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기술인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가공 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차, 수소차,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와 5G 등 다양한 산업의 핵심 소재를 생산하는 (주)상아프론테크의 2021년 결산 실적의 분석과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는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기반의 원천 기술을 확보한 기업으로 독자적인 가공 기술로 2차 전지, OA, 디스플레이, PCB, 반도체 및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의 핵심 부품을 제작, 공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소형 및 중대형 2차 전지 부품,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전사벨트, 정착 벨트와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 중 패널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카세트,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웨이퍼 이송 장비 및 패키징 공정용 필름, PCB 기판용 드릴 가공 소재, 차량용 실류 부품 및 컨트롤 케이블 그리고 병원에서 사용되는 필터 니들 주사기 등이 있습니다.
지난 2021년 실적에서 2차 전지 부문의 매출은 355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19.9%를 차지하였으며, 디스플레이는 286억 원으로 16%, OA는 265억 원으로 14.8%, 반도체는 292억 원으로 16.3%, 자동차 265억 원으로 14.8%의 매출 비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해 실적에서 2차 전지, PCB, 부문은 전기 대비 저조한 실적을 나타냈으나, OA와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자동차 부문에서는 전기 대비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한편 전사 부문 실적에서 내수는 1,014억 원으로 56.8%, 중국을 비롯한 수출은 770억 원으로 43.2%의 매출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2021년 결산 실적은 매출액 1,78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20억 원으로 62.1% 증가, 당기순이익은 93억 원으로 300.8% 증가했습니다. OA,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자동차 부문에서 고른 실적 성장을 달성하면서 전사 부문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현금흐름표
2021년 말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209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유형자산의 취득으로 총 307억 원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당기 부채를 상환하고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유출이 있었으나, 차입금의 차입으로 총 100억 원이 유입되었습니다. 2021년 말 현재 당사가 확보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은 176억 원입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2021년 말 총자산은 전기 말보다 12.8%(362억) 늘어난 3,196억 원으로 매출채권 및 유형자산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부채총계는 3.5% 늘어난 1,38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자본총계는 당기순이익, 해외사업 환산이익, 전환사채 및 교환사채의 발행과 행사 등으로 총 21.1%(316억) 늘어난 1,81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말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170.9%, 부채비율 76%, 자기자본비율 56.8%, 자본유보율 2,198.2%를 기록하면서 꾸준한 현금 유입과 함께 양호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당사는 지난 2021년 매출액의 4.4%인 78억 원의 비용을 투자하면서 프린터, 반도체, PCB 및 의료기기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20년 수소연료전지 멤브레인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향후 수소차 및 수전해 시스템 등 수소 경제를 통한 중장기 성장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상아프론테크(089980)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4월 22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일보다 3.22% 내린 39,10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비율은 2.85%이며, 시가총액 6,252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기준 119위 종목입니다.
당사의 주가는 지난해 후반기 현대차가 제네시스 수소차의 개발을 중단한다는 소식과 함께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이후 시장 불확실성이 이어지면서 2월 한때 37,000원까지 내렸다가 최근에는 4만 원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들어 현대차는 전기차를 비롯한 수소차 등 친환경 기조는 바뀌지 않았다고 했으며, 증권사에서도 과도한 하락이라는 리포트가 나왔음에도 당사의 주가에 도움이 되지 못했고, 주가는 2020년 9월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아무튼 현대차의 전동화 추세는 2025년에 본격화될 예정으로 수소 관련 이슈는 시간의 문제가 되었으며, 당사의 주가도 좀 더 긴 안목으로 바라봐야 할 시기로 보입니다. 사업 전망 및 차트 소견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52,0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투자 포인트
1.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멤브레인의 상용화 성공에 따른 수소차 및 수소연료전지 시장 진출
2. 정부 및 유럽 연합 등의 수소 경제 정책에 따른 중장기적 수혜 전망
3. 현대차, 2025년 전 차종 전동화 계획에 따른 수소차 및 2차 전지 부문의 중장기 성장
4. 5G 고주파용 저유전 FCCL 특허 취득으로 신 성장동력 확보
5. 헝가리 공장 신규 증설에 따른 2차 전지 부품 매출 증가 전망
최근 주요 이슈, 공시 및 증권사 리포트
상아프론테크, KIMES 2022서 원천기술 기반으로 한 주사기 라인업 알렸다! - AVING
[핫 이슈 테마주] 폐배터리 신사업 육성...이차전지 및 폐배터리 관련주 상승 - 뉴스퀘스트
"상아프론테크, 제네시스發 급락 과도… 수소차 전망 여전히 밝다" - 머니투데이
상아프론테크 주당 160원 현금 배당 결정 - 국민일보
증권사 리포트: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 중단 보도 후폭풍은 과도한 반응 - 유진투자증권
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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