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그룹과 GM 그룹의 주요 공급사로서 ADAS, Safety system 등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로 도약하는 기업 (주)만도의 2020년 실적 분석과 최근 사업 현황을 통한 향후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은 이전 글인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자동차의 핵심 장치인 조향 장치, 제동 장치, 현가 장치 등의 제조를 통해 주요 고객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에 납품하고 있으며, GM 그룹, Ford 등을 포함한 북미의 OEM 매출과 중국 로컬 OEM이 있습니다. 또한 유럽의 BMW, VW, Renault, Fiat, Volvo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지속적인 OEM 수주를 통한 매출 확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당사의 지역 별 매출에서는 국내 매출이 54.1%, 중국 23.24%, 미국 15.85%, 인도 7.91% 등의 매출 비중을 나타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당사의 2020년 실적은 매출액 5조 5,635억 원으로 전년 대비 7%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887억 원으로 59.4% 감소, 당기순이익은 139억 원을 기록하면서 88.3% 감소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전방 산업의 수요 감소에 따른 매출이 감소하였고, 지난해 실시한 희망퇴직 제도를 통해 538억 원의 퇴직 급여가 매출원가에 반영되면서 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현금흐름표
2020년 당사의 현금흐름은 영업활동으로 꾸준히 현금을 창출하는 등 총 4,300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고, 차입금 조달을 통해 부채의 상환 및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2020년 당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규모는 전기보다 3,561억 원이 증가한 5,614억 원입니다.
재무 상태표
2020년 당기 말 자산총계는 전년 대비 3,427억 원이 증가한 4조 9,383억 원으로,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인한 경기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유동성 확보 측면의 일환으로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증가 등이 있었습니다. 부채는 전기 대비 2,188억 원을 증가한 3조 2,288억 원으로 자기 차입금의 증가, 매입 채무의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2020년 주요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118.5%, 부채비율 188.9%, 자기자본비율 34.6%, 자본유보율 2,819.8%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실적이 저조했고, 일회성 비용인 희망퇴직 급여와, 시설 투자 등에 따른 현금 유출이 있었으나 비교적 양호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컨센서스 - 실적추정치
당사의 2020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6조 3,25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121억 원으로 2,519%, 당기순이익은 2,034억 원으로 3,407%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지난해 기저효과에 따른 매출 증가, 해외 시장 신차 투입 확대 등으로 인한 전망이 반영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연구 개발 및 신규 사업 현황
당사는 지속적으로 M&A, J/V 등을 통한 자동차 부품 사업의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을 위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Motot 및 친환경 자동차 부품 개발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매출액의 5.8%에 해당하는 3,337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하였으며, 전기차용 Aluminum Caliper, ADAS 시스템을 위한 V2X 제어기, 중거리 레이더 및 로봇 플랫폼을 위한 자율 주행 요소 기술 개발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타 법인(만도헬라) 주식 취득으로 중국 사업 확장
당사는 지난 3월 합작 법인이었던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주)의 인수 결정에 따른 지분 100%를 인수하였습니다. 만도헬라는 중국 쑤저우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서 중국 시장에서의 공급처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4월 26일 장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1.93% 내린 60,9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중은 23.54%이며, 시가 총액 2조 8,597억 원으로 코스피 시총 상위 111위 종목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급락했던 3월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던 당사의 주가는 후반으로 가면서 자동차 산업의 회복, 현기차-애플카, 자율주행 등의 테마로 급등하기 시작하면서 1월 11일 최고가인 89,000원을 기록한 후 시장 수급변동과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악영향으로 인해 실적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 시작되면서 최근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급에서는 개인의 매수우위가 강한 가운데, 기관의 모습은 소극적으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차량용 반도체의 수급회복 및 자율주행과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한온시스템의 인수에 대한 영향이 당사의 중장기 주가의 방향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상 실적 및 차트 소견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87,000원으로 설정하였고, 추가 하락 시에는 59,000원을 지지하는지 지켜보고, 상승 시에는 67,000원, 73,000원 부근에서 저항이 예상됩니다.
투자 포인트
1. 현대차 중국 등 해외 현지 신차 출시 확대로 인한 수혜 전망
2. 폭스바겐과의 협업을 통한 중국 시장 확대 예상, 1조 4천억 원 규모 서스펜션 장기(12년) 공급 계약
3. 주요 해외 고객사인 미국 GM의 중국 시장 점유율 증가에 따른 수혜
4. 만도헬라 100% 지분 인수로 지역 수주 제한 해제 등 중국 시장 공급 확대, 자율 주행 공급사로서의 도약
5. 라이다 및 4D 이미징 레이더 개발 등으로 자율 주행 등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6.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에 따른 부품 공급 감소 모니터링 필요
7. 한온시스템 인수 관련 장단점 파악 및 모니터링 필요
최근 3개월 주요 이슈,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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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GM 덕에 중국서 영토확장 나서는 만도 - 디지털타임스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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