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과 친환경 차량용 부품 산업을 선도하는 (주)만도의 2022년 1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결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자동차 부품의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핵심 구성인 제동, 조향, 현가장치와 자율주행의 핵심인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제동 부문에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ABS와 TCS 및 MBS,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을 기반으로 EPB(전동식 주차 브레이크), AHB(회생 제동 브레이크용 제품) 그리고 새로운 ABS 모델인 MGH 100 등에 이어 IDB(통합 전자 브레이크 시스템) 등 첨단 브레이크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조향 부문에서는 기존 제품인 HPS(Hydraulic Power Steering)를 다수의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첨단 기술이 적용된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 조향 장치)도 독자 개발하여 2004년부터 양산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가(Suspension) 부문에서는 유압식 현가장치를 다양한 차량에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전자제어 현가장치(ECS, Electronically Controlled Suspension)의 개발을 지속하면서 3단 가변 현가 시스템, 연속 가변 전자제어 현가 시스템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사업구조의 안정화를 위해 현대 기아차뿐만 아니라 GM, Ford, 중국 로컬 OEM, 유럽 및 인도 완성차까지 고객 다변화를 진행 중에 있으며, 해외 고객의 현지 대응을 위해 미국, 유럽, 중국, 인도 등의 지역에 19개의 생산 공장을 설립하였습니다.
지난 1분기 실적에서 한국내 매출은 7,825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46.4%를 차지하였으며, 중국은 27.2%, 미국 17.4% 그리고 인도는 10%의 매출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20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 6,87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689억 원으로 4%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333억 원으로 36.2% 감소했습니다. 매출 증가의 요인은 미국 BEV와 중국 로컬 OEM 향 수요 증가에 따른 실적이 전사 부문 실적 상승을 견인했으나, 수익성 측면에서는 원자재 및 운임 비용 증가에 따라 감소했습니다.
추정 실적 컨센서스
올해 당사의 예상 실적은 매출액 7조 76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1%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106억 원으로 33.7%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2023년에는 매출액 7조 6,278억 원으로 2022년 대비 7.8%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758억 원으로 21%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금흐름표
2022년 1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473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유무형 자산의 취득 등으로 874억 원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당기 부채를 상환하면서 521억 원이 유출되었습니다. 2022년 1분기 말 현재 당사가 확보한 현금은 7,678억 원으로 전기 대비 28.8% 증가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2022년 1분기 총자산은 전기보다 0.8% 늘어난 5조 7,493억 원이며, 부채총계는 0.5% 증가한 3조 6,78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자본총계는 배당금의 지급으로 유출이 있었으며, 당기순이익과 해외사업 환산이익의 발생으로 총 1.3% 증가한 2조 70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당사의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149.8%, 부채비율 177.7%, 자기자본비율 36%, 자본 유보율 3,214.5%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당사는 지난 1분기 매출액의 4.67%인 789억 원 규모의 비용을 투입하면서 고객사 신규 차종에 대응하기 위한 부품의 개발 등 수주 지원, 신규 제품 개발 등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ADAS 솔루션의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만도(204320)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6월 22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4.81% 하락한 45,50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율은 20.27%이며, 시가총액 2조 1,365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기준 131위 종목입니다.
2분기 중 당사의 주가는 55,000원 부근에서 횡보하다가 6월에는 미국 금리 인상 및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글로벌 이슈가 확대되면서 조정을 받아 최근에는 4만 원대 중반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예상 실적, 투자 포인트 및 차트 소견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65,0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범현대가로서 당사는 현대기아차의 비중이 절대적이었으나, 중국 및 미국 시장 등 고객사 다변화를 통해 공급 안정성 및 중장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투자 포인트
1. 전기차, ADAS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솔루션 등 중장기 비전을 통한 향후 5년간 연평균 12% 성장
2. 폭스바겐과 1.4조 규모 서스펜션 장기 공급 계약 체결로 중국 시장 확대 전망
3.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인 GM의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에 따른 수혜
4. 만도헬라 지분 완전 인수로 지역 수주 제한의 해제를 통한 중국, 러시아 시장 공급 확대 전망
5. 길리기차와의 JV를 통하여 중국 Local 시장의 매출 극대화 발판 마련
6. 현대기아차 그룹과 GM, 포드, 폭스바겐, BMW, Volvo, 테슬라, 리비안 등 다수의 글로벌 고객사 확보
7. 현대기아차 및 GM 그룹의 메인 공급사로서 ADAS 등 고부가가치 제품 적용 강화
8.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등 글로벌 다수의 벤처기업 투자를 통한 미래 성장 동력 발굴
9. HL Klemove 설립으로 ADAS, 자율주행 및 전기차 부문 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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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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