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차체 부품 제조의 핵심인 핫스탬핑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경량화 및 친환경 차량의 부품 시장을 선도하는 (주)엠에스오토텍의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자동차 차체 부품의 제조 및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면서 명신산업 등 국내에 10개 법인과 인도, 브라질, 중국 및 미국 등지 해외 7개 법인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1982년 명신산업을 모태로 자동차 차체 부품의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1990년 사업 확장으로 당사가 설립되면서 현재까지 현대/기아차를 주 고객사로 차량용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에는 차체의 바닥을 형성하는 Floor, 차량의 입출, 방진, 방수 기능을 수행하는 Moving, 자동차의 기둥 역할을 하는 정면 및 측면의 안전을 수행하는 Side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2021년 3분기 실적은 매출액 4,05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70억 원으로 28% 증가, 분기 순이익은 72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1조 1,534억 원으로 35.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601억 원으로 31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14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전방산업의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량 감소에도 당사의 독보적인 핫스탬핑 기술로 제조된 부품은 중국시장의 꾸준함 등을 발판으로 꾸준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2021년 3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52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유형자산의 취득, 단기대여금 및 수취채권의 취득과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등으로 1,108억 원의 현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장단기 차입금의 차입이 있었으며, 전환사채(CB)와 교환사채(EB)의 증가로 자금을 조달하여 당기 부채를 상환하고 배당금과 이자를 지급하였습니다. 2021년 3분기 말 기준 현금성 자산은 1,248억 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2021년 3분기 총자산은 전기 말보다 23.9%(2,450억) 늘어난 1조 2,703억 원으로 현금성 자산, 단기금융상품, 매출채권, 재고자산 및 유형자산 등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총계는 19.4%(1,533억) 늘어난 9,414억 원으로 매입채무, CB/EB 발행 및 차입금의 증가에 따릅니다. 자본총계는 지배력 강화에 따른 지분 증가, 비지배지분의 증가 및 당기순이익 등으로 917억 원이 늘어난 3,28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3분기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100.03%, 부채비율 286.3%, 자기자본비율 25.9%, 자본유보율 109.4%를 기록했습니다. 당사는 지난 2019년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인 '패러데이 퓨처'와 전기차 OEM 생산에 대한 협의를 통해 한국GM 군산 공장을 인수하고 최근 생산 준비를 마치는 등 2년 여 간의 투자를 통해 재무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나, 조만간 OEM 생산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2023년 후반기부터 생산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사채의 발행과 명신산업황성 합병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및 신규 사업 추진
당사는 지난 2019년 전기차 OEM 생산을 위해 당시 한국GM 부지인 군산 공장의 인수 및 설비 투자에 따른 재무 부담이 가중되면서, 재무구조의 개선 및 신규 사업의 진출을 위한 성장을 목표로 다양한 방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구체적인 계획은 없으나 자동차 부품 도소매업, 자동차 대여업, 정비업, 판매 및 중개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추가하면서 다양한 확장 가능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용 및 경영 효율화를 위해 적자가 지속되는 명신산업황성을 흡수 합병하였으며, 전환사채 및 교환사채의 잇단 발행과 최근 380억 원 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하면서 자금 조달 및 재무구조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패러데이 퓨처'와 전기차 OEM 생산 계약 임박
군산공장에서 생산 예정인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패러데이 퓨처'와의 OEM 생산 계획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올해 초로 연기되었는데, 패러데이 퓨처는 이전에도 여러 차례 OEM 생산에 관한 계획이 취소되었으나, 지난해 나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하면서 세간의 의심을 불식시켰습니다. 아무튼 양사 간의 생산에 대한 본계약이 이루어지고 계획대로 2023년 본격 생산에 들어간다는 소식이 전해지길 기대해봅니다.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2월 4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0.9% 오른 5,60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율은 0.75%이며, 시가총액 2,442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기준 373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는 지난해 5월부터 최근까지 지속적인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요인에는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한 전방산업의 침체도 있으나 자회사 명신산업을 통한 군산공장 프로젝트로 부채가 크게 증가하면서 재무적 부담이 가중된 것도 있습니다. 또한 당사와 전기차 OEM 생산 협약을 맺은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인 '패러데이 퓨처'가 여러 차례 구설수에 휘말리면서 전기차 생산에 관한 의혹도 증폭되었으나, 지난해 나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하면서 일단락되는 듯합니다. 최근에는 지난해 말 예정된 생산 계약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또다시 연기되었는데, 당사의 예정대로 올해 초 본계약 체결 및 2023년 본격 생산이 가시화된다면 주가의 방향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최근 시장 불확실성에 따른 조정 후 저가 매수에는 좋은 타이밍으로 생각됩니다. 추가 조정 시에는 4,500원까지도 보고 있으며 반등 시 6,000을 단기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세계 최초 하이브리드 핫스탬핑 공법의 개발로 차량 경량화 제품 선도
2. 전기차 주행거리 개선을 위한 배터리팩 경량화를 위해 핫스탬핑 부품 적용 확대 전망
3. 현대/기아차외 테슬라, 바이톤 등 해외 고객사 확보로 매출처 다변화
4. '페러데이 퓨처'와 전기차 OEM 생산 계약 임박, 2023년 생산 개시 전망
5. '패러데이 퓨처'의 나스닥 상장 성공에 따라 자회사 '명신산업' 1,100억 원 투자 유치
6. 현대차 그룹과 자율주행 무인 운반 시스템 공동 개발에 따른 수혜
최근 주요 이슈,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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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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